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호기심 천국

‘성전환 수술의 시초는 로마 황제’ 外

  • < 자료 : 지적 쾌락의 세계 와우밸리(www.wowvalley.com) >

‘성전환 수술의 시초는 로마 황제’ 外

트랜스젠더 연예인 하리수가 인기를 끌면서 동성애자와 성전환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물론 동성애와 성전환은 다른 의미지만 성 정체성의 문제와 함께 과거 소수집단이던 이들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런데 여기 성전환 수술의 시초라고 할 만한 기록을 가진 황제가 있으니!

그는 바로 A.D 200년경 로마 황제 ‘엘라가발루스’다. 이 황제는 얼굴에 백랍을 바르고 볼에는 연지를 발랐으며 눈썹을 검게 칠한 뒤 실크와 금사로 수놓은 여성용 드레스를 입고, 여성이 쓰는 관을 머리에 얹은 모습으로 사람들에게 자신을 여왕이라 부르게 했다. 여기까지는 양호한 편이다.

왕궁 내에 특별한 방을 꾸며놓고 거기서 발가벗고 교태를 지으며 은근히 불러들인 노예들에게 몸을 맡기며 창녀 역할을 했다고 한다. 끝내 한 남성노예에게 반해 그를 남편이라 부르며 총애했다. 결국 그는 알렉산드리아에서 의사를 불러와 최신식 절개 수술을 받고 하복부에 여자의 성기를 만들게 했다. 그리고 그 남자노예와 결혼했다. 이 최초의 수술이 성공적이었는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2000년 전 수술이니 후유증이 오죽했으랴.

수온 조절로 성이 바뀌는 넙치

‘성전환 수술의 시초는 로마 황제’ 外
우리나라 모든 해안에서 잡히는 넙치. 몸의 왼쪽 면에만 눈이 치우쳐 달린 특이한 녀석이다. 가자미와 비슷한 납작한 물고기를 떠올리면 된다. 그런 넙치가 성전환을 한다고?



넙치는 수온에 따라 성이 전환되는 독특한 물고기다. 실험 결과 부화한 후 5cm쯤 자랐을 때 수온을 25℃ 이상으로 30일간 유지하면 어린 넙치들이 모두 암컷으로 성전환한다.

넙치를 암컷으로 성전환하여 양질의 넙치를 생산하는 이 간편한 방법은 특허출원이 되어 있다. 넙치는 암컷이 수컷보다 3배 이상 성장이 빠르고 육질이 좋아 가격도 비싸다고 한다.



주간동아 327호 (p93~93)

< 자료 : 지적 쾌락의 세계 와우밸리(www.wowvalley.com) >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311

제 1311호

2021.10.22

전대미문 위기 앞 그리운 이름, ‘경제사상가’ 이건희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