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038

2016.05.18

월급쟁이 재테크

‘머니데이’가 꼭 필요한 이유

재테크 세계에서 나무가 아닌 숲을 보게 하는 힘

  • 김광주 웰스도우미 대표 www.wealthdone.me

    입력2016-05-17 16:39:14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제법 두둑한 재산을 물려받은 상속자가 아니라면 보통 사람들이 자산을 불려가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수직적, 또 다른 하나는 수평적 프로세스다. 수직적 프로세스는 하나의 목표에 모든 자원을 집중해 성취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다음 목표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사회초년생이 용돈을 제외한 급여를 오직 결혼자금을 모으는 데 집중하고, 결혼한 뒤에는 다시 주택 마련을 위해 열심히 저축하는 것과 같다. 그다음에는 주택을 구매하느라 대출받은 빚을 상환하는 데 급여 대부분을 충당하고, 또 그다음에는 은퇴자금을 준비하는 식이다.

    반대로 수평적 프로세스는 처음부터 결혼, 주택 마련, 자녀 지원, 은퇴 등 생애 전체의 필요 자금을 계산한 후 각각의 필요 자금을 위해 현 소득을 잘게 쪼개 동시에 준비하는 방식이다. 흔히 이 과정을 ‘재무설계’라 부른다. 이 중 은퇴자금 마련은 고령화에 따른 정부 주도의 국민연금 및 공적연금 징수체계 강화와 기업퇴직연금, 개인연금 등의 세제 혜택으로 수직이든 수평이든 관계없이 누구나 꼭 준비해야 하는 목표가 됐다.   

    수직적·수평적 재산 형성은 모두 장단점이 있다. 먼저 장기 투자가 곤란한 수직적 방식은 단기 수익률에 지나치게 집착한 나머지 손실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고, 단 한 번의 실수로 지금까지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수도 있다는 위험을 지닌다. 재테크에 대한 긴장도가 높아 일상의 여유를 지나치게 속박당할 가능성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종잣돈 있어야 중·장기 계획도 가능

    반면 수평적 방식은 그렇잖아도 적은 월급을 단기·중기·장기 품목에 나누어 넣다 보니,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준비되지도 않으면서 재테크에 대한 긴장감까지 느슨해질 수 있는 경향이 있다. 더군다나 중간에 실직, 이직 등 뜻하지 않은 변수가 생기면 지속적인 저축이나 투자가 불가능해질 수 있다는 위험이 도사린다. 물론 이론적으로 재무설계, 즉 수평적 방식이 직장인에게는 쉽고 편안해 보인다. 그러려면 은퇴 때까지 매달 통장에 ‘또박또박’ 월급이 들어와야 하는데 그게 결코 쉽지 않다.



    따라서 어느 쪽도 다른 한 쪽에 비해 완벽한 방식이라고 말할 순 없다. 더욱이 직장안정성(고용)과 직업유연성(이직)이 점점 더 낮아지는 현실에서 특별히 물려받은 재산 없이 오로지 월급에만 의존해야 하는 직장인에게는 그 어느 쪽도 위험하긴 마찬가지다.

    그렇기에 가장 이상적인 것은 두 가지 방식의 균형이다. 단점은 줄이고 장점은 높이는 것. 먼저 장기 레이스가 필요한 수평적 방식의 재테크를 위해서는 그전에 준비가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종잣돈 마련 같은 수직적 방식이다. 다시 말해 수평적 방식을 택하기 위해서는 사회초년생 시절 수직적 방식에 의한 재산 형성이 꼭 필요하다는 말이다.

    취업 후 결혼해 가정을 꾸리기까지 기간은 가처분소득이 가장 높은 시기에 해당한다. 형편과 의지에 따라서는 총 급여의 90%까지도 저축할 수 있다. 반면 결혼 후부터는 삶의 비용이 증가하면서 가처분소득이 줄기 시작한다. 이것저것 중·장기적으로 준비해야 할 재무목표들이 생겨나면서 수평적 방식의 재테크가 필요해지는 시점이다.

    그렇다고 수직적 방식이 필요 없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많은 재무설계사가 부부들에게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 준비하는 비상예비자금으로 한 달 생활비의 3개월 치를 제시한다. 여기서 만약의 경우란 실직이나 질병 혹은 사고가 생겨 소득이 끊기거나 크게 줄어드는 상황을 의미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한국에서 그 같은 만약의 상황이 원래 상태로 회복되기까지 3개월은 턱없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 지난해 요양을 마친 인천·경기지역 산재근로자 가운데 원직에 복귀한 비율은 40% 정도에 불과하다(5월 1일 근로복지공단 발표). 그러니 만약 회사에서 고용 불안에 시달리거나 소위 희망퇴직 등으로 실직한 경우라면 더욱 위험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결혼 후 중·장기적인 재무목표가 많아지더라도 수직적 재테크와의 균형은 반드시 이어가야 한다.

    물론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성하고 관리해야 할지는 개인의 형편과 계획에 따라 달라진다. 그럼에도 누구에게나 공통적으로 적용해도 좋을 팁 하나를 소개하면 1년에 한 번, 자신의 재정 상태를 되돌아보면서 점검하는 ‘머니데이(Money Day)’를 갖는 것이다.



    1년에 한 번씩 재무 상태 돌아봐야 

    얼마 전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의 본질은 상품이 아닌 ‘투자자문 시대의 본격적인 시작’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주간동아’ 1028호 ‘ISA를 보는 5가지 시선’ 참조). 이제는 월급쟁이도 자산가만큼이나 재테크에 대한 긴장과 집중도를 높여야 하는 시대다. 그만큼 투자시장의 변동성은 높아지고 각종 재테크 상품의 난도와 복잡성은 증가한 반면, 늘 바쁘게 생활하는 직장인에겐 이 같은 변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대처할 여유가 없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자문서비스 시장의 문턱이 대폭 낮아졌다는 점이다. 한때 금융자산이 5억 원이나 1억 원 이상인 사람이나 받을 수 있던 투자자문서비스가 지금은 ISA 등장으로 아무런 조건 없이 원하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으니 말이다.

    그러나 투자의 최종 결과가 소비자 책임이듯, 투자자문을 통한 구체적인 투자행위의 선택 역시 소비자 책임이다. 따라서 자문 방향과 자신의 선택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그에 따른 평가와 수정 혹은 강화를 위한 독립된 시간 확보가 더욱 중요해졌다. 또한 재테크에 집중할수록 삶의 여유가 부족해질 수 있기에 가끔씩은 ‘나무(재테크)’에서 벗어나 ‘숲(삶)’을 바라보는 시간도 필요하다. 머니데이를 ‘삶의 나침반’이라 표현하는 이유다. 이 같은 머니데이를 잘 활용하면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세 가지 구체적인 방법을 정리해본다.

    첫째, 최소 1년에 하루는 머니데이로 지정하자. 다른 기념일, 특히 결혼기념일과 겹치는 것은 좋지 않다. 이슈가 분산돼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차라리 매년 같은 날 혹은 같은 요일(10월 두 번째 금요일 식)로 정해 평가 기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둘째, 재정적인 것뿐 아니라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비재정적인 이슈들, 예컨대 자기계발 등 앞날 계획은 물론, 소비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자녀 양육이나 교육 등을 함께 점검한다.

    셋째, 결과의 책임을 따지거나 상대방을 향한 지적은 금물이다. 오히려 그동안의 수고를 격려하면서 미래의 꿈과 희망을 확인하는 힐링타임으로 만들어보자. 이때 전문가의 객관적 평가와 조언은 머니데이의 효용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필자가 재무상담을 돕고 있는 한 고객은 머니데이를 처음 경험한 뒤 이렇게 말했다. “일 년 내내 열심히 땅만 보고 걷다 처음으로 하늘을 보는 것 같았다.” 열심히 일하는 당신, 일 년에 한 번쯤은 자신과 배우자, 자녀의 노고를 칭찬하고, 더불어 각자의 잘못된 생활습관은 없는지 반추하길 적극 추천한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