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220

2000.02.03

캐나다 “담뱃갑에 병든 인체 장기 사진 넣는다”

  • 입력2006-07-06 10:43: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캐나다 “담뱃갑에 병든 인체 장기 사진 넣는다”
    담배연기에 찌든 시커먼 폐의 사진이 든 담뱃갑에서 담배를 꺼내 피우는 애연가의 기분은 어떨까. 머지 않아 캐나다 애연가들은 이런 기분을 알게 될 것 같다.

    캐나다의 앨런 록 보건장관은 흡연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담뱃갑 표지에 병든 인체 장기의 사진을 넣을 계획이라고 최근 밝혔다. 병든 심장과 뇌, 암에 걸린 폐, 입술 등을 촬영한 컬러사진을 담뱃갑 앞면과 뒷면에 넣는다는 것. 또 흡연과 남성 발기부전증의 상관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흐물거리는 담배를 찍은 사진 등 모두 16종의 사진을 게재 대상으로 채택했다.

    보건당국은 이런 ‘극약처방’이 흡연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흡연인구를 줄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담배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상품 중 사용자 2명당 1명을 조기 사망케 하는 유일한 상품이란 것이 보건당국의 설명.

    이에 대해 캐나다 담배업계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업계측은 “담뱃갑에 병든 장기의 사진을 넣는 것은 합법성 문제에 저촉된다”고 맞섰다. 또 기술적으로도 이런 담뱃갑을 인쇄하는 것이 캐나다에서는 어렵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담뱃갑에 병든 인체장기 사진을 넣는 방안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캐나다 정부가 담배업계와 법정 소송의 과정을 거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록 장관은 늦어도 올 연말까지는 장기 사진 게재 방안이 의회를 통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Notebook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