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90

2007.06.19

가족관계등록부 外

  • 입력2007-06-11 18:0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가족관계등록부

    호주제가 폐지됨에 따라 2008년 1월1일부터 기존의 호적을 대신할 가족관계등록부가 도입된다. 가족 한 사람마다 하나씩 새로운 신분등록부가 생기는 것이다. 기존 호적은 호주를 중심으로 가족 모두의 신분 사항이 기재돼 있었으며 본적도 호주의 본적과 동일했다.

    가족관계등록부에는 가족관계, 신분 사항, 혼인, 입양 등과 관련된 내용이 기록된다. 현행 호적에는 할아버지, 손자, 형제자매 등이 모두 적혀 있는 반면, 가족관계등록부엔 본인을 기준으로 부모, 배우자, 자녀 등 3대(代)만 기록된다. 형제자매 관계를 확인하려면 부모의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스포슈머

    스포츠와 소비자를 조합한 단어다. 스포츠를 관전하거나 직접 활동하고, 정보탐색 등을 통해 트렌드 변화를 이루는 집단을 말한다. 이들은 타인과 교류가 활발하고 자신감이 충만하며 트렌드에 민감하다. 또 정보수집에 적극적이고 관심이 다양하며 즐거움을 추구하는 특징도 나타낸다. 응원하는 팀의 유니폼 구입 등 스포츠 관련 소비도 활발하다.
    가족관계등록부 外

    삼성전자의 3중 접이식 모니터. 키 작은 어린이나 시력이 나쁜 노인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성별, 연령, 국적, 문화적 배경, 심지어 장애 유무에도 상관없이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 및 사용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을 의미한다. 그래서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이라고도 불린다. 한국에서는 ‘범용(汎用) 디자인’이라고 번역된다. 예컨대 문손잡이만 잡으면 자동으로 냉장고 문이 열리는 ‘이지 오픈(easy open)’ 기술은 7세 이하 어린이나 60대 이상 노인도 손쉽게 쓸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사례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