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새 연재> 빌 게이츠에게 배우는 실전 프레젠테이션①|MS 고별연설

“한시라도 MS를 잊은 적이 없습니다”

  • 정석교 ‘스티브 잡스의 공감영어’ 저자

“한시라도 MS를 잊은 적이 없습니다”

컴퓨터 산업의 황제, 빌 게이츠가 폴 앨런과 함께 모든 책상과 가정에 컴퓨터를 놓겠다는 비전을 제시한 지 3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가 폴 앨런과 창업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MS-DOS와 윈도(Windows)를 선보이며 누구나 쉽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소통하는 세상을 만들어왔습니다.

6월27일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에서 빌 게이츠는 자신의 삶의 전부였던 MS를 떠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빌 게이츠는 MS 이사회 의장직은 그대로 유지하지만, 주 1회 출근해 중요 사안에 대해서만 조언하겠다고 말합니다.

시장의 지배자에서 창조적 자본주의를 이야기하며 자선가로서 새로운 길을 택한 그가 전하는 메시지는 무엇일까요? 그가 꿈꾸는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MS에 대한 그의 마음이 담긴 마지막 연설(Concluding remarks)로 빌 게이츠의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My life’s work/ really/ is/ about software/ and/ working with incredible people. ● 제 삶의 일은/ 진정으로/ ~입니다/ 소프트웨어에 관한/ 그리고/ 굉장한 사람들과의 일.

⊙ 제 삶의 일은 진정 대단한 사람들과 함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I love/ working/ with smart people. ● 저는 좋아합니다/ 일하는 것을/ 능력 있는 사람들과. ⊙ 저는 능력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I love/ working/ with Steve. ● 저는 좋아합니다/ 일하는 것을/ 스티브와. ⊙ 저는 스티브와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 여기서 스티브는 빌 게이츠의 오랜 친구이자 MS 최고경영자(CEO)인 스티브 발머를 말합니다.

I love/ working/ with all the incredible people/ here. ● 저는 사랑합니다/ 일하는 것을/ 굉장한 사람들과/ 이곳에서. ⊙ 저는 이곳에서 굉장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사랑합니다.

Even the times/ that were the toughest, in some ways/ those/ are/ the ones/ that/ bond/ you/ the most. ● 그 시간들조차/ (어떤 시간인지 that이 설명합니다) 가장 힘들었던, 어떤 면에서/ 그것들은/ ~입니다/ 그들/ (that이 the ones를 설명해줍니다)/ 뭉치게 해주는/ 당신을/ 가장 많이. ⊙ 가장 힘들었던 시절이 어떻게 보면 우리를 가장 굳게 뭉치게 해준 시절이었습니다.

When IBM decides to attack/ you, or when some legal ruling isn? quite right. ● IBM이 공격하기로 결정했을 때/ 여러분을, 또는 어떤 법적 판결이 그리 옳지 않았을 때.

⊙ IBM이 여러분을 공격하기로 결정했을 때나 불공정 거래로 인한 법적 판결이 올바르지 않았을 때가 바로 그런 시절이었습니다.

And you/ have to do/ a press conference/ afterwards. ● 그리고 여러분은/ 해야만 했습니다/ 기자회견을/ 이후에. ⊙ 후에 여러분은 기자회견까지 맡아 해야만 했었지요.

The work here/ combines/ two things/ that/ I think/ are/ just so special. ● 이곳에서의 일은/ 결합시킵니다/ 두 가지를/ (어떤 두 가지인지 that이 설명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입니다/ 아주 특별한. ⊙ 이곳의 일은 아주 특별한 두 가지 요소가 합쳐져 있습니다.

One/ is/ the long­term impact― the impact/ on the world/ of what we do― is/ incredible. ● 하나는/ ~입니다/ 장기적인 영향― 영향/ 세상에 미치는/ 우리가 하는 일로써― 입니다/ 엄청난. ⊙ 하나는 장기적인 영향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이 세상에 미치는 영향이 실재로 엄청나다는 것입니다.

We can always/ go out and see/ things/ that/ remind/ us/ of that. ● 우리는 항상 할 수 있습니다/ 밖에 나가서 보는 것을/ 어떤 것들/ (어떤 것인지 that이 설명합니다)/ 떠올리게 해주는/ 우리에게/ 그것을(= 여기서 that은 위에 나온 impact를 가리킵니다.) ⊙ 언제나 바깥세상에 나가보면, 우리가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켜왔는지 상기해주는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See/ blind people/ who, using our accessibility, can/ browse the Internet. ● 보십시오/ 시각 장애인들을/ (who가 그들을 설명합니다. 콤마 사이에 내용을 보충 설명하는 말이 들어가 있습니다) 우리의 접속 기술을 이용해,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 우리의 접속 기술을 활용해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는 시각 장애인들을 한번 보십시오.

You know, their lives/ are/ just totally different/ because of that. ●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그들의(시각 장애인) 삶이/ ~입니다/ 전적으로 달라진/ 그것 때문에. ⊙ 여러분도 우리의 기술 덕분에 그들의 삶이 전적으로 달라졌음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So we can say, wow, this/ is/ so impactful. ● 그래서 우리는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와우! 이것은/ ~입니다/ 아주 영향력 있는.

⊙ 여러분도 이렇게 우리의 일이 영향력이 있구나 하고 감탄하실 것입니다.

But I think/ the second thing, which is/ that/ the day­to­day work/ is/ fun and enjoyable, that?/ actually/ what’s made it so easy/ to want to work hard, to want to always improve things, to face up/ to whatever it is/ that needs to be done/ better. ● 하지만 저는 생각합니다/ 나머지 하나는, 그것은 ~입니다/ (무엇인지 that이 설명합니다)/ 매일매일의 일이/ ~입니다/ 재미있고 즐거운, 그것은 ~입니다/ 진정으로/ 그것을 정말 쉽게 만든 무엇/ 열심히 일하길 원하도록, 항상 뭔가를 발전시키기를 원하도록, 마주하도록/ 그것이 무엇이든 간에/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 더 나은 모습으로. ⊙ 그러나 무엇보다 두 번째 요소, 매일 하는 일이 즐겁고 보람 있는 것이 실은 더 열성적으로 일하고, 늘 건설적인 발전을 꾀하며, 사소한 것이라도 잘할 수 있게 하는 바탕입니다.

So it’s/ a special group of people/ who/ put/ so much/ into it. ● 그래서 그것은(= MS) ~입니다/ 특별한 그룹의 사람들/ (어떤 사람들인지 who가 설명합니다)/ 쏟아붓는/ 아주 많은 것을/ 그 안에(it = the work). ⊙ 그래서 이런 엄청난 노력을 쏟아붓는 사람들은 특수한 그룹의 사람들입니다. ? 영화 촬영이 끝나면 배우들이 인터뷰할 때 “Put so much into it”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I was very satisfied with the film. I have put so much into it. I hope it all shows.” 저는 이번 영화에 매우 만족합니다. 영화에 모든 것을 쏟아부었습니다. 영화에서 이 모든 걸 보여드렸으면 합니다.”

So let me just close/ by saying/ you’ve made/ it so much/ for me. ● 마치고자 합니다/ 이야기함으로써/ 여러분께서 만들어왔습니다/ 그것을 아주 많이/ 저를 위해. ⊙ 여러분께서 그동안 아주 많은 일을 해왔다는 점을 이야기하면서 마지막 인사를 드리고자 합니다.

There won’t be/ a day/ of my life/ that/ I’m not thinking about Microsoft, and the great things/ that it’s doing, and wanting to help. ● 없을 것입니다/ 하루도/ 제 삶에서/ (어떤 날인지 that이 설명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를 생각하지 않은 날이, 그리고 위대한 일들/ 마이크로소프트가 하고 있는, 그리고 도움이 되고자. ⊙ 제 인생에서 한시라도 마이크로소프트를 잊거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업적과 마이크로소프트를 도와주고자 하는 애틋한 마음을 놓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So thank you/ for making/ it/ the center of my life, and so much fun. Thank you.● 감사합니다/ 만들어주셔서/ 그것을/ 제 삶의 중심에, 그리고 많은 즐거움. 감사합니다. ⊙ 제 삶의 중심에서 이러한 일들을 이뤄낼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즐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경 경희대 통번역과 교수 감수, 다음 호에 계속)

◎ ‘빌 게이츠에게 배우는 실전 프레젠테이션’ 공부하는 법



① 공감영어 카페(http://cafe.naver.com/sj0gam.cafe)에서 해당 프레젠테이션의 동영상을 영화 보듯 편하게 감상합니다.

② 빌 게이츠가 프레젠테이션에서 사용하는 영어 문장을 이해하며 훑어봅니다.

③ 빌 게이츠가 사용한 문장을 반복해서 따라 읽으며, 빌 게이츠가 된 것처럼 실생활에서도 문장을 활용해봅니다.




주간동아 2008.09.02 651호 (p84~85)

정석교 ‘스티브 잡스의 공감영어’ 저자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17

제 1217호

2019.12.06

아이돌 카페 팝업스토어 탐방기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