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21

2004.02.12

‘나 홀로 성’ 누가 돌을 던지랴

유다 아들 오난 체외사정이 곧 자위행위 … 악마의 습관 vs 사전학습 아직도 논쟁 계속

  • 조성기/ 소설가

    입력2004-02-05 13:2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나 홀로 성’ 누가 돌을 던지랴

    금지된 장난 자위행위에 대한 논란은 .식을 줄 모른다.

    서양에서는 성문화의 분기점을 대개 영국 빅토리아 시대로 잡는다. 빅토리아 시대는 성적 행위에 대한 금기가 극도에 달한 시기다. 특히 자위행위는 사람을 망치는 죄악으로 여겨져 그것을 막기 위한 갖가지 잔인한 방법들이 창안되기도 했다.

    우선 자위행위가 남자한테 얼마나 해로운지를 알렸다. 자위행위를 자주 하는 남자 아이들은 체질이 허약해지고 눈이 생기가 없이 움푹 들어가면서 안색이 창백해지고, 또 그러한 자위 습관을 지속하면 바보 천치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남자 아이가 자위행위를 하다 들키면 이틀 동안 못을 촘촘하게 이어 박아 만든 철판 가리개를 생식기에 씌어 자물쇠를 채워놓기도 했다. 여자 아이가 자위행위를 하다 들키면 의사들은 그런 악습관을 고쳐야 한다며 음핵을 마비시키거나 아예 질을 막아놓는 시술을 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자위행위에 대한 편견은 1920년대에 이르러 비로소 엘리스 같은 학자에 의해 교정되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1950년대에 킨제이나 포메로이, 마틴 같은 학자들이 광범위한 자료 수집을 통해 엘리스의 주장을 뒷받침해주었다. 킨제이의 조사에 따르면 남자는 92%가 자위를 하고, 여자는 62%가 자위를 한다고 했다.

    그런데 자위행위를 뜻하는 영어의 오너니즘(onanism)이나 독일어의 오나니(Onanie)가 창세기에 나오는 유다의 둘째아들 이름인 오난에서 유래되었다는 사실은 흥미롭다.



    ‘나 홀로 성’ 누가 돌을 던지랴

    남성용 피임도구인 콘돔과 여성용 피임도구인 패치(오른쪽).

    유다는 야곱의 넷째아들로 레아가 낳은 아들들 중 한 사람이다. 유다는 가나안 사람 수아라는 자의 딸을 맞이하여 엘과 오난, 셀라 세 아들을 차례로 얻었다. 엘이 장성하자 유다는 다말이라는 여자를 엘의 아내, 즉 며느리로 맞아들였다.

    엘은 여호와 신앙을 지키지 않고 가나안의 풍속을 따랐는지 중죄를 범해 여호와의 심판을 받고 일찍 죽고 말았다. 그 당시 헤브라이인들은 집안의 대를 잇기 위해 형이 자식이 없는 상태에서 죽으면 남동생이 형수와 혼인하여 아들을 낳아야 하는 관습이 있었다. 그러한 관습에 따라 유다는 엘의 동생인 오난에게 형수 다말과 혼인하여 자식을 낳도록 했다.

    빅토리아 시대 ‘사람 망치는 죄악’ 온갖 방지책 창안

    오난은 어쩔 수 없이 아버지의 분부를 따르기는 했지만 다말이 낳게 될 아들이 자기 아들이 아니라 형의 후손이 될 것이라 생각하니 영 마음이 언짢았다. 그래서 다말과 교합할 때마다 사정에 이르기 직전 얼른 성기를 빼내어 바닥에 자신의 정액을 쏟아버렸다. 요즘 말로 하면 피임 방법의 하나인 성교중절, 다시 말해 체외사정을 한 셈이다. 피임 관련 서적은 체외사정에 관해 다음과 같이 적어놓고 있다.

    ‘사정하려는 순간 질에서 음경을 빼내기 위해서는 남자의 자아통제심과 엄격한 시간감각이 필요하다. 그리고 질 안에 직접 사정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성교 중 몇몇 정자가 방출되기 때문에 여전히 임신이 가능하다. 이런 방법은 효과적인 피임 방법이 될 수 없다.’

    ‘나 홀로 성’ 누가 돌을 던지랴

    야곱과 그의 손자들. 그의 손자 중 한 명인 오난은 자위행위를 뜻하는 영어 오너니즘(onanism)의 유래가 됐다(왼쪽).오난의 아버지 유다.

    하긴 어떠한 피임 방법도 완벽할 수는 없다. 정자 살균제를 사용하든 링을 삽입하든, 콘돔을 사용하든 정기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하든, 배란기를 체크하든 어떤 수단을 동원해도 100% 안전한 피임법은 결코 없다. 심지어 가장 안전한 피임 방법이라고 하는 정관수술조차 정관이 저절로 풀리면 만사 도루묵이 된다. 그래서 요즘은 정관을 묶지 않고 아예 레이저로 쏘아버린다고 하지 않던가. 그래도 정관이 저절로 뚫리면서 연결되는 수가 있다고 하니 가장 확실한 피임 방법은 오직 성교를 하지 않는 길밖에 없다.

    오난이 살던 당시는 체외사정이 가장 확실한 피임법으로 통용되었을 것이다. 아마도 오난은 다말과 교합할 때마다 성교중절법을 활용했던 모양이다. 형의 이름으로 후손을 잇는 일을 억울하게 여기는 오난의 마음보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였던지 오난도 얼마 있지 아니하여 죽고 만다.

    그 다음 차례는 오난의 동생인 셀라다. 그런데 다말과 혼인하는 자식마다 죽자 유다는 걱정이 태산 같았다. 하나 남은 아들인 셀라마저 다말과 혼인했다가 죽으면 큰일이 아닐 수 없었다. 그래서 유다는 셀라가 아직 어리다는 핑계를 대며 다말을 달래 친정집으로 가 수절하고 있도록 했다.

    그런데 여기서 왜 오난이라는 이름이 자위행위를 뜻하는 단어의 어원이 되었는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 체외사정을 영어로 위드드로얼(withdrawal)이라고 하는데 차라리 위드드로얼 대신 오너니즘이라고 하는 게 낫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든다. 위드드로얼은 원래 철수라는 뜻이 아닌가. 군대가 진격했다가 후퇴 명령을 받고 철수할 때 쓰는 단어인데 그것을 체외사정과 연관시키는 것은 어쩐지 자연스럽지 못하다.

    남자가 여자의 몸으로 진격했다가 철수하는 것은 엄밀히 말해 도교에서 말하는 양생법 중의 하나인 사정중단법에 해당한다. 중국의 ‘옥방비결’이라는 책에 보면 사정중단법의 이로움을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교접하면서 (오르가슴 직전에) 한 번 사정하지 않으면 기력이 강해진다. 두 번 사정하지 않으면 눈과 귀가 밝아진다. 세 번 참으면 온갖 병이 사라진다. 네 번 참으면 정신이 편안해지고, 다섯 번 참으면 혈액순환이 순조로워진다. (중략) 아홉 번 참으면 수명이 연장되고, 열 번 참으면 신명(神明)에 통하게 된다.’

    사정을 참으면 정액이 몸을 거슬러 올라가는데, 그것이 뇌 속으로 들어가서 온몸을 이롭게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정액이 환류한다 하여 ‘환정(還精)’이라고 한다. 오르가슴 직전에 사정을 멈추는 비법은 함부로 가르쳐서는 안 되는 그야말로 양생비결이다.

    남자 입장에서 사정중단이 쉬울 것인가 체외사정이 쉬울 것인가. 둘다 어렵기는 마찬가지지만 그래도 사정중단이 더 어렵지 않을까 싶다. 거의 극도에 달한 쾌감을 한순간에 절제하는 일은 보통 의지로 하기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오난은 사정중단을 쓰지 않고 체외사정을 택했는지도 모른다. 자신의 쾌감을 최대한 만족시키면서 형의 이름으로 자손을 잇지 않는 방법이 바로 체외사정인 것이다.

    이쯤 되면 오난이라는 이름이 자위행위를 뜻하는 단어의 어원이 된 연유를 알 만도 하다. 오난은 다말을 자손을 이어갈 상대로 대하지 않고 쾌락의 도구로만 대한 것이다. 다시 말해 다말의 몸을 이용해 자위행위를 했을 뿐이다.

    다말의 입장에서도 오난의 몸이 인격적인 객체로 여겨지기보다 물리적으로 쾌감을 얻게 하는 자위도구 정도로 여겨졌을 것이다.

    마스터베이션(masturbation)이 주로 남성의 자위행위를 뜻하는 단어로 쓰이는 반면 오나니 또는 오너니즘이 주로 여성의 자위행위를 뜻하는 단어로 쓰이고 있다고 해서 별로 이상할 것도 없다.

    킨제이는 사춘기의 자위와 결혼 후 성교시의 오르가슴 간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주장했다. 그것은 자위 경험이 전혀 없는 여자들 중 3분의 1이 결혼 후 5년 동안 성교시에 오르가슴을 경험하지 못하고 있다는 통계에 근거한 주장이었다. 다시 말해, 혼전에 자위 경험이 있는 여자들이 결혼 후 성교시 오르가슴을 느낄 수 있는 확률이 훨씬 높다는 것이다.

    하지만 원래 성적 감각이 예민한 여자의 욕구충족이 사춘기 때는 자위행위로 나타나고 결혼 후에는 성교시 오르가슴으로 나타난다는 학설이 킨제이의 주장보다 더 설득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자위는 함부로 결론을 내릴 수 없는 미묘한 사안이다. 빅토리아 시대처럼 악마적인 습관으로 매도해서도 안 되고 킨제이 보고서처럼 성교시 오르가슴의 사전학습이라는 식으로 은근히 권장해서도 안 될 것이다. 비록 의식적으로 자위를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청소년기에는 대부분 몽정현상을 통해 자위를 하고 있으니 그 누구도 자위를 하지 않는다(않았다)고 장담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모두 잠재적인 ‘오난’들 아닌가.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