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93

2007.07.10

전북 무주 - 덕유산국립공원 덕유대오토캠핑장

  • 입력2007-07-09 17:2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전북 무주 - 덕유산국립공원 덕유대오토캠핑장
    덕유산국립공원 덕유대오토캠핑장은 국립공원 매표소를 지나 오른쪽에 자리해 있다. 캠핑장에 들어가려면 매표소에 야영료를 내야 한다. 매표소를 지나 포장된 등산로를 따라 5분 정도 오르면 왼쪽으로는 등산로가 이어지고 오른쪽으로는 캠핑장 진입로가 나온다.

    덕유대오토캠핑장은 참 오붓한 공간이라는 느낌을 준다. 백련사와 향적봉으로 향하는 등산로가 옆에 있음에도 전혀 번잡하지 않다. 아마도 캠핑장과 등산로 사이에 계곡이 있고 그 주위로 울창한 숲이 자리한 때문인 듯싶다.

    등산로와 캠핑장 사이로 움푹 들어앉은 계곡은 한여름 무더위를 식히기에 좋다. 적당한 굴곡을 이루며 흘러내리는 계곡은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더위를 잊게 한다. 구천동 계곡의 명성만큼이나 멋스러움이 가득한 계곡물에 발을 담그고 있으면 그야말로 무릉도원이 따로 없다.

    이곳 캠핑장에는 6000여 평 면적에 64개의 사이트가 마련돼 있다. 다른 캠핑장에 비해 공간 배분이 여유로운 편이다. 덕분에 사이트 구축에서도 적잖은 혜택이 돌아온다. 이곳에서는 텐트와 타프를 이용해 욕심껏 사이트를 구축해보자.

    전북 무주 - 덕유산국립공원 덕유대오토캠핑장

    덕유산자연휴양림의 낙옆송숲과 통나무집(위). 무주구천동 33경 중 제1경인 나제통문.

    덕유산까지 와서 캠핑장 안에서만 있기가 아깝다면 가벼운 산행에 나서보자. 향적봉까지는 조금 부담스러운 거리지만 백련사까지는 천천히 다녀올 만하다. 지나는 내내 연이어지는 구천동 계곡의 절경도 놓칠 수 없는 즐거움이다.



    [주소] 전북 무주군 설천면 삼공리 411-8

    [전화] 063-322-3174

    [홈페이지] deogyu.knps.or.kr

    [이용 요금] 승용차 9000원, 캠핑카 1만4000원, 성수기에는 예약을 통해서만 캠핑장을 이용할 수 있다.

    [예약]국립공원관리공단 홈페이지(visit.knps.or.kr)

    [이용 기간] 연중무휴(사정에 따라 사용기간이 제한될 수 있음)

    [부대시설] 화장실, 샤워장, 취사시설, 유아놀이시설, 매점

    [가는 길] 대전·통영 고속도로 무주IC→남원, 장수 방면으로 좌회전(19번 국도)→적상면 회전교차로에서 9시 방향(구천동, 장수 방면)→사산삼거리에서 구천동 방면으로 좌회전→치목터널→구천동터널→무주리조트 방향→거창 방면(37번 국도)→구천동삼거리에서 우회전(구천동 방면)→덕유산국립공원 입구 지나 오른쪽에 덕유산캠핑장

    ●주변 명소●



    무주구천동계곡 덕유산국립공원의 대표적 계곡인 구천동은 33경의 절승을 품고 있다. 제1경인 나제통문에서 제32경인 백련담까지 장장 70여 리(28km)에 이르는 물길에 기암괴석, 폭포, 연담(淵潭) 등이 헤아릴 수 없이 많다. 그리고 마침내 제33경인 향적봉에 올라서면 일망무제의 장쾌한 풍경이 시야에 가득 찬다. 덕유산 주봉이기도 한 향적봉에서는 덕유산맥 준봉은 말할 것도 없고, 멀리 지리산 천왕봉과 합천 가야산까지도 아스라이 보인다. 이렇듯 다채로운 톤과 실루엣으로 드러나는 산봉우리들도 장관이지만, 그곳을 배경삼아 펼쳐지는 해돋이와 해넘이도 장엄하기 그지없다. 또한 여름철이면 능선길 주변 광활한 초원지대에는 노란 원추리꽃과 하얀 박새꽃이 군락을 이루며 피고 진다.

    덕유산자연휴양림 무주구천동 상가단지 입구인 삼공리삼거리에서 2km가량 떨어진 귀목령 골짜기에 자리잡고 있다. 산림청 직영 휴양림답게 숲도 좋고 편의시설도 완벽하다. 특히 잣나무숲에 조성된 야영장과 낙엽송숲에 둘러싸인 통나무집이 인상적이다. 문의 063-322-1097

    ●맛집●

    전북 무주 - 덕유산국립공원 덕유대오토캠핑장
    덕유산국립공원 관리사무소가 자리한 설천면 삼공리와 무주리조트 입구 사이 국도변에 있는 왕돌회관(063-322-0977)은 흑돼지삼겹살 참나무구이와 쏘가리매운탕이 맛있는 집이다.

    삼공리의 구천동 상가단지에는 산채요리 전문점이 밀집해 있는데 전주음식관(063-322-3264)이 권할 만하다. 이곳 상가지구에 있는 원조할매보쌈(063-322-2188)은 소문난 보쌈전문점으로 된장찌개와 계란찜을 비롯해 열댓 가지 딸려나오는 밑반찬도 맛깔스럽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