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269

2001.01.25

당신은 삐딱이인가 범생인가

자가진단 통해 창조형·순응형 등 네가지 유형별 분류

  • 입력2005-03-11 14:1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다음 문항을 읽고 동의하는 정도를 체크하시오.

    전혀 그렇지 않다 - 2 그렇지 않다 - 1 보통 0 그렇다 + 1 매우 그렇다 + 2

    [가]

    ( ) 1. 신호도 없이 불쑥 끼여드는 차를 봐도 별로 열받지 않는다.( ) 2. 입사 동기나 또래가 나보다 앞서가도 초조하지 않다.( ) 3. 나에게 주는 것도 없이 미운 놈은 없다.( ) 4. 경기를 하든 내기를 하든 승패에 연연하지 않는다.( ) 5. 게으르고 욕심이 없는 사람을 봐도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 ) 6. ‘느림’의 미학이라는 말은 나에게 어울린다. ( ) 7. 말을 많이 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는 편이다.( ) 8. 생산성과 효율성이 떨어지는 아이디어도 가치가 있다.( ) 9. 약속 시간에 여유 있게 도착하는 편이다.( ) 10. 경쟁적이란 말은 나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나]



    ( ) 1. 부부든 팀원이든 서로 다른 개성을 가진 사람들이 만나야 좋다.( ) 2. 튀는 고기가 되는 것이 두렵지 않다.( ) 3. 아이디어 발상이나 일을 할 때 독특한 워밍업 습관이 있다. ( ) 4. 모험적이고 도전적인 일을 좋아한다.( ) 5. 내가 달성하고자 하는 꿈과 비전이 분명하다.( ) 6. 나만의 창조 공간이나 시간을 가지고 있다. ( ) 7. 일과 관련 없는 사람들을 만나서 얘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 8. 조직 규범이나 가치를 무시할 때가 많다. ( ) 9.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즐겁게 하고 있다.( ) 10. 나는 유치한 구석을 가지고 있다.

    당신은 삐딱이인가 범생인가
    채점

    < ‘가‘ 테스트 합계 >

    -20부터 0까지 : 경쟁자0부터 20까지 : 초(超)경쟁자

    < ‘나‘ 테스트 합계 >

    -20부터 0까지 : 순응자0부터 20까지: 창조자

    ▶A형 그림자 인생유형순응자 & 초경쟁자

    당신은 삐딱이인가 범생인가
    당신은 혹시 “나보다 더 실속 있는 사람 있으면 나와보라고 해”라고 큰소리치지는 않는가. 그것도 다 른 사람들은 듣지 못하게 혼자 말로만. 당신은 다른 사람과 경쟁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자신의 삶의 기준에 맞춰 살아가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 A타입 성격일 가능성이 높다. A타입은 여유가 있으며 조급하지 않고 경쟁적인 것을 좋아하지 않는 성격을 말한다. 그러나 당신은 조직 규범이나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자신을 맞추려고 하는 타입에 속한다. 당신은 나서서 어떤 일을 추진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그림자와 같은 존재로 남아 있길 원한다. 언뜻 보기에 당신은 높은 자기 실현을 향한 욕구를 가지고 인생을 여유 있게 살아가려고 하는 강점이 있다. 그러나 자신의 삶이나 창조적 조직 풍토에 저항하며 자신의 목적과 이익에만 관심이 많다.

    개인주의자 또는 이기주의자라는 얘기를 들으면 그런 얘기를 하는 사람들의 삶을 오히려 비웃고, 자기의 삶의 패턴을 바꾸려고 하지 않는다. 혼자만 살아남고 적응하는 것만이 사회와 조직 생활의 전부는 아니다. 나에 대한 관심의 일부를 타인과 조직에도 나눠줄 수 있도록 노력하면 좋을 것이다. 더 이상 그림자 인생을 살지 말고 자신의 실체를 찾아 자신의 본 모습대로 살아가야 할 것이다.

    ▶B형 동네 미인 유형순응자 & 경쟁자

    당신은 삐딱이인가 범생인가
    당신은 동네에서 ‘미인’이라는 소리를 자주 듣지는 않는가. 윗사람의 사랑을 듬뿍 받는 당신. 그러나 그것이 당신의 인생을 정체시키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과의 경쟁에서 이기려고 하는 투사적 기질을 가지고 있는 B타입의 성격일 가능성이 높다. B타입의 성격은 경쟁적이고 성격이 급하고 성취 지향적인 사람을 말한다. 그러나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에 순응하며 조직 규범이나 타인의 평가에 동조하려는 경향이 높다. 끊임없이 경쟁을 추구하기 때문에, 조직의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는 너무 열심히 일하기 때문에 오히려 고춧가루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 당신은 가신(家臣)으로 남고 싶은가. 그래도 좋다면 그렇게 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자신의 모습을 바꾸어야 할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생산성 패러다임의 시대에는 조직의 목표와 리더의 지시에 맹종하려고 하기 때문에 윗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승진할 가능성이 높았다. 그러나 이런 유형의 사람들이 득세하는 조직은 창조적 이지 못하며, 조직이 정체할 가능성이 있고, 시기와 질투로 조직 내 갈등이 항상 잠재되어 있다. 우물 안 개구리에서 벗어나 조직 내 구성원과 경쟁하려고 하지 말고 조직의 규범과 전통 유지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투자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이켜 보아라. 자신의 동네를 벗어나 다른 동네에서도 인정받을 만한 ‘미인’이 되어라. 그리고 창조적인 마인드를 받아들이도록 노력하라.



    ▶C형 미운 오리 유형 창조자 & 경쟁자

    당신은 삐딱이인가 범생인가
    당신은 ‘미운 오리 새끼’라는 소리를 자주 듣지는 않는가.당신은 조직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기는 하지만 당신에게는 늘 ‘트러블 메이커’라는 꼬리표가 따라붙는다.

    당신은 남보다 앞서려는 경향이 강하고, 무엇이든지 하면 튀어야 하고, 누구의 지시가 있어서 열심히 하기보다는 자신의 내면으로부터 불끈 샘솟는 힘에 의해 움직이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이 하기 싫으면 목에 칼이 들어와도 하지 않으려고 하고, 억지로 하게 되면 실수하는 일이 많다. 조직 규범이나 반복적인 일에 싫증을 느끼기 쉽다. 게다가 조직에 적응하고 게으른 다른 사람들을 보면 답답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잔소리도 많고 무시하는 행동을 할 수도 있다.

    당신은 성공을 꿈꾸는 세속적인 창조자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당신은 성공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경쟁을 추구하기 때문에 ‘고독한’ ‘외로운’ 창조자일 수 있다. 당신의 창의성은 아직 홀로 서기에는 너무 약하다. 주변 사람들의 말 한마디에도 창의성을 다칠 수 있다. 지나치게 경쟁하다가 당신의 순수한 창의성이 다칠 수도 있다. 경쟁을 넘어 초경쟁을 추구하는 삶을 추구하라. 그것이 당신의 창의성에 빛을 더할 것이며, 당신을 외로움으로부터 구제할 수도 있을 것이다. 백조의 날갯짓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만남을 기대하며 당신의 창의성을 단련하라.

    ▶D형 우아한 백조 유형창조자 & 초경쟁자

    당신은 삐딱이인가 범생인가
    당신은 우리 사회에서 매우 드문 진정한 창조자다. 당신은 이런 테스트를 하며 즐거워하고, 재치 있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당신은 우물 안 개구리와 거리가 멀고, 미운 오리 새끼의 시기도 지났다. 당신은 겉으로는 온화하지만, 당신이 꿈꾸는 세상,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우아한 백조의 발놀림처럼 당신을 끊임없이 채근하는 사람이다. 우아한 백조의 모습은 가식적인 것이 아니라 타인을 배려하려는 마음의 표현이며, 발놀림은 끊임없이 창조하려는 노력의 표현이다. 자신을 완전히 실현하는 사람, 자기를 완성하는 사람, 그런 사람은 드물다. 그러나 인본주의 심리학을 제창한 매슬로는 그렇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야말로 건강한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당신은 자기 실현을 위해, 자기 완성을 위해, 타인을 위해 창조하려는 욕구가 강한 사람이다. 타인의 평가보다는 자기 내면의 기준과 타인의 입장을 배려하는 창조자다. 아옹다옹 밥 그릇 싸움이나 하며, 다른 사람들의 존재와 아이디어의 가치를 무시하고, 독불장군으로 밀어붙이는 인간관계 스타일은 아름답지 못하다. 다른 사람들의 존재를 인정하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존중하며, 자신의 꿈과 목표를 향해 나아가려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이 진정한 창조자라고 할 수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