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358

..

로보 사피엔스 外

  • 입력2002-10-30 15:1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로보 사피엔스 外
    로보 사피엔스

    차세대 지능형 로봇과 그것을 창조한 사람들에 대한 과학 다큐멘터리. 피터 멘젤의 빼어난 사진들이 세계 로봇 공학의 산실을 보여준다. 점점 인간을 닮아가는 로봇의 진화과정과 로봇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연구진, 인간의 노동을 대신하는 로봇이나 인간을 즐겁게 해주는 오락용 로봇들을 만날 수 있다. 로보 사피엔스는 인간과 로봇의 혼합종을 가리키는 신조어.

    페이스 달루이시오 지음/ 신상규 옮김/ 김영사 펴냄/ 240쪽/ 2만4900원

    로열티 경영의 원칙

    직원들도 등돌리고 소비자도 떠난 기업? 망하는 길밖에 없다. 불안정하고 급변하는 경제환경하에서 살아남는 기업의 특징은 ‘로열티’가 강하다는 것. 단기수익을 위해 직원과 소비자를 배신하는 어리석은 짓을 하지 말라고 충고하며, 신뢰 구축과 합리적 보상 시스템을 제안했다.



    프레더릭 F. 라이히헬드 지음/ 김광수 옮김/ 모라비안바젤 펴냄/ 340쪽/ 1만8000원

    고전미술과 천번의 입맞춤

    미술이 걸친 옷가지를 벗기니 속살이 보이고, 사지와 오장육부를 헤집다 보니 예술가의 영혼이 느껴진다. 기원전 6세기부터 기원후 17세기까지 서양의 대표적인 건축, 조각, 회화를 저자의 안내에 따라 감상해본다. 마치 탐정이 된 듯 위작 여부를 판정하고, 상식과 편견에 가려졌던 그림의 진정한 의미를 파악해가는 과정은 그림 읽기의 흥미를 더한다.

    노성두 지음/ 동아일보사 펴냄/ 272쪽/ 1만5000원

    된장

    한국전쟁과 80년 광주의 작가 문순태가 ‘고향’을 주제로 한 일곱 번째 작품집을 냈다. 표제작 ‘된장’ 외에도 쌀 대신 꽃을 따 먹었던 어머니의 지독한 가난을 그린 ‘그리운 조팝꽃’ 등 12편의 단편에서는 은근하면서도 담박한 된장 맛이 느껴진다.

    문순태 지음/ 이룸 펴냄/ 320쪽/ 8500원

    행복의 발견

    지난 3000여년 동안 인간은 행복을 얻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가. 고대 인도의 니르바나와 미소 짓는 부처가 던진 행복의 메시지, 베일 속에 가려진 수피의 행복연금술, 성 프란체스코의 ‘고딕 스마일’ 등 행복의 개념과 실체를 찾아 나선 문학, 철학, 종교적 탐구의 결과물.

    스튜어트 매크리디 엮음/ 김석희 옮김/ 휴머니스트 펴냄/ 304쪽/ 1만8000원

    대한민국에는 성공할 자유가 있다

    한국사업정보개발원장으로 15년 동안 창업 자문을 해온 저자가 소자본 창업의 비결을 망라했다. 누구보다 빨리 트렌드를 읽고 창업아이템을 정하는 방법, 업종에 따른 입지 선정, 서비스와 고객 확보 등 다양한 창업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형석 지음/ 미디어24 펴냄/ 320쪽/ 1만2000원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