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정책을 친절한 설명과 함께 만화로 풀어내는 격주간 정책만화잡지 ‘카툰K-공감’ 328호 (2024.11.18.~12.1.)가 발간됐다.
올해 5월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지 못한 사람은 12월 2일까지 할 경우 ‘기한 후 신청’으로 장려금의 95%를 받을 수 있다. ‘K-공감이 출동! 돈 버는 정책정보’를 보면 신청 자격부터 방법까지 모든 내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약자복지’에서는 정부가 장애인의 사회 참여와 자립을 위해 2007년부터 시행하는 장애인일자리 지원 사업을 설명한다. 2025년 지원 대상은 3만 3546명으로, 2024년(3만 1546명)보다 2000명 늘었다. 더 많은 분이 지원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의료개혁’에서는 중환자 중심 병원으로 거듭나는 상급종합병원에 대한 정보를 안내한다. 정부는 3년간 총 10조 원을 투입해 상급종합병원의 대대적인 정비에 나섰다. 상급종합병원 진료 구조를 전환해 중증·응급·희귀질환 중심으로 진료하는 중환자 중심 병원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상급종합병원의 중증 진료 비중을 현행 50%에서 70%까지 단계적으로 높일 방침이다. 단 상급종합병원 특성에 따라 중증 비중이 낮은 병원은 현재보다 일정 수준 이상 비중이 높아진 경우에도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또 현행 중증 분류 기준의 한계를 보완해 상급종합병원에서 진료 받아야 하는 환자가 비중증으로 분류되는 사례가 없도록 할 예정이다. 카툰K-공감에서 이 정책을 만화로 쉽게 설명한다.
‘늘봄학교’에서는 2025년부터 늘봄학교가 초등학교 2학년까지 확대되는 소식을 전한다. ‘일자리’ 코너의 제목은 ‘폴리텍에서 예비기술인을 모집합니다’이다.
‘민생정책’에서는 ‘사업주, 근로자가 알아야 할 연차유급휴가 사용법’을 소개하고 ‘알뜰정보’에서는 실손24 앱에서 청구할 수 있는 실손보험금에 대해 설명한다.
매호 두 명의 정답자를 선정해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하는 ‘숨은그림찾기’ 문제는 여섯 글자 정책이름 찾기다.
생활과 밀접한 정책 정보가 가득한 ‘카툰K-공감’ 최신호는 누리집(https://gonggam.korea.kr/archList.do?sectId=yaho_korea2)을 통해 무료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