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를 가르는 기준이 바야흐로 ‘온라인 게임’의 적응 유무인 시대가 됐다. 온라인 게임의 대명사인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심혈을 기울인 야심작 길드워(Guild War)가 드디어 10월 말 전 세계에 동시 공개된다.
리니지로 유명한 엔씨소프트는 따로 설명할 필요 없는 아시아 최고의 온라인게임 회사다. 어느새 중국과 일본, 대만 등 아시아 청소년들을 하나로 묶는 강력한 문화 코드로 성장해버렸다. 국내에서는 청소년 유해 논쟁, 이른바 중독과 해킹 문제로 부정적인 인식도 적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삼성 휴대전화나 현대자동차만큼 국위 선양에 큰 몫을 담당한다. 게다가 게임이란 기본적으로 미디어의 영역이다 보니 그만큼 강력한 문화 전파력을 자랑한다. 따지고 보면 한국이 선도하는 세계적인 e-스포츠 붐에는 스타크래프트와 리니지의 구실이 결정적이었다.
리니지의 후속작인 ‘길드워’의 완성도에 대한 게임 마니아들의 기대치는 상상을 초월한다. 우선 세계 최대 흥행작인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를 개발한 ‘블리자드’ 출신들이 모인 아레나넷(ArenaNet)이 만든 첫 게임이라는 점. 그리고 스타크래프트(PC 패키지 게임)와 온라인롤플레잉게임(RPG)의 장점만을 혼합한 전투 기반의 전략형 대전 온라인게임이란 점이다.
얼마 전 미국에서 공개된 시범 서비스에는 무려 20만명이 몰렸다고 하니, 엔씨소프트가 보여준 과감한 배짱과 게임의 흐름을 이끌어가는 능력은 이미 범인들의 평가 수준을 넘었다고 봐야 마땅하다.
리니지로 유명한 엔씨소프트는 따로 설명할 필요 없는 아시아 최고의 온라인게임 회사다. 어느새 중국과 일본, 대만 등 아시아 청소년들을 하나로 묶는 강력한 문화 코드로 성장해버렸다. 국내에서는 청소년 유해 논쟁, 이른바 중독과 해킹 문제로 부정적인 인식도 적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삼성 휴대전화나 현대자동차만큼 국위 선양에 큰 몫을 담당한다. 게다가 게임이란 기본적으로 미디어의 영역이다 보니 그만큼 강력한 문화 전파력을 자랑한다. 따지고 보면 한국이 선도하는 세계적인 e-스포츠 붐에는 스타크래프트와 리니지의 구실이 결정적이었다.
리니지의 후속작인 ‘길드워’의 완성도에 대한 게임 마니아들의 기대치는 상상을 초월한다. 우선 세계 최대 흥행작인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를 개발한 ‘블리자드’ 출신들이 모인 아레나넷(ArenaNet)이 만든 첫 게임이라는 점. 그리고 스타크래프트(PC 패키지 게임)와 온라인롤플레잉게임(RPG)의 장점만을 혼합한 전투 기반의 전략형 대전 온라인게임이란 점이다.
얼마 전 미국에서 공개된 시범 서비스에는 무려 20만명이 몰렸다고 하니, 엔씨소프트가 보여준 과감한 배짱과 게임의 흐름을 이끌어가는 능력은 이미 범인들의 평가 수준을 넘었다고 봐야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