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336

2002.05.30

‘한국인은 왜 항상 협상에서 지는가’ 外

  • 입력2004-10-07 13:33: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러 어업협상, 한·중 마늘협상, 한·불 외규장각 도서반환 협상, 한국의 통상협상은 항상 참담한 실패로 끝났다. 문제는 협상력. 산업연구원에서 게임이론을 응용하여 국제기구와 국제통상협상을 연구해 온 저자가 한국이 협상 강국이 될 수 있는 실질적인 처방을 제시했다. 합리적 협상과정을 흥정이라 해서 터부시하는 한국의 문화가 최대 걸림돌.

    김기홍 지음/ 굿인포메이션 펴냄/ 392쪽/ 1만2000원

    꽃그늘 아래

    금이 가서 언제 깨질지 모르는 가족의 모습을 담담하게 그려간 소설집. 전 재산을 거덜내고 허랑방탕하게 사는 큰오빠를 바라보는 ‘나’를 화자로 한 ‘고갯마루’, 남편의 폭력에 시달리는 종애와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 때문에 가슴앓이하는 지원의 대화로 엮은 ‘봄날은 간다’ 등 이혜경의 단편은 일상에 감춰진 허위와 오류를 과장 없이 드러낸다.

    이혜경 지음/ 창작과비평사 펴냄/ 272쪽/ 8000원



    용감한 여성들, 늑대를 타고 달리는

    1985년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지원으로 만들어진 여성공동체 ‘막달레나의 집’ 식구들이 성매매 여성들 속으로 들어갔다. 매춘여성=억압=피해라는 통념에서 벗어나 그들을 내 딸, 내 친구, 내 누이의 시각에서 본 책이다. 원미혜의 ‘늑대를 타고 달리는 여자들과 함께’, 이효희의 ‘우리가 그 소중함을 알 수 있다면’, 엄상미의 ‘갈보 혹은 성노동자의 인권론’ 등 5편의 글이 실려 있다.

    막달레나의 집 엮음/ 삼인 펴냄/ 320쪽/ 1만2000원

    길 위에서 듣는 그리스 로마 신화

    저자는 현대 속에 살아 있는 신화의 흔적을 찾는 탐험가다. 박물관, 의회 건물, 미술관, 백화점, 과일가게, 화장실 표지판, 군의관 계급장 등 무심코 스쳐 지나가는 일상에서 신화의 흔적을 발견하는 저자의 눈썰미에 탄복하게 된다. 시대를 거슬러 신화를 읽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

    이윤기 지음/ 작가정신 펴냄/ 268쪽/ 1만2000원

    富를 불러오는 자금관리 101가지

    내 집 마련을 위한 대출전용 통장 활용법이나 인터넷 경매사이트를 이용한 대출 등 구체적인 실행 방법 외에 대출금 상황금액 및 이자가 월급의 45%를 넘지 않아야 한다는 등의 자금관리 강의. 여유자금 늘리고 목돈 만드는 법, 월저축금액으로 가장 빨리 목돈 만드는 투자전략, 내 집 마련을 통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강혁 지음/ 디지털머니캡 펴냄/ 236쪽/ 1만원

    마이너리티 리포트

    저자는 ‘블레이드 러너’(원제 ‘안드로이드는 전기 양의 꿈을 꾸는가’), ‘토탈 리콜’(원제 ‘도매가로 기억을 팝니다’) 등 현대문명의 어두운 면을 그린 과학소설 100여편을 남긴 미국의 대표적인 작가. 대표작을 묶어 ‘마이너리티 리포트’ ‘죽은 자가 무슨 말을’ ‘사기꾼 로봇’ 등 3권의 소설집이 나온다. 첫번째 책의 타이틀 소설인 ‘마이너리티 리포트’는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로 오는 6월 미국에서 개봉할 예정이다.

    필립 K.딕 지음/ 이지선 옮김/ 집사재 펴냄/ 284쪽/ 8000원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