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신의 선물 ‘인삼’, 종류·효능·활용법 생생 가이드|PART 2_홍삼의 10대 효능

인삼 상식 ② 인삼 잘 고르는 방법

인삼 상식 ② 인삼 잘 고르는 방법

인삼 잘 고르는 방법

흔히 부피가 크고 통통한 것을 좋은 인삼(수삼)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건 잘못된 생각이다.

인삼의 약효는 크기에 비례하지 않는다. 겉모양이 크다고 해서 약효가 뛰어난 것이 아니다. 인삼의 연수에 비해 크기가 너무 클 경우 오히려 속이 무를 수 있다. 연수에 맞는 적절한 크기가 가장 좋다.

예부터 인삼은 사람의 형태를 닮은 것을 최고 등급으로 쳤다. 사람처럼 머리와 몸통, 팔다리가 달려 있고 부위별로 균형 잡힌 인삼이 좋다.

인삼전매제가 폐지되기 전 ‘인삼사업법’에서는 인삼의 등급을 1, 2, 3등과 등외로 구분했다. 전매제가 폐지된 지금은 계약자간의 기준으로 등급을 정한다. 참고로 과거 등급별 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등급 : 몸통 길이가 6cm 넘고 5cm 넘는 다리가 2개 이상이거나, 몸통 길이가 10cm 이상이고 직립형인 것. 몸통 지름이 몸통 길이의 5분의 2 이하.

2등급 : 몸통 길이가 4cm 넘고 3cm 넘는 다리가 2개 이상이거나, 몸통 길이가 8cm 이상이고 직립형인 것. 몸통 지름이 몸통 길이의 2분의 1 이하.

3등급 : 몸통 길이가 3cm 이상으로 몸통과 균형을 이룬 다리가 있는 것, 또는 몸통 길이가 5cm인 직립형.

이 같은 기준을 근거로 할 때 몸통에 2~3개의 굵은 뿌리가 있고 모양이 완벽한 게 좋은 인삼이다. 또 몸통에 빨간 반점이나 검은 반점이 없고, 잔뿌리가 원형을 유지하며 많이 붙어 있는 것이 좋다.

인삼 상식 ② 인삼 잘 고르는 방법




주간동아 2007.05.08 584호 (p24~24)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17

제 1217호

2019.12.06

아이돌 카페 팝업스토어 탐방기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