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323

..

‘惡의 축’ 부시에 맞선 ‘反美의 축’

  • < 사진ㆍ박해윤 기자 > land6@donga.com / < 글ㆍ김진수 기자 > jockey@donga.com

    입력2004-10-27 17:2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惡의 축’ 부시에 맞선 ‘反美의 축’
    ‘전쟁 반대’ ‘미국 반대’ ‘부시 방한 반대’….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의 방한(2월19∼21일) 반대 시위의 함성이 거세다. 북한을 ‘악(惡)의 축’으로 지목한 그의 연두교서 발언은 통일기반 조성을 향한 한반도 주민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었고, 대북정책에 대한 시각차가 큰 한ㆍ미 양국간 묵은 상처는 다시 도졌다. 비록 그가 ‘테러와의 전쟁’을 수행중이긴 해도 이미 불붙은 반미 감정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가뜩이나 자국 이익에만 혈안이 돼 있다고 비판받는 그가 이번 방한에서 대북 적대정책과 함께 미사일방어(MD)체제와 전쟁무기 구매를 강요할 게 뻔하다는 의혹의 눈길이 쏠리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를 ‘전쟁의 해’로 선포한 그에 걸맞게(?) 방한기간 내내 공중 조기경보 통제기와 정찰위성 등 최첨단 군사장비들도 그의 이동경로를 따라 입체 경호작전을 편다. 시민ㆍ사회 단체들의 반미시위 역시 같은 경로를 따라 이어진다.

    ‘물리력과 군사력을 동원한 평화는 거짓 평화’란 세상의 외침을 외면해 온 그는 이번 방한에서도 귀를 막을 것인가. 한반도 운명의 1차적 당사자는 어디까지나 한국민이다.



    시사포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