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82

..

외제차 거센 도전, 한국차 막아낼까

  • 이명우 종로학원 광주캠퍼스 논술연구소장·대학별고사 ‘적중예감’ 저자

    입력2007-04-18 18:4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2006년 말 현재 등록된 수입차는 22만5000대. 1987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입차가 들어왔지만 2002년에야 겨우 연간 등록대수가 1만 대를 넘어섰고, 이후 해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2006년 새로 등록된 수입차만 4만530대. 이는 2005년 대비 31.2% 증가한 수치다. 올해도 이 추세에는 브레이크가 없어 보인다. 올 3월 한 달간 등록대수는 4561대로 전년 대비 25.7% 늘어났으며, 3월까지 누적 수치인 1만2351대는 전년 대비 26.5% 늘어난 것이다. KAIDA 측의 올해 예상 등록대수는 4만5500대.

    과거 BMW, 메르세데스벤츠, 도요타 등 일부 메이커들이 국내 외제차 시장을 석권했지만 최근에는 아우디, 인피니티, 혼다, 폭스바겐 등이 급격한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재규어, 랜드로버, 볼보, 사브, 캐딜락, 푸조, 포드, 크라이슬러 브랜드뿐 아니라 울트라 럭셔리급인 롤스로이스, 벤틀리, 마이바흐, 포르셰, 페라리도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

    -‘‘주간동아’ 2007년 4월24일자, 24쪽, 정현상 기자


    1. 한국의 자동차 시장

    한국은 1997년 자동차 등록대수가 1000만 대를 돌파했고, 2007년 현재 1600만 대를 넘어섰다. 한국은 자동차 1대당 인구 수가 3.06명으로, 미국 일본 독일 등에 이어 세계 13위 자동차 보유국이 되었다. 한국은 연 300여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해 약 45%인 130여만 대를 국내에 판매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자동차가 시장의 70% 정도를 장악하고 있다. 특이한 점은 수입차의 시장점유율이 4% 수준으로 일본(6%), 유럽(25%), 미국(30%) 등 다른 나라에 비해 낮다는 점이다. 이는 그동안 한국 정부가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취했던 높은 보호장벽과 외제차에 대한 국민의 차별적 인식에 크게 기인한다.



    2. 한미 FTA 협정 체결과 한국 자동차

    하지만 지금은 거리에서 외제차를 흔히 볼 수 있으며, 외제차에 대한 차별적 인식도 거의 사라졌다. 외제차는 그 사람의 신분과 성공을 뜻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지난해 수입차 시장 규모는 20%대 성장세를 보이며 국내 시장점유율 4%를 넘어섰고, 올해는 5%를 넘을 전망이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한국시장에서 미국 자동차의 판매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지금까지는 비싸다는 이유로 멀게 느껴졌던 미국 자동차가 관세철폐와 세제개편을 통해 현재 가격보다 최대 20% 이상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침체 국면에 빠져 자국의 자동차 시장을 일본 기업에 내준 포드, GM 등의 미국 자동차 기업은 한국시장 진출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특히 우리 국민의 일본 차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은데, 미국에서 현지 생산된 일본 자동차가 싼값에 수입된다면 한국 자동차 업계에 큰 타격을 줄 것이다. 한미 FTA 체결로 한국 자동차의 미국 점유율이 높아지는 만큼 한국시장에서 외국 자동차 판매 또한 크게 증가할 것이다.

    3. 한국 자동차가 나아갈 길

    자동차 산업은 고용, 수출 등에서 국민 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간산업으로, 경제 발전이나 경기 순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많은 국가가 자동차 산업을 국가적 전략산업, 선도산업으로 육성하는 이유는 자동차 산업이 미치는 경제적 영향력이 그만큼 크기 때문이다.

    이렇게 중요한 자동차 산업이 한미 FTA 체결과 외제차 수입 급증으로 중대한 기로에 놓여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정부의 보호와 국민의 국수주의적 시각 덕분에 순조롭게 성장해왔다. 하지만 이제 더는 국민 정서에만 호소할 수 없으며, 국민의 외제차에 대한 인식도 바뀌고 있다.

    외제차의 거센 도전 앞에서 한국 자동차 업계는 품질 개선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 일본 자동차에 비해 한국 자동차는 아직 기술력이나 내구 품질 등에서 뒤떨어진다. 또한 원가절감 노력과 함께 생산성 향상에도 힘을 기울여야 한다. 결국 품질 향상과 생산비 절감만이 한국 자동차가 외국 자동차와 나란히 경쟁할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다.

    4. 생각해보기

    - 한국경제에서 자동차 산업이 가지는 중요성은 무엇이며, 외제차 급증이 한국경제에 미칠 영향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 한미 FTA 체결이 한국 자동차 시장에 미칠 변화에 대해 조사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