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상상만 했던 방 꾸몄어 놀러 와!

인터넷 공간 ‘나만의 방’ 폭발적 인기… 이성 아바타와 결혼과 이혼도 일상사

  • < 조미라/ Howpc편집위원 > alfone@hanmail.net

상상만 했던 방 꾸몄어 놀러 와!

상상만 했던 방 꾸몄어 놀러 와!
최근 네티즌들 사이에서 폭발적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인터넷방(房) 만들기로, 과거의 소꿉놀이가 전자적으로 정교하게 재현된 형태다.

노래방, 비디오방, PC방, 찜질방, 떴다방 등 일상생활에선 수많은 방들이 목격된다. 인터넷방은 방 문화에 대해 이상하리만큼 집착하는 이러한 사회적 정서가 사이버 공간에서도 표출된 사례인 듯하다.

인터넷방은 현실에선 도저히 가질 수 없는 자신만의 공간이다. 예를 들어 중세 궁전의 방, 우주공간 속의 방 등등. 많은 사람들은 현실의 방보다 인터넷방에서 살고 있는 자신의 분신(아바타)에게 더 만족을 느끼며 방을 꾸미기 위해 돈을 쓰는 것도 주저하지 않는다. 이 만화 같은 싱거운 놀이에 중·장년층도 상당수 참여하고 있다. 인터넷방의 어떤 점이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것일까.

인터넷방은 기존의 홈페이지와 사뭇 다른 모습이다. 개인 홈페이지는 대부분 자신의 프로필을 공개하거나 취미생활 등에서 모은 자료를 공유하는 곳이었다. 인터넷방은 반대로 공유가 아닌 배타의 공간이다. 사이버 세계에서 자신만이 독점적으로 지배하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다른 모든 인터넷 콘텐츠 서비스와 구별되는 것이다.

자신의 분신에 더 큰 만족



상상만 했던 방 꾸몄어 놀러 와!
인터넷방은 오피스텔, 아파트, 스키장, 아쿠아리움, 궁전, 카페, 우주 등 다양한 현실, 비현실의 장소를 재현한다. 아바타 채팅 사이트인 팝플(http://www.popple.co.kr)의 배경은 초대형 유람선 속 개인 선실이다. 팝플 회원이 되면 각자 유람선 내부의 번지수를 할당받아 자신의 공간을 꾸밀 수 있다. 이 공간에 가구, 전자제품, 욕실물품 등 각종 살림도구를 배치할 수 있다. 팝플은 개인 선실 외에 독신 선실, 커플 선실, 팬클럽 선실 등 기본적인 선실과 레스토랑, 교회, 비디오방, 목욕탕, 찜질방, 공중 화장실 등 각종 테마 선실도 제공한다.

각 방의 주인은 방에 친구를 초대할 수 있다. 또 마음에 드는 친구가 생기면 방에 더블침대를 놓거나 방 구조를 바꿔 동거를 할 수도 있다. 게다가 사이버 가족을 만들어 가족생활을 할 수 있다. 방 꾸미기 아이템은 쇼핑숍에서 판매된다. 통용되는 화폐는 루피(10루피=100원)다.

헬로우팝(http://www.hellopop.com)은 아바타가 홈타운, 오피스텔, 스포츠월드, 상가 등 마음에 드는 공간 카테고리로 들어가 자기 방을 만드는 테마별 방 만들기를 서비스한다. 각 테마마다 6개의 방 모양이 있으며 이용자는 내 방 꾸미기 코너를 이용해 바닥 타일, 조명, 가전제품 등을 골라 꾸밀 수 있다. 이곳엔 가상도시도 존재한다. 거리를 돌아다니면서 친구를 사귀거나 상점에서 쇼핑하고 게임도 즐길 수 있다. 아바타로 웃기, 울기, 화내기 등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상상만 했던 방 꾸몄어 놀러 와!
커뮤니티 사이트 싸이월드(http:// www.cyworld.co.kr)도 미니룸 서비스를 갖췄다. 자그마한 개인 방안에 창문이나 문을 달고, 탁자, 침대, 냉장고, 장식장 등을 배치할 수 있다. 과거의 종이 인형놀이를 하듯 붙였다 떼었다 하는 방식이다. 전자제품 32개, 침실제품 36개, 주방용품 37개 등 소품뿐 아니라 학교, 마법의 방, 전통가옥, 우주 등 여러 아이템을 갖추고 있다. 각 아이템은 사이버머니 도토리(10개=1000원)를 충전해 구입해야 한다.

‘분가’ ‘새로운 가정’ 욕구 충족

캐릭아이(http://www.charici.com)는 네티즌들이 공동으로 방 배경공간을 정하면 그 안에 창문, 문, 침대, 의자, 전등, 액자, 화분 등 소품을 배치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이템은 가구 54개, 창문/문 23개, 인테리어 소품 26개 등이 있으며, 개당 가격은 150원에서 500원 수준. 최근에는 공동 주거공간인 사이버 부부방 코너를 마련했다.

상상만 했던 방 꾸몄어 놀러 와!
사이버 공간에서 생활하는 것 자체를 게임으로 개발한 곳도 있다. 바로 가상현실 커뮤니티 게임 사이트들이다. 오즈(http://www.oz.co.kr)는 아바타들이 자신의 집을 구입하고, 그 집을 인테리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각의 아이템 모두 옮기거나 회전할 수 있으며, 탁자에 물건을 얹고 침대에 누울 수 있는 등의 작동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아이템은 펌피라고 부르는 사이버머니를 충전해야 살 수 있다. 활기, 감각, 기쁨, 도전, 상상 등 다섯 가지의 테마존에 세이지, 퀸즈, 파인, 로즈메일, 팬넬 등 사이버 도심 커뮤니티 게임이 마련돼 있다. 바다, 저수지, 강, 계곡에서 낚시와 수영을 즐기거나 댄스 파티에도 참가한다. 오즈 게이머들은 사이버 생활 속에서 꽃을 주고받으면서 친분을 쌓고, 사교성을 높이면서 자신의 신분을 상승시킨다. 신분제 사회인 이곳에선 신분이 높을수록 더 좋은 직업, 가구, 주택을 얻게 된다.

또 다른 가상현실 게임사이트인 조이시티(http://www.joycity.co.kr)에선 아바타들이 모차르트, 바흐, 헨델, 베토벤 등 테마음악 아파트를 분양받아 취향에 맞게 공간을 꾸민다. TV, 전화기, 컴포넌트, 컴퓨터, 전등, 시계, 의자, 화분, 장식품 등 다양한 소품들을 구입해 방을 치장할 수 있다. 조이몬이라는 애완동물을 키울 수도 있다. 아이템의 값은 개당 4000원대에 이른다. 조이시티는 사이버 속 생활을 하면서 자기의 능력을 키우는 롤플레잉 방식의 게임을 서비스한다.

3차원 커뮤니티 게임사이트인 이엑스러브(http://www.exlove.co.kr)에 포함된 내추럴랜드, 커플랜드, 매리랜드는 해양관광도시다. 바다로 둘러싸인 내추럴랜드나 커플랜드에는 별도의해수욕장도 마련되어 있어, 일정한 게임 실력에 도달한 이용자는 자신의 아바타에게 맘껏 해수욕을 즐기도록 할 수 있다. 해산물 아이템을 채집하거나 해안가 카페의 미팅룸에서 이성과의 미팅도 즐길 수도 있다. 수영복, 선글라스, 자동차, 오토바이는 모두 유료. 다다월드(http://www.dadaworlds.com), 내방닷컴(http://www.nebang.com), 유리도시(http://www.gcity.co.kr), 어린이 전용 아바타 채팅 사이트인 아이마루(http://www.imaru.net) 등에서도 인터넷 내 방 만들기를 서비스하고 있다.

인터넷방 일화 하나. 월드컵 기간중 광화문, 시청 앞에서 붉은 악마의 응원이 펼쳐질 때 인터넷방에서도 빨간 티셔츠의 물결이 넘쳤다. 여름 휴가철인 요즘엔 수영복, 선글라스, 냉장고, 에어컨 아이템이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피서를 나서는 아바타도 많다. 이성 아바타와 결혼하거나 이혼하는 것은 너무나 일상적인 일이 됐다.

상상만 했던 방 꾸몄어 놀러 와!
인포웹(http://www.infoweb.co.kr) 관계자는 “부모와 함께 살고 있는 청소년은 ‘분가’해 살고 싶다는 욕구가 있고, 성인에겐 다른 이성과 ‘새로운 가정’을 꾸려보고 싶다는 욕구가 있을지 모른다. 인터넷방은 이러한 욕구를 쉽게 충족시켜 주기 때문에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둘만의 공간인 인터넷방에서 접촉해 사귀거나 결혼하는 상대 파트너는 어딘가에 실제로 존재하는 인물의 아바타이며,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감정 몰입’의 효과는 더욱 클지 모른다. 인터넷방에서 사귀다가 현실로 뛰쳐나와 실제로방을 함께 꾸리는 사례가 나오지 말라는 법도 없다.



주간동아 348호 (p68~69)

< 조미라/ Howpc편집위원 > alfone@hanmail.net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340

제 1340호

2022.05.20

내년 입대자 18개월 복무 기간에 2300만 원 받는다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