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79

2005.04.05

한국 누아르의 새 장을 열다

  • 입력2005-03-30 17:5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국 누아르의 새 장을 열다
    필름 누아르라는 장르는 1940년대 말, 프랑스의 젊은 평론가들이 미국의 B급 액션 스릴러 중에서 특정한 경향을 발견하고 붙인 이름이다. 비장미 넘치는 주인공들은 자신의 내적 불완전함에 의해, 또는 숙명적 이끌림에 의해 파멸을 맞는다. 필름 누아르에는 대부분 주인공을 파멸로 이끄는 매혹적인 여인, 팜므 파탈(femme fatale)이 등장한다. 산업사회 대도시 뒷골목을 배경으로 범죄세계와 연결되며 펼쳐지는 이야기들은 그 불안한 정서 때문에 미묘한 흡인력을 발휘했다. 80년대 후반부터 홍콩의 중국 반환을 앞두고 불안한 홍콩인들의 심리가 반영된 영화들이 어떤 특정한 경향을 띠기 시작하자, 우리는 그것을 홍콩 누아르라고 부르기도 했다.

    나는 95년 개봉된 장현수 감독의 ‘게임의 법칙’이 한국 누아르 필름의 원조라고 생각한다. ‘미드나잇 카우보이’의 영향을 받은 이 영화에는 사실상 누아르 영화의 모든 공식이 다 들어 있다. 그리고 ‘달콤한 인생’은 최근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던, 본격적인 한국 누아르 필름이다. 그러나 개성이 강한 김지운 감독은 기존의 장르 공식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색깔을 만들기 위해, 비장미 넘치는 신 사이로 독특한 유머 감각을 끼워넣고 있다. 이것이 ‘달콤한 인생’의 가장 큰 외형적 특징이다. 누구나 갖고 있는 인간적 결함이야말로 누아르 영화의 숨은 매혹의 근원이며, 비장미 가득한 이야기가 보편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크게 기여하는 핵심 요인이다. 영화는 강 사장이 자신의 애인 희수가 젊은 남자를 만나는 것을 알고 심복인 선우에게 처치하라는 명령을 내리지만 선우가 희수를 놓아주면서 시작된다.

    김지운 감독과 만나기로 한 서울 청담동 카페에 앉아서 나는, ‘달콤한 인생’ 주인공 선우처럼 자신의 내면을 응시하는 표정을 지으며 창 밖을 바라보았다. 그때 모자를 눌러 쓴 김 감독이 들어왔다. ‘조용한 가족’ 시나리오가 영화 주간지 시나리오 공모에 당선되면서 그것을 직접 연출할 기회를 얻은 그는, 데뷔작으로 독특한 감각을 보여주었다. 공포 속에 깃든 웃음은 지금까지 우리가 만나지 못했던 부분이었다. 나는 그의 영화들을 다 좋아하지만, 특히 ‘달콤한 인생’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누아르 장르였다. 나는 그가 자리에 앉자마자 영화를 보고 궁금했던 점에 관해 폭포수처럼 질문을 쏟아냈다. 좋은 영화는 이렇듯 관객을 영화 속에 능동적으로 참여시킨다.

    “비극적 상황의 유머는 조화로운 만남 위한 하나의 과정”

    -누아르 영화의 비장미가 정점에 달했을 때 갑자기 유머러스한 상황이 전개된다. 팽팽하게 부풀어 오른 긴장감은 순식간에 사라지고, 불균형적인 상황에서 발생하는 웃음이 우리를 지배한다. ‘달콤한 인생’이 다른 누아르 영화와 외형적으로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왜 그런가? 혹시 감독은 진지함에 대해 결벽증적인 반발감을 갖고 있지는 않은가.



    “나라는 사람 자체가 그렇다. 무엇인가에 집중하면서 진정성을 획득하다가도 어느 순간 문득, 내가 내 자신에게서 거리감을 찾는 경우가 있다. 그것이 한쪽으로는 시니컬하게, 다른 한쪽으로는 우스꽝스럽게 나타나기도 한다. 그 거리감을 유지해야만 전체 상황을 조절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내 모습이 갑자기 신파처럼 변하는 걸 스스로 용납할 수가 없다. 그런 게 어색하다. 전략적이라고 하기엔 좀 그렇지만, 그것이 나의 기본적인 세계관이고 기본적인 감성이다. 나 자신도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겉도는 부분이 있다. 거리감을 유지하려 하고, 정작 뛰어들지는 못하고 무엇을 해도 깊게 들어가지 않으려고 한다. 관객들이 막 감정에 몰입되는 순간, 느닷없는 장면으로 변화하거나 유머를 발산함으로써 관객들이 자신의 감정을 대상화하고 그것과의 거리감을 스스로 좁혀가는 것이 좋다. 진정성과 혼란스러움으로 가득 차 있는 상태를 원한다. 그렇다고 그런 뒤섞인 상태가 거짓은 아니다.”

    -가장 비극적 순간에 유머를 끼워넣는 이유가 무엇인가?

    “극장에서 ‘달콤한 인생’을 보면서 나는, 내가 유머를 사용했을 때 사람들이 재미있어하면서 동시에 굉장히 반가워하는 것을 읽었다. ‘쓰리’나 ‘장화, 홍련’에서 볼 수 없었던 것이다. 아, 저게 김지운이지. 비극적 상황에서 나오는 유머는 좀더 높은 곳에서 조화로운 만남을 이루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누아르의 새 장을 열다

    김지운의 필모그래피. ‘반칙왕’ ‘조용한 가족’ ‘장화, 홍련’ 그리고 2005년의 신작 ‘달콤한 인생’(위부터).

    -바닥까지 내려갔을 때의 절망감이 있지 않을까? 그런 유머를 사용함으로써 비장미가 약화되는 측면이 있다.

    “바닥까지 가는 내 모습을 보는 게 끔찍하기도 하고 그것이 상처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직까지는 그것을 영화로 옮겨놓는 힘과 용기가 없어서 그런 유머를 영화 안으로 끌어오는 것 같다.”

    -이병헌의 목소리가 하이톤이기 때문에 누아르의 장중함과 어울리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가?

    “처음 인물을 만들어낼 때, 자기 안의 작은 흔들림으로 인해서 흔들림이 파장으로 커져가고, 미시적인 시작이 엄청난 파국으로 확장돼가는 것을 연기할 섬세한 연기자가 필요했다. 가장 정서적이면서도 감성적인 연기를 하는 대표적인 배우가 이병헌이다. 어떤 인물을 만들겠다는 목표가 뚜렷해지면 나는 배우가 만드는 것을 존중해준다. 이병헌이 연기한 선우라는 인물은 알랭 들롱의 ‘프렌치 누아르’ 캐릭터에서 시작된 것이다. 만약 스티브 맥퀸이 ‘블리트’에서 보여주었던 남성적 힘에서 시작되었다면 이야기 역시 달라졌을 것이다. 가느다랗지만 아주 섬세한 신경으로 끌고 갈 배우는 이병헌이었다.”

    -선우는 자신이 죽여야 할 희수에 대한 감정이 왜 흔들렸을까 하는 부분이 영화의 핵심인데, 충분히 전달된 것 같지 않다.

    “아니다. 선우의 감정이 미묘하게 변화하는 부분이 있다. 선우가 희수를 만나러 녹음실 복도에서 돌아설 때, 또 희수가 젊은 애인과 어둠 속에서 헤어지는 모습을 보고 동요할 때의 컷도 있다. 선우에게 희수는 철저히 대상화돼 있는 인물이다. 희수가 살짝 미소 지은 것 때문에 혼자 가슴 설레하고, 그것 때문에 흔들렸고, 그것 때문에 달콤한 꿈을 꾸었다. 선우가 보는 시각은 철저하게 주관적이고 인상적이다. 그렇게 자기 감정에 서투르고 아마추어 같은 남자의 캐릭터를 그리려고 했다.”

    -선우를 위협하는 백 사장(황정민 분)은 강 사장 조직의 또 다른 오른팔인 문석(김뢰하 분)과 커넥션을 맺고 있다. 그런데 자기 심복이 백 사장과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을 냉철한 강 사장이 왜 그냥 두었을까?

    “원래 이 영화의 편집본은 2시간45분이다. 1시간58분으로 압축하면서 많은 부분이 사라졌다. 백 사장과 김뢰하, 선우 세 사람이 처음 만나는 바 신에는 원래 설명이 있다. 백 사장은 고리대금업을 하다가 이쪽 일에 뛰어든 사람인데 문석을 통해서, 자기가 거래하는 필리핀 연예인들을 강 사장 호텔에 집어넣으려고 한다. 강 사장 호텔은 러시아 쪽과 거래를 하고 있었다. 나중에 선우가 권총을 구입하는 것도 그쪽 창구를 통해서다.”

    -지워버린 신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 있나?

    “선우가 호텔에서 업무를 보는 신은 대부분 삭제되었다. 내가 좋아하는 신 중의 하나는 오프닝에서, 손목이 잘린 상태로 탈출한 선우가 엉망이 된 모습으로 황톳길을 따라 도망가는 것을 카메라가 뒤쫓는 장면이다. 그리고 선우가 강 사장 집에 찾아가서 칼부림하는 장면도, 그때 등장하는 강 사장 아내도 지워버렸다. 총기 밀매 사무실에서 모두 쏴죽인 뒤 멍한 상태로 앉아 있는 선우 모습을 카메라가 시체 사이로 훑어가면서 찍은 신도 아까운 장면이다.”

    -DVD는 디렉터스 컷으로 출시할 예정인가. 삭제되지 않은 전체를 볼 수 있나.

    “물론이다.”

    -지적이고 예술적인 감각의 희수는 전통적인 누아르 장르에서 남자를 유혹하는 팜므 파탈과 거리가 멀다. 장르 공식을 파괴하려는 의지인가?

    “남자들에게 모든 여자는 팜므 파탈이다. 여자라는 존재 자체가 팜므 파탈이다. 희수는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캐릭터다. 그러나 조직 쪽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희수의 존재가 얼마나 팬터지로 작용할까 생각해보았다. 강 사장은 이 여자를 얼마나 자랑하고 싶었을까. 사실 원본 앞부분에는 희수의 사진을 꺼내 선우에게 보여주며 좋아하는 장면이 있었다.”

    한국 누아르의 새 장을 열다

    영화 촬영현장에서의 김지운 감독. 연극배우 김지숙 씨가 그의 누나다.

    -이 영화에서 신민아의 캐릭터는 무엇인가.

    “오디션을 했을 때 좋은 배우도 많았는데 똑떨어지는 연기자를 발견하지 못했다. 신민아는 소녀에서 성인으로 변하는 상황에 있었다. 지금까지 자신이 갖고 있던 세계를 탈피하려는, 특히 성적 긴장감 같은 것이 좋았다. 강 사장에게는 롤리타 콤플렉스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선우에게는 자기와 다른 삶을 살고 있는 사람에 대한 동경으로 비춰질 것 같았다.”

    -선우가 거울이나 유리창에 반사되는 자신의 모습을 보는 장면은 존재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를 하는, 즉 실존적 고뇌를 안고 있는 내면을 드러내 보여준다.

    “선우가 거울을 보는 장면은 모두 네 번 나온다. 후반부에 자신의 피투성이 얼굴을 반사된 유리로 보는 장면이 있다. 앞부분에서는 같은 장소에서 자족적인 상태로 등장한다. 나는 관객들의 머릿속에 그 장면이 오버랩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잘나가던 인물이 돌이킬 수 없는 참담함에 빠져서, 이제 여기서 끝나게 되겠다는 생각을 한다. 같은 공간에서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상황이다. 앞부분이 자족적이라면, 뒷부분은 완전히 반대되는 추락하는 이미지를 보여준다.”

    ‘왜 이렇게 된 거지?’ 마지막 강 사장과 대면한 그는, “말해봐요, 저한테 왜 그랬어요?”라고 묻는다. 7년 동안 친자식처럼 강 사장 밑에서 신임을 받으며 일하던 그는 한순간의 실수로 조직 전체를 향해 복수의 총을 겨눈다. 그러면서 강 사장을 향해, 아니 스스로에게 묻는다. “우리 어떻게 하다 이렇게 된 거죠?’”선우가 갖는 의문은 결국 자신의 존재에 대한 근원적 질문이나 다름없다. 스스로 이해할 수 없는 삶, 알 수 없는 힘에 이끌려 자신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전개되는 삶, 그것이 결국 자신의 삶을 파멸로 이끈 것이다. 차갑고 냉정한 판단력으로 조직의 신임을 받아오던 그였지만, 어느 한순간 자신의 일생을 뒤흔드는 힘이 찾아온 것이다. 누아르의 매혹은 바로 여기에 있다. 강 사장은 선우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고 다시 이렇게 묻는다. “도대체 무엇 때문에 흔들린 거야?” 그들은 모두 의문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에 대한 답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들 자신도 모른다.

    ‘달콤한 인생’ 해외 판매액 400만 달러 돌파

    -에릭이 등장하는 신이 생각보다 적다. 삭제된 것은 아닌가?

    “아니다. 그것이 전부다. 에릭이 연기한 킬러 캐릭터는 ‘황야의 7인’에서 로버트 본이 연기한 캐릭터를 빌려온 것이다.”

    -영화의 구상은 어떻게 하게 되었나?

    “언젠가 고속도로 휴게실에서 영화의 맨 처음에 내레이션으로 삽입되어 있는 선문답을 보았다. 잡지에 실린 것을 복사해서 코팅해놓은 것이었다. 누아르 영화를 만들고 싶었고, 알랭 들롱 캐릭터와 스티브 맥퀸 캐릭터를 만들고 싶었다. 그런데 그 선문답이 알랭 들롱 캐릭터가 등장하는 누아르와 잘 맞아떨어질 것 같았다. 교도소 다니면서 재소자들을 교화하는 일을 하는 스님을 한 분 알고 있는데, 그 스님 소개로 거기서 나온 친구들을 만나보았다. 실제로 럭셔리하고 멋있었다. 강 사장이나 오무성(이기영 분), 선우 같은 캐릭터는 그들을 만나고 받은 느낌을 가지고 만들었다.”

    -다음 영화에 대한 계획은 있는가?

    “주변에서는 멜로를 해보면 어떻겠느냐고 말한다. 최근에 ‘클로저’와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을 보았는데 그렇게 쿨한 멜로를 만들고 싶다.”

    ‘달콤한 인생’은 2004년 1월에 기획해서 1년 만에 완성한 거니까 굉장히 빠른 속도로 만들어진 영화다. 지금까지 해외 판매액은 일본의 320만 달러에 영국과 프랑스에 판매된 금액을 합치면 총 400만 달러 정도다. 동남아 지역엔 판권료를 더 많이 받으려고 아직 세일즈를 하지 않고 있다. 한류 스타 이병헌이 중심에 서 있으니 ‘달콤한 인생’이 거둬들이는 수익의 상당 부분은 해외에서 만들어질 것이다.

    나는 지난 주에 만났던 류승완 감독의 이야기를 전했다. 절친한 사이인 두 감독은 4월1일 만우절에 공교롭게도 똑같이 영화를 개봉한다. 분명한 것은 ‘주먹이 운다’와 ‘달콤한 인생’ 모두 올해 개봉된 가장 인상적인 한국 영화임이 틀림없다는 것이다. 관객 300만명을 돌파하면 그는 술을 사기로 나와 약속했다. 나는 류승완 감독에게서도 똑같은 약속을 받아냈다. 빨리 300만을 돌파하기를!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