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홍식 법무부 국제법무국장이 11월 19일 론스타 ISDS 승소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정부가 미국계 사모펀드 론스타와 13년간 벌여온 외환은행 매각 관련 국제투자분쟁(ISDS)에서 승소했다. 국제투자분쟁해결센터(ICSID) 론스타 ISDS 취소위원회는 한국 정부가 론스타에 2억1650만 달러(약 3180억 원)의 손해배상금과 지연 이자 등을 지급해야 한다는 기존 판정을 전부 취소한다고 11월 18일 선고했다. 론스타가 2012년 청구한 6조 원대 손해배상액은 전혀 인정되지 않았고 정부 재정 부담은 0원이 됐다.
★ 현대차그룹, 사이버보안 전담 조직 신설
현대자동차그룹이 해킹 등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는 컨트롤타워로 ‘그룹사이버위협대응팀’을 신설했다. 최근 국내외에서 대규모 해킹 사태가 잇따른 가운데 ‘커넥티드카’ 시대에 대비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커넥티드카는 무선 통신망과 연결돼 차량 기능들을 제어하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차량을 뜻한다. 운행 중 사이버 공격으로 차량 제어권을 빼앗기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 카카오, 카톡 ‘조용히 보내기’ 도입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낼 때 상대방에게 소리·진동 알림이 뜨지 않게 하는 ‘조용히 보내기’ 기능이 추가됐다. 카카오는 11월 18일 이 같은 새 기능을 포함한 카카오톡 최신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발송 버튼을 길게 누르면 나타나는 ‘조용히 보내기’ 옵션을 선택해 수신자의 알림 설정 여부와 상관없이 메시지와 사진·영상을 알림 없이 보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