펙덱플라이는 플라이 운동(가슴운동)의 목적에 맞게 기구를 개량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이 기구는 근육의 양을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흉곽을 넓혀주고 가슴 근육을 탄력 있게 하는 데 최적이다.
하지만 펙덱플라이와 같은 기구운동을 처음부터 무리하게 하면, 근육 내에 젖산이 쌓이면서 근육통이 빨리 찾아온다. 이는 우리 몸이 자기를 지키기 위해 스스로 통증 물질을 만들어 더 이상 무리가 오지 않도록 하는 일종의 경고 신호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태가 계속되면 노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더 이상 젖산이 분비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운동과 함께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더욱 빠르게 젖산을 제거할 수 있어 운동 후 피로 회복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다.
운동 명칭: 펙덱플라이

①펙덱 머신의 의자에 앉은 다음 등을 뒤에 고정시킨다.②두 손은 손잡이를 잡고 전완(아래팔)은 패드에 밀착시켜 자세를 잡는다.③두 팔을 가슴 앞으로 모았다 다시 원래 자세로 돌아가는 동작을 반복한다.
주의사항
①두 팔을 가슴 앞으로 모을 때 팔이 아니라 팔꿈치로 밀듯이 한다.②운동을 하는 동안 팔꿈치가 패드에서 절대로 떨어져서는 안 된다.③두 팔을 가까이 하면 할수록 흉근을 더욱 수축시켜 준다.④팔을 굽히는 각도는 90도 정도로 하고, 팔은 반원을 그리면서 가슴 한가운데에까지 오게 한다.
■ 자료 제공·문의: 상아스포츠㈜/ www.power365.com, 02-3474-9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