주간동아 416

..

“딸들의 반란 아닌 性조화 진통”

  • 정호재 기자 demian@donga.com

    입력2003-12-26 11:2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딸들의 반란 아닌  性조화 진통”
    출가한 여성이 과연 종중원(宗中員)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까. 12월18일, 대법원에서는 최종영 대법원장을 비롯한 12명의 대법관 전원이 참석한 헌정사상 첫 공개변론이 열렸다. 용인 이(李)씨 사맹공파 여성 5명이 종회를 상대로 “출가한 여성도 남성과 똑같이 종중 재산을 분배하라”며 낸 소송의 상고심이었다. ‘딸들의 반란’으로 부각된 이 소송의 변론을 지휘하는 이는 2003년 8월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그만둔 황덕남 변호사(46·사시 23회).

    “남성과 여성의 성 대결이 아닌, 전통과 현대생활이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진통으로 받아들여주시기 바랍니다.”

    그는 법정에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여성들 역시 성묘와 제례에 사실상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출가한 여성에 대해서만 종중원 자격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헌법에 어긋난다”고 주장해 참석자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냈다. 15년간의 판사생활을 마치고 1997년 변호사 생활을 시작한 그는 여성부 남녀차별개선위원, 중앙노동위원회 공익위원 등 사회참여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선 열정 덕분인지 참여정부 첫 청와대 법무비서관으로 발탁됐다. 우여곡절 끝에 비서관직을 그만둔 뒤 서초동으로 돌아온 그는 고현정씨와 정용진 신세계 부사장의 이혼 조정을 맡기도 했다.

    “감정의 기복을 갖지 말고 평상심을 유지하라”는 할머니의 교훈을 가슴속에 지니며 산다는 그는 “여러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조상님들의 은덕에 감사한다”는 말로 자신 역시 황씨 문중의 일원임을 에둘러 강조했다.



    이 사람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