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44

..

현금 공룡 ‘군인공제회’ 철퇴 맞나

  • 정호재 기자 demian@donga.com

    입력2004-07-16 10:4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현금 공룡 ‘군인공제회’ 철퇴 맞나

    부동산 개발과 M&A의 큰손인 군인공제회는 최근 검찰의 차기 수사대상 0순위로 거론되고 있다.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인수합병(M&A)계의 큰손’ 군인공제회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시작됐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주철현 부장검사)는 7월9일 군인공제회가

    4조원에 이르는 자산을 운용하면서 주가 조작에 개입한 혐의와 전·현직 군 장성들에게 주상복합아파트를 특혜 분양한 실마리를 포착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불법 대선자금 수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이후 꾸준히 ‘차후 목표는 공기업과 공적자금에 대한 사정작업’이라고 예고했기 때문에 준공기업 성격을 지닌 군인공제회에 대한 수사는 그 첫 단추인 셈이다. 게다가 ‘굿모닝시티 분양비리’ 사건을 마지막으로 특별한 성과 없이 침묵하던 서울중앙지검은 이종백 지검장 취임 이후 선보이는 첫 번째 대규모 수사라는 점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군인공제회는 “M&A가 있는 곳에 군인공제회가 있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막강한 현금 동원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몸집을 불려왔다. 이미 금호타이어 대한토지신탁 대신기업을 인수해 계열사를 11개로 늘렸고, 이랜드와 뉴코아, 대우상용차에까지 손길을 뻗칠 정도였다. 그러나 군인공제회는 수익률만을 우선시하는 공격적인 M&A 및 부동산 디벨로퍼 일로 인해 이따금 구설에 올랐다. 굿모닝시티 사건의 윤창열씨 역시 자금을 모두 소진한 이후 최후의 수단으로 수십억원을 들여 군인공제회 주변 인사들에게 집중적인 로비를 펼치기도 했다.

    이번 수사의 표면적인 발단은 통일중공업 주가조작 사건과 지난해 여름 경찰청 특수수사과가 파헤쳤던 서울 서초동 S주상복합 아파트에 대한 특혜분양 사건으로 알려졌다. 현재 군인공제회는 “의혹이 너무 부풀려졌다”며 반발하고 있으나, 검찰은 “이제까지 드러난 것은 빙산의 일각으로 7월 말부터는 성과가 쏟아질 것이다”고 밝힌 상황이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번 수사가 군 고위장성들에 대한 집중적인 수사라는 점에서 일찌감치 기자단에 엠바고(일정 시점까지 보도제한)를 요청했다. 출입기자들은 사건의 민감성과 이미 한번 공개된 사건인 점을 고려해 7월 말까지 이를 받아들였다. 그러나 엠바고의 실제 속사정은 검찰과 기자단 모두 7월이 휴가기간이라는 점을 고려했다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이 대규모 인사 이후 첫 번째 수사 목표로 군인공제회를 선택했다는 사실이 실망스럽다는 지적도 없지 않다. 이미 지난해 경찰청 특수수사과의 수사성과를 바탕으로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사정비서관 요원이 투입돼 집중적으로 검토한

    사건에 대해 서울중앙지검이 다시 나선다는 것은 뒷북수사라는 비판이 바로 그것이다.



    Notebook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