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송순호의 ‘정조준 영어’

대답하기 제1틀에 밑줄 쫙!

  • 송순호

대답하기 제1틀에 밑줄 쫙!

대답하기 제1틀에 밑줄 쫙!
영어를 잘하고 싶다고요. 딱 두 가지만 잘하면 되죠.”

영어교육 세미나장에 온 참석자들의 눈이 순간 반짝거린다.

“물어보기와 대답하기만 잘하면 됩니다.”

기대에 부푼 참석자들이 무슨 말인가 어리둥절해한다. 결국 “또 속았다”는 표정을 짓는다. 그런데 사실이다. 생각해 보라. 사람이 쓰는 말이라는 게 물어보는 말 빼면 대답하는 말이지 않은가.

다행히도 영어는 대답하기를 잘 하는 틀이 딱 일곱 가지만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 첫번째 틀은 이렇게 생겼다.



대답하기 제1틀:(조)+정+(준)

여러분이 명령문이라고 배웠던 것을 상기하면 된다. 여전히 틀의 구성요소는 조, 정, 준 아닌가.

예문을 들어보자.

예4-1) Don’t disturb the meeting.

예 4-2) Keep on practicing to help Korean team advance to the final.

예 4-3) Be quiet in the libaray.

예 4-4) Don’t give the pig pearls.

예 4-5) Stop smoking immedia-tely if you want to live long.

문장이 길어지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예 4-5)를 들었다. 간단하게 분석해 보자.

2개의 문장으로 연결되어 있고 으뜸 문장은 물론 앞에서 나온 명령문의 형태이며 ‘꼬붕’ 문장은 if 이하 문장이다. If 이하는 여러분이 원하는 만큼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보자.

예 4-6) 사장실에 들어가기 전에 담뱃불을 즉시 꺼라.

예 4-7) 나랑 계속 사귀고 싶으면 즉시 금연하세요.

예 4-8) 다른 대책이 없으면 즉시 금연하세요.

4-6) Stop smoking immediately before you get into the president’ office.

4-7) Stop smoking immediately if you want to keep on dating with me.

4-8) Stop smoking immediately unless you have any other alternatives.

대답하기 제1틀:(조)+정+(준)은 아주 유용하다. 여러분이 물어보기 세 가지 틀을 같이 공부한 파트너와 함께 하루에 5개씩 대답하기 제1틀을 사용하기 바란다.

예 4-9) 영어공부 하기에 회사 빌딩 내 커피숍는 너무 시끄러우니 거기서 날 기다리지 마. 그 대신 회사 건물 뒤 이탈리아 식당에 예약 좀 하고 알려줘.

(필자 주: 영어공부 하는 가운데 영어 파트너에서 평생 파트너로 upgrade된 partner들이 무척 많다. 총각들은 참조하기 바란다.)

정답을 미리 보면

4-9) Don’t wait for me at the coffee shop in our building since it is too crowded. Instead, make a reservation at Italian restaurant behind our building and let me know.



주간동아 320호 (p89~89)

송순호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300

제 1300호

2021.07.30

금 내려온다, 메달 내려온다 “파이팅!!! 코리아 파이팅!!!”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