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93

2007.07.10

오토캠핑 제대로 즐기는 10가지 방법

  • 양영훈

    입력2007-07-09 11:2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오토캠핑 제대로 즐기는 10가지 방법
    캠핑을 준비할 때

    [Step 1] 누구에게 물어보지?

    오토캠핑에 대한 정보를 취합하다 보면 개념이 정리되기보다는 오히려 궁금한 점이 더 많아진다. 이런 궁금증을 가장 빨리 해결하는 방법은 오토캠핑 동호회에 가입한 뒤 단체캠핑에 참여해보는 것이다.

    단체캠핑 중에는 캠핑장 구석구석을 돌아보며 각종 장비의 용도와 사용법을 꼼꼼하게 살핀다. 그러다 궁금증이 생기면 곧바로 주인 캠퍼에게 물어본다. 십중팔구 기대했던 것 이상의 친절하고도 자세한 답변을 들을 것이다.

    [Step 2] 무엇을 어떻게 사야 할까?



    오토캠핑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큰 고민거리는 장비구입 문제다. 결론부터 말하면 장비구입은 서두르지 않는 게 좋다.

    오토캠핑 장비는 일반 야영장비보다 훨씬 크고 값비싼 것이 많다. 또한 장비마다 제조업체와 형태, 가격, 용도 등이 매우 다양하다. 그중 하나를 선택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이 문제 역시 동호회 단체캠핑에서 여러 장비를 두루 살펴봄으로써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나와 우리 가족에게 딱 알맞고 필요한 장비를 결정하기 전까지는 기존 야영장비를 사용하고 주방기구나 취사용품은 집에 있는 것을 그대로 사용한다.

    캠핑장비 구입 경로는 다양하다. 먼저 등산용품점이나 캠핑장비 전문점을 직접 방문해 구입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정가대로 구입하는 대신 애프터서비스(A/S)가 믿을 만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음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구매가 있다. 앉아서 편하게 구입할 수 있고,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쇼핑몰간 가격 비교를 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인터넷 동호회의 중고장터, 벼룩시장에서의 구입도 권할 만하다. 값이 싼 중고장비뿐 아니라 포장도 뜯지 않은 신품까지 비교적 싸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중고장비의 경우 물건 상태를 직접 볼 수 없다는 점, 필요한 물건을 찾기까지 적잖은 인내가 필요하다는 점이 단점이다.

    그 밖에 스노우피크, 콜맨, 오가와, 유니프레임 등과 같은 오토캠핑 대표 브랜드의 제품을 직접 수입해 저렴하게 판매하는 구매대행 카페도 적지 않다. 정식 쇼핑몰이나 오프라인 매장보다 저렴하지만 구매자 보호를 위한 법적 장치가 없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해외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하는 방법이 있다.

    [Step 3] 어디로 갈까?

    야영 경험이 별로 없는 사람들, 특히 남편의 권유로 마지못해 따라나선 아내들은 텐트에서 잠을 잔다는 사실이 몹시 불편하고 부담스럽다. 무엇보다 여성들 가운데는 화장실 상태에 민감한 사람이 적지 않다. 그러므로 입문 초기의 캠핑은 되도록 시설이 괜찮고 지나치게 외지지 않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캠핑장 주변이나 그곳으로 가는 도중에 볼거리가 많고 자연풍광이 빼어난 곳이 최적이다.

    계절적 특성도 고려해야 한다. 예컨대 봄에는 꽃구경 명소, 여름에는 시원한 계곡이나 바닷가, 가을에는 단풍 명산으로 떠나는 것이 시너지 효과가 크다. 그러나 겨울에는 설경이 아름다운 곳보다는 전체적으로 아늑한 느낌을 주고 전기 난방기구의 사용이 원활한 곳을 선택한다.

    오토캠핑 제대로 즐기는 10가지 방법
    [Step 4] 뭘 챙겨가지?

    일단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는 것은 모두 챙겨라. 진짜 필요한지 아닌지는 오토캠핑장에 가야 확인할 수 있다. 짐은 자동차로 운반하기 때문에 수납공간만 부족하지 않으면 크게 힘들 일이 없다. 괜히 짐만 됐다거나,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물건은 다음 오토캠핑 때 자연스레 장비목록에서 빠지게 마련이다.

    그러나 한 번도 사용한 적 없더라도 꼭 챙겨야 하는 필수장비가 있다. 구급약과 소화기가 그것. 소화제, 해열제, 감기약, 진통제, 소염제, 화상거즈, 붕대, 소독약, 일회용 밴드 등 구급약품은 습관처럼 챙겨가야 한다. 소화기도 필요한 상황을 위해 꼭 준비해야 할 장비다.

    [Step 5] 내 차 이상은 없나?

    오토핑캠핑에서 캠핑장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자동차다. 오토캠핑을 떠나기 전에는 반드시 차의 이상 유무를 점검해야 한다. 오일 누출 여부, 냉각수 양, 브레이크 이상 유무, 타이어의 공기압 등 기본 점검사항을 확인한 뒤 집을 나선다. 오토캠핑장 대다수는 도시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차가 고장날 경우 신속하게 조처하기가 어렵다. 게다가 사람과 캠핑장비를 가득 실은 차가 달리는 중 타이어 펑크라도 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캠핑을 떠나서

    [Step 6] 불편함을 즐겨라

    오토캠핑에는 적잖은 불편이 따른다. 떠나기 전 장비를 챙기고 수납하는 불편, 오가는 길에서 겪는 교통정체의 불편, 목적지에서 장비를 설치하거나 해체, 철수하는 불편을 피할 길이 없다. 피하기 어렵거든 즐겨야 한다. 불편을 기꺼워해야 캠핑이 즐거우며, 단조롭고 버거운 삶의 활력소이자 윤활유가 될 수 있다.

    [Step 7] 자신만의 공간을 찾아라

    캠핑 사이트는 나와 가족이 타인에게 방해받거나 그들을 방해하지 않는 독립공간이어야 한다. 다른 이들의 사이트와 근접해 있으면 소음이나 사생활 침해 등의 문제가 생겨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화장실, 취사장 등과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이어야 한다. 화장실은 냄새가 나지 않을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고 취사장은 무거운 설거지통을 들고 오가야 하므로 되도록 가까이에 둔다.

    [Step 8] 별미를 맛본다

    오토캠핑에서는 캠핑 사이트 안에서 먹고 자는 것이 모두 해결된다. 하지만 하루 한 끼 정도는 현지의 별미나 향토음식을 맛보자. 음식은 곧 문화이므로 음식을 통해 그 지역 특유의 문화를 엿보는 계기가 된다. 게다가 매우 괜찮은 맛집, 또는 별미가 포함된 오토캠핑은 강렬하고도 오랜 추억으로 남게 마련이다.

    오토캠핑 제대로 즐기는 10가지 방법
    캠핑을 정리하며

    [Step 9] 자연훼손은 금물

    오토캠핑은 인간과 자연이 하나 되어 마음으로 교감하는 레포츠다. 그렇기에 자연을 훼손하는 일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되도록이면 풀 한 포기, 나뭇가지 하나도 건드리지 않고 캠핑을 즐기자. 쓰레기는 한 조각도 남기지 말며, 분리수거 원칙은 철저히 지킨다. 설거지할 때도 되도록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그릇을 물로 씻어낸 뒤 휴지로 깨끗이 닦는다.

    [Step 10] 다음을 기약하며

    다음 캠핑이 쾌적하기 위해서는 뒷정리가 깔끔해야 한다. 물기나 흙이 묻은 텐트와 타프는 잘 말리고 털어서 보관한다. 눅눅해진 침낭이나 이불은 뽀송뽀송하게 햇볕에 말려 접어둔다. 아이스박스나 쿨러는 마른걸레나 행주로 닦아낸다. 많이 사용했거나 소진된 연료, 쌀, 조미료 등처럼 상온에 오래 둬도 변질되지 않는 것은 미리 채워둬야 다음 캠핑을 떠날 때 편리하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