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 근육은 크게 허벅지 앞쪽에 붙어 있는 대퇴사두근과 뒤쪽의 슬굴곡근으로 나뉘는데, 대퇴사두근은 걷거나 달릴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는 근육으로, 넓적다리 앞면에 있는 강대한 근육. 반면 슬굴곡근은 걷거나 달릴 때 속력을 올려주는 기능을 한다.
하체 근력은 3개월 정도 꾸준히 강화운동을 해주면 물렁물렁하던 것이 제법 단단하게 변하는 근육이므로 노력만 한다면 쇳덩이처럼 단단하고 탄력 있는 근육을 만들 수 있다.
하체 강화운동으로는 스쿼트가 관절에 무리도 안 가면서 빠른 시일 안에 하체를 강하게 만들어주는 운동이다. 양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선 다음 무릎 부위가 약 90도 되도록 앉았다 일어나는 동작을 되풀이한다. 앉는 동작을 했을 때 무릎이 너무 앞으로 쏠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항상 허리와 등이 펴진 상태에서 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 명칭: 스쿼트

① 양팔은 어깨 높이로 올린다. ② 무릎과 허벅지가 T자가 되도록 하고, 하체의 힘으로 서서히 앉는다. ③ 내려갈 때는 호흡에 맞춰 천천히 내려간다. ④ 앉을 때는 엉덩이를 뒤로 빼고, 허리를 곧게 펴고 앉는다. ⑤ 허벅지는 바닥과 수평을 이루도록 하며, 발은 어깨 너비보다 조금 넓게 벌린다.
호흡법
내려갈 때 천천히 숨을 내쉬고 올라갈 때 천천히 숨을 들이쉰다.
운동의 특징 및 주의사항
① 허리를 곧게 펴고 무릎 아래와 허벅지는 T자를 이루도록 한다. ② 만일 몸을 낮추는 연습이 충분히 되어 있지 않으면 더 무거운 바벨을 들었을 때 몸을 다칠 수 있다. ③ 상체와 허리에 최대한 긴장을 유지하며 가슴을 약간 내민다.④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허리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