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207

1999.11.04

시대를 움직인 16인의 리더 外

  • 입력2007-02-01 14:2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시대를 움직인 16인의 리더

    카리스마적 지도자 다윗왕, 난롯가 대화를 통해 선거에서 승리한 루스벨트 대통령, 아테네 시민들 사이에서 토론을 통해 자기 철학을 검증한 소크라테스 등 역사 속 지도자 16명의 리더십 유형을 분석한 책. 퓰리처상 수상자이자 리더십 전문가인 저자는 “리더십이란 언제 어떤 상황에서건 힘을 발휘하는 게 아니며 정확한 목표와 상황, 그리고 추종자들의 반응에 따라 탄력적으로 변용되어야 하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게리 윌스 지음/ 곽동훈 옮김/ 작가정신 지음/ 512쪽/ 1만2000원

    ◆ 학교 종이 땡땡땡

    1년간 여성신문 지면에 ‘지금 교실에서’란 제목으로 연재된 교육 에세이를 한 권의 책으로 묶었다. 체벌이나 왕따문제, 순결운동, 교사와 학생들간의 알력 등 ‘학급붕괴’라고까지 칭해지는 우리 교육현장의 첨예한 이슈들을 하나하나 짚어보고 있는 이 책의 내용은 TV드라마 ‘학교’에 소재를 제공하기도 했다. 특히 이 책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교육현장을 바라보는 저자의 ‘따스한’ 시선. 저자는 18년째 교사로 재직하며 학교를 지켜온 탓인지 ‘기성사회 어른’의 ‘따가운 질타’보다 학생, 학부모와 함께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려는 동반자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김혜련 지음/ 미래M·B 펴냄/ 252쪽/ 7500원

    ◆ 우리가 서로 사랑한다는 것 외

    지난 98년 서울대교구장에서 물러난 김수환추기경이 추기경 서임 30주년을 맞아 두 권의 책을 펴냈다. ‘우리가 서로 사랑한다는 것’과 ‘너희와 모든 이를 위하여’가 그것. 신자가 아닌 일반 독자에게라면 신앙고백록인 ‘너희와…’보다는 회고적 명상록인 ‘우리가…’를 읽으라고 권한다. 이 책에는 70, 80년대 정치-사회적인 격동기를 거치며 신앙인으로서 혹은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겪은 고충과 갈등이 솔직하게 드러나 있으며 전-현직 대통령들과의 알려지지 않은 대화도 수록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김수환 지음/ 신치구 엮음/ 사람과사람 펴냄/ 각 권 302쪽, 각 7800원

    ◆ 21세기 사전

    미래 사회의 양대 축은 가상현실과 유목이 될 것이다’라고 규정하는 프랑스의 인문사회과학자 아탈리. 미테랑 대통령의 경제고문이자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총재로서 ‘현실 정치’에도 깊이 개입된 바 있는 그가 21세기를 상징할 것으로 예측되는 키워드들을 사전형식으로 정리해낸 책이다. 인류의 대재앙을 초래할지도 모를 ‘가뭄’으로부터 첫 장을 시작, 미래에 현실세계와 가상세계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이 될 ‘후각’으로 마지막 장을 닫기까지 인물 사물 지역 개념 등 400여개의 단어가 저자 나름의 프리즘을 통해 분석되어 있다.

    자크 아탈리 지음/ 편혜원·정혜원 옮김/ 중앙M·B/ 368쪽/ 9000원

    ◆ 철도원

    일본 출간 당시 140만부 판매고를 올린 아사다 지로의 첫 소설집이 번역 출간됐다. 현재 일본 출판계에서 “가장 탁월한 이야기꾼”이란 칭호를 듣고 있는 그의 작품은 영화(‘철도원’ ‘러브레터’)와 TV드라마(‘츠노하즈에서’ ‘백중맞이’)로도 제작됐다(이번에 출간된 책에는 위에 거론한 네 개 작품 모두가 수록되어 있다). 아사다 지로는 20대에 야쿠자생활을 했고, 패션 부티크를 경영하는 등 인생의 신고(辛苦)를 충분히 맛본 뒤 서른여섯 나이에 늦깎이로 등단한 이색 경력의 소유자.

    아사다 지로 지음/ 양윤옥 옮김/ 문학동네/ 304쪽/ 7500원

    ◆ 매경 FORECAST 2000

    매일경제신문 자매지 ‘매경이코노미’가 매년 발간하고 있는 국내 및 세계경제 예측 보고서. 이 책에서는 2000년 한국경제에 대해 소비와 투자 부활로 인한 평균 5~6% 경제성장, 소비자물가 3% 상승, 원-달러 환율 1130원대, 이동전화 가입자수 500만명 증가, 종합주가지수 1100~1300포인트 상승, 부동산 회복세 본격화 등을 예상하고 있다. 기타 전세계 나라별 경제 전망과 2년간에 걸친 IMF 평가도 함께 수록.

    매경이코노미 엮음/ 매일경제신문사 펴냄/ 395쪽/ 1만5000원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