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73

2007.02.13

먹는 금연약 ‘챔픽스’ 온다

흡연 욕구·금단증상 모두 해소 … 전문가 도움 받으면 효과 두 배

  • 김진수 기자 jockey@donga.com

    입력2007-02-07 16:4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먹는 금연약 ‘챔픽스’ 온다
    갈수록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사람들. 그들의 이름은 ‘흡연자’다. 홍콩 정부는 올해 1월1일부터 세계 유일의 ‘완전 금연도시’를 선언함으로써 홍콩 내 84만 흡연자들의 기를 죽였다. 이어 미국 워싱턴 D.C.는 술집과 나이트클럽에서의 흡연을 금지했다. 흡연에 관대했던 유럽에서도 흡연자는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담배 추방에 총력을 쏟는 지구촌 곳곳의 분위기에 한껏 주눅 든 국내 흡연자들은 얼마 전 또 한 번 울적한 일이 있었다. 1월25일 7년을 끌어오던 ‘담배소송’에서 원고패소 판결이 내려진 때문이다. 담배가 폐암을 일으킨다는 역학적 인과관계는 인정하지만, 원고의 폐암이 담배에 의한 것임을 입증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는 곧 남 탓하지 말고 스스로 담배를 끊으라는 소리나 다름없다. 흡연으로 인해 폐암이나 후두암에 걸린 이들에겐 안타까운 판결일 수 있지만, 이젠 중병에 걸려도 더는 담배 탓을 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12주 금연 성공률 59.5%

    끊긴 끊어야 한다. 이 사실은 누구나 통감한다. 문제는 대부분의 흡연자들이 흡연을 자신의 ‘선택’ 혹은 ‘습관’에 의한 것으로 착각하는 데 있다. 과연 그럴까? 절대 그렇지 않다. 흡연은 헤로인이나 코카인 같은 마약만큼이나 중독성이 강한 물질인 니코틴에 ‘중독’된 결과다. 연초의 굳은 결심이 작심삼일로 허물어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다양한 형태의 금연 후 금단증상들인 담배를 피우고 싶은 간절한 욕구, 불안, 초조, 손떨림, 식은땀, 두통, 복통, 설사 등은 집중력과 업무 효율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먹는 금연약 ‘챔픽스’ 온다

    챔픽스(미국 제품).

    금단증상은 금연 사흘째와 6~10주째 고비를 맞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흡연자의 의지만으로 금연하는 경우 성공률은 3% 미만에 그친다. 니코틴 대체제는 의지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금연 성공률이 높고 담배와의 전쟁에 중요한 지원군임은 분명하지만, 그 성공률은 15~20% 수준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목받고 있는 ‘금연 도우미’가 올 하반기 국내에 시판될 예정인 먹는 금연약 ‘챔픽스’(성분명은 바레니클린)다. 금연족들에게 희망으로 비쳐지고 있는 챔픽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챔픽스란? = 다국적 제약회사 화이자에서 개발한 금연치료제다.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 기존의 니코틴 대체제와 달리 흡연 욕구와 금단증상 모두를 해소하는 게 특징이다.

    。 금연보조제와 어떻게 다른가 = 껌, 캔디, 패치 형태의 기존 금연보조제들은 대부분 니코틴 대체요법제다. 즉, 담배 대신 니코틴을 간접적으로 공급하면서 니코틴 부족에 따른 금단증상을 서서히 줄여준다. 반면 챔픽스는 뇌의 쾌감중추에서 도파민을 분비하게 만드는 수용체에 니코틴 대신 부분적으로 결합해, 담배를 피워도 흡입된 니코틴이 아무런 효과를 내지 못하게 한다. 또한 도파민의 분비 속도를 늦춰 니코틴이 떨어졌을 때 다시 담배를 피우고 싶은 욕구를 줄어들게 한다.

    。임상효과는? = 한국과 대만의 흡연자 250명을 대상으로 한 챔픽스의 3상 임상시험 결과, 12주 금연 성공률이 59.5%(위약군의 경우 32.3%)로 높은 금연효과를 보였다. 또한 12주 동안의 챔픽스 치료 후 다시 12주 동안 약물치료를 하지 않은 총 24주까지의 금연율을 추적 조사한 ‘장기 금연율’도 46.8%(위약군은 21.8%)에 이르렀다.


    알다시피 금연은 한두 번의 결심만으로는 성공하기 힘들다. 그러나 첫 시도에서 실패했다 하더라도 두 번째 도전에선 처음보다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금연을 위한 치료법도 진화하고 있는 만큼 의지만으로 금연이 힘들다면 금연치료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한 방법이다.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김철환 교수는 “금연이 어려운 것은 개인의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흡연이 니코틴 중독으로 생기는 만성적이고도 재발이 잦은 질환이기 때문”이라며 “의지만으로 금연에 성공할 확률은 3%도 안 되는 만큼 전문가와 약물치료의 도움을 받는 게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