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61

..

“화제의 수능시계 제 발명품입니다”

  • 강지남 기자 layra@donga.com

    입력2006-11-20 10:23: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화제의 수능시계  제 발명품입니다”
    11월16일에 시행되는 200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일명 ‘수능시계’가 장안의 화제다. 수능시계란 남은 시간을 자동으로 알려주는 기능을 갖춘 손목시계. 교육부가 스톱워치, 계산기 등 ‘시각 표시 이외의 기능’이 있는 시계를 고사장에 반입할 수 없다고 못 박은 만큼 수능시계의 ‘남은 시간 표시’가 반입 금지 기능에 해당하는지의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었다.

    결국 교육부로부터 ‘반입 가능’ 판정(?)을 받은 수능시계는 교육벤처기업인 ㈜비엘소프트 변규일 대표의 발명품이다. 그는 지난해 수능시험 후 한국교육평가원 게시판에 시계 반입을 금지 당해서 곤란을 겪은 학생들의 항의 글이 수백 건 올라온 것을 보고 수능시계 아이디어를 고안해냈다. 어른들은 이미 다 잊었겠지만, 고사장에는 벽시계도 걸려 있지 않다. 게다가 요즘 수능시험의 4교시와 5교시는 각 과목 답안지 제출 시각이 2, 4, 5, 6분 등으로 끝나서 남은 시간을 계산하기가 무척 까다롭다.

    변 대표는 13년간 고등학교 수학교사로 재직하면서 시험감독을 한 경험이 수차례 있다. 또한 고3 수험생 아들을 둔 학부모다. 변 대표는 “모의고사와 비교해 실전 수능시험 때 학생들이 겪는 긴장감은 몇 배 더 크다”면서 “시간 계산을 잘못해 낭패를 당하는 수험생이 없으면 하는 마음에서 수능시계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