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신의 선물 ‘인삼’, 종류·효능·활용법 생생 가이드|PART 3_세계 속의 인삼, 역사 속의 인삼

인삼 상식 ③ ④ 인삼 보관 및 먹는 방법

인삼 상식 ③ ④ 인삼 보관 및 먹는 방법

[인삼 상식 3]

인삼 상식 ③ ④ 인삼 보관 및 먹는 방법
인삼 잘 보관하는 방법

수삼은 수분이 75% 이상으로 상온에서는 수일 내에 곰팡이가 피기 때문에 냉장보관해야 장기간 저장할 수 있다. 수삼은 한번 상온에 노출되면 눈에 보이지 않는 곰팡이의 포자가 증식하고 냉장 조건에서도 곰팡이가 피므로 되도록 수일 안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백삼은 습기를 제거한 곳에서 1년 동안 보관할 수 있으며, 진공포장은 3년 보관도 가능하다. 백삼은 보존 상태가 불량하면 내부가 세균에 의해 변질되고 이상한 냄새가 난다. 홍삼은 진공캔으로 포장된 경우 10년 이상 보관할 수 있으며, 중화권에서는 오래된 홍삼을 더 좋은 상품으로 친다.

수삼 보관 ‘이렇게 하세요’



● 수삼을 비닐에 싸서 냉장실에 넣으면 2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다. 3~5뿌리 소량 보관할 때는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곳에 두거나, 한 번 쓸 양만큼 신문지에 싸서 냉장실에 보관하되 냉장고에서 꺼낸 인삼은 바로 사용해야 한다.

● 상인들의 보관법으로 상자나 빈 그릇에 이끼와 인삼을 겹겹이 쌓은 뒤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보관한다. 냉장 조건이 아닌 상태로 먼 지역으로 이동할 때 이용하는 방법으로, 이끼가 건조를 방지해 10일까지 보관할 수 있다.

● 깨끗한 모래에 겹겹이 묻어놓는 방법으로 1개월 이상 보관할 수 있다. 모래가 마르지 않을 정도로 수분을 공급하면서 보관하는 방법인데, 주로 대량 보관할 때 이용한다.

인삼 상식 ③ ④ 인삼 보관 및 먹는 방법
[인삼 상식 4]

인삼 잘 먹는 방법

수삼을 생으로 씹어 먹거나 생으로 먹기 거북할 때는 술안주처럼 썰어 꿀에 찍어 먹는 방법이 있다. 수삼을 깨끗이 씻은 뒤 작게 잘라 약한 불에 30분가량 찌거나 햇볕에 말려 꿀에 재운 뒤 냉장실에 보관하며 수시로 복용한다.

복용할 때 믹서기에 우유와 함께 갈면 먹기 편하다. 어린이에게는 바나나우유나 딸기우유, 초코우유 등을 사용하면 좋다. 말린 인삼을 가루로 만들어 꿀과 함께 재워뒀다 차로 마시는 방법도 좋다.

인삼 달이는 방법

약탕관은 돌이나 유리제품, 질그릇이 좋다. 되도록 금속그릇은 피하는 게 좋다.

수삼 3뿌리, 대추 3개, 생강 1/2쪽, 생수 2ℓ를 약탕기에 넣은 뒤 2시간 동안 물이 3분의 2 정도 되게 달인다. 달인 인삼물은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한다. 상하기 쉬우므로 2~3일 안에 먹는다. 또 1~2회 재탕하되 재탕 시에는 수삼을 첨가하고, 재탕에 사용한 수삼은 말린 뒤 화훼류의 거름으로 사용하면 좋다.



주간동아 2007.05.08 584호 (p36~37)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17

제 1217호

2019.12.06

아이돌 카페 팝업스토어 탐방기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