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셀프 메이드 맨

초간단 로켓스토브

아이들은 불장난하고 어른들은 장작불 피워 삼겹살 굽네

  • 김성원 적정·생활기술 연구자 coffeetalk@naver.com

초간단 로켓스토브

초간단  로켓스토브

[Shutterstock]

비린내 나는 생선이나 기름기 많은 돼지삼겹살, 껍질 탁탁 튀는 조개를 주방 가스레인지에서 굽는다면? 집 안엔 연기와 냄새가 가득 차고 사방으로 기름이 튈 것이다. 날씨만 좋다면 마당이나 옥상에서 해야 할 일이다. 이때 깡통 로켓스토브(Rocket Stove)가 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조리 화덕 이름이 로켓스토브라니? 이름은 이상하지만 환경을 생각하는 이나 적정기술에 관심 있는 이 사이에선 제법 ‘핫한’ 물건이다.  

로켓스토브는 네덜란드 라리 비니아르스키(Larry Winiarski) 박사가 1980년대 초 땔감이 부족한 제3세계 원주민을 원조하고자 개발한 고효율 화덕이다. 간단하지만 연소효율이 높고, 연료도 적게 든다. 땔감 연소 시 발생하는 그을음이나 목초액도 상대적으로 적다. 로켓스토브의 특징을 잠깐 살펴보자.

초간단  로켓스토브

공부방 아이들이 만든 단열 깡통화덕.[사진 제공 · 남궁철]

작은 화구와 땔감받침

로켓스토브는 차가운 공기가 지나치게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화구를 12X12cm 정도로 작게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화구 높이의 3분의 1 지점에 땔감받침을 끼운다. 공기가 적당하게 들어가면 연소효율이 높아진다. 땔감 대비 공기의 적정 비율은 13~18%. 무조건 공기를 많이 넣어주는 것이 좋다는 통념과 다르다. 사실 불이 잘 붙고 고온으로 타려면 차가운 공기가 아니라 미리 예열된 따뜻한 공기가 필요하다. 땔감받침은 철근을 용접한 석쇠나 구멍 뚫은 철판으로 만든다. 땔감받침을 만들면 공기가 장작 사이를 지나 화덕 안쪽 깊숙이 공급된다. 공기와 나무에서 나오는 가스와 잘 혼합돼야 고온 연소된다.



기둥형 화실

로켓스토브는 불이 붙는 화실(연소실)이 수직 기둥 형태다. 수직으로 화실을 만들면 화덕 내부에 상승기류가 생겨 불꽃도 높게 치솟고 공기도 강하게 빨아들인다. 로켓스토브란 이름이 붙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강하게 흡입되는 공기 소리와 불꽃이 솟구치는 모양새가 로켓과 같기 때문이다.





화덕 몸체 단열처리

로켓스토브는 몸체가 단열처리돼 있다. 열기가 지나가는 화덕 몸체가 크면 그만큼 열기가 빨리 식는다. 그래서 화덕 몸체를 단열처리해야 열을 빼앗기지 않고 고온 연소된다. 이를 위해 내화 단열벽돌이나 톱밥을 섞은 흙벽돌로 화덕 내부를 만든다. 연통 같은 금속재료로 화덕 내부를 만들 때는 속돌, 부석, 화산재, 연탄재, 나무 숯, 왕겨 숯, 재를 섞은 진흙 반죽을 연소실 외부와 화덕 몸체 사이에 채워 단열처리한다.



깡통 재활용 

기름 깡통을 사용하면 간단히 로켓스토브를 만들 수 있다. 깡통화덕을 만드는 데는 부품 6개가 필요하다. 2개는 통상 한 말들이 깡통이라 부르는 18~20ℓ용량의 사각이나 원형 깡통이 필요하다. 깡통은 주로 화덕 몸체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 짧은 금속 연통(직경 10~12cm, 길이 25.4~30.48cm)은 화구와 화실, 수직 화실 등 핵심 부분을 만들 때 사용한다. 땔감받침은 보통 양철 분유 깡통이나 자투리 금속판으로 만들 수 있다. 솥받침으로는 석쇠나 버려진 가스버너 위판을 고물상에서 구해 올려놓으면 된다. 단열재로는 나무 숯이나 재, 왕겨 숯, 연탄재, 속돌, 부석, 질석 등을 사용한다.


깡통화덕 만드는 순서


❶ 함석가위나 손도끼로 깡통 뚜껑을 딴다.

❷ 깡통 뚜껑 중앙에 직경 10~12cm의 작은 구멍을 뚫는다.

❸ 깡통 앞쪽에 바닥에서 2.54cm 정도 높이에 지름 10~12cm의 구멍을 뚫는다.

❹ 직경 10~12cm의 L자 연통을 깡통 앞쪽 구멍에 끼운다. L자 연통의 한쪽은 깡통 앞쪽으로 내밀도록, 다른 한쪽은 위쪽을 향하도록 끼운다.

❺ 깡통 앞쪽 구멍으로 내민 L자 연통 밑 중앙 부분을 1.4cm 정도 너비로 양쪽을 잘라 밑으로 접는다. L자 연통이 깡통 구멍 안으로 밀려 떨어지지 않게 만드는 걸림 장치로 사용한다.

❻ 직경 10~12cm의 수직 연통을 깡통 안의 L자 연통 위쪽에 끼운다. 깡통 맨 위에서 2.54cm 정도 아래 높이에 맞춰 수직 연통을 자른다.

❼ 연통과 깡통 사이 빈틈에 단열재를 채운다. 모래, 흙, 시멘트는 단열재가 아니다. 연탄재나 나무 숯, 재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좋은 단열재다. 특히 질석이나 부석, 경량토 등이 단열 효과가 높다.

❽ 가운데 구멍을 뚫어놓은 깡통 뚜껑을 위로 향한 수직 연통에 끼운다. 이 밖에 연기 배출을 위한 별도의 연통은 만들지 않는다.

❾ 깡통 위에는 솥이나 냄비를 받칠 수 있는 석쇠 또는 버려진 가스버너용 솥받침을 얹어놓는다.

❿ 금속 깡통을 펼쳐 T자형 땔감받침을 만들어 화구(깡통 앞쪽으로 내민 L자 연통) 안에 끼워 맞춘다.

⓫ 깡통 위쪽에 솥을 둘러칠 솥치마를 만들면 더욱 효과적인 조리용 깡통화덕이 된다. 솥치마는 버려진 함석판을 이용해 만든다.

⓬ 벽돌은 화구 앞에 놓아 보조 땔감받침으로 사용한다.

 
깡통 로켓스토브의 부품과 제작 방법.


초간단  로켓스토브

폐식용유 깡통으로 만든 로켓스토브 [사진 제공 · 김성원]

초간단  로켓스토브

깡통 로켓스토브 재료들 [사진 제공 · 김성원]

깡통화덕을 사용할 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장작을 태우는 다른 화덕에 비해 연기나 그을음이 확연히 적긴 하나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깡통화덕 위에 올려놓고 사용할 솥은 거칠게 사용해도 좋은 것을 선택한다. 불의 세기는 주로 장작 양과 화실 안으로 장작을 밀어넣는 깊이로 조절한다. 너무 많은 나무를 깊이 밀어넣거나 충분히 마르지 않은 나무, 송진이 많은 나무, 가공 목재를 태울 경우 그을음이 심하게 날 수 있다. 화구는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 쪽으로 두면 불길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 도시에선 쓰고 버린 나무젓가락을 모아 말려두면 땔감으로 사용할 수 있다.

깡통화덕의 단열 효과를 높이고자 ALC(경량기포콘크리트) 블록으로 화덕 내부구조를 만들 수 있다. ALC 블록은 공극이 많아 단열 효과가 우수한데 벽돌이나 판재 형태로 나오고 일반 톱으로 자를 수 있다. ALC 블록을 잘라 만든 후 화덕 몸체 안에 끼워 넣는다. ALC로 만든 내부 구조 주위에 한 번 더 단열재를 채운다.

가스레인지나 전기플레이트, 전기오븐을 조리도구로 쓰는 시대에 나무화덕은 시대에 뒤떨어진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자료에 의하면 남미,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원주민을 포함해 전 세계 70% 이상의 사람이 아직도 나무를 난방과 요리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나무화덕은 요즘에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보편적이고 현대적인 조리도구다. 인간은 수만 년 불을 다루며 생존해왔다. 아이라면 불장난을 하면서 크고, 어른이라면 장작불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 사람이다. 하지만 요즘엔 모닥불 하나 제대로 지필 줄 아는 사람이 드물다.






주간동아 2016.06.29 1044호 (p68~69)

김성원 적정·생활기술 연구자 coffeetalk@naver.com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18

제 1218호

2019.12.13

“긴 터널 빠져나오자 우울의 고장”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