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는 디지털 시대 개성 있는 브랜드 창출은 물론, 고객과 소통 폭을 높여 소비자 만족에 기여하는 기업의 노고를 치하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 제정됐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총 54개 기업이 수상 영예를 안았는데,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분야에서 사회 전반에 걸쳐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공적 심사로 수상자를 선발했다.
김홍유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소비의 가장 중요한 지표로 인식되는 것이 바로 브랜드 만족도”라며 “이번 수상을 통해 기업의 가치와 신뢰도를 인정받은 만큼, 앞으로도 차별화된 브랜드를 창출하고 개발하며 소비자 중심 시장을 선도해나가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2021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 심사평
김홍유(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위기 상황에 봉착하면 기업이 가진 본원적인 경쟁력과 핵심 역량이 고스란히 드러날 수밖에 없습니다. 기업이 이러한 위기 상황과 불확실성을 극복하려면, 변화의 흐름을 읽고 더 과감하고 민첩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혁신적인 개발 및 투자와 더불어 보다 적극적으로 소비자들과 소통하면서 브랜드 가치를 높일 때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는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제품 및 서비스 기업을 발굴해 노고를 치하하고,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개발로 소비자들의 만족과 공감을 얻어낸 경쟁력 있는 최고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제정됐습니다. 기업은 나라 경제와 산업구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에 수상한 기업은 고객들로부터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우수한 서비스를 인정받은 기업들입니다. 이러한 신뢰와 만족을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창조와 혁신을 이뤄내며 지금과 같은 도전을 계속해 나간다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고 국가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 믿습니다.
현재 다양한 구조의 시장이 형성되고 서비스가 새롭게 변화하면서 고객의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상품의 품질뿐만 아니라 기업의 진정성과 공감대 형성을 중요시 여기며 고객 서비스와 만족, 감동을 모두 실천하는 기업을 선택합니다. 고객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되는 이유입니다. 수상 기업들은 이번 브랜드대상을 기점으로 기업의 위상을 더욱 높이 펼쳐 각 기업 브랜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생존경쟁 시대 속에서 더 큰 발전을 이루길 바랍니다.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를 수상한 기업들이 우리나라를 넘어서 세계적인 브랜드로 나아갈 것이라 확신하며, 다시 한 번 수상의 영광을 안은 기업에 진심으로 축하의 찬사를 보냅니다.
이한경 기자
hklee9@donga.com
안녕하세요. 주간동아 이한경 기자입니다. 관심 분야인 거시경제, 부동산, 재테크 등에 관한 취재하고 있습니다.
SK온, 첫 분기 흑자… 지속 가능성은 미지수
영업이익 급감한 LG엔솔·삼성SDI, 4분기 실적도 ‘흐림’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