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약초영농조합법인의 ‘무주명품발효천마’. [무주군약초영농조합법인 제공]
무주군약초영농조합법인의 간판 상품은 천마 원액인 ‘무주명품발효천마’다. 이 원액엔 천마 고형분(수분을 제외한 유효성분)이 높은 비율로 함유돼 있다. 천마 100%를 원재료로 하는 천마 원액이어도 고형분 함량이 1%면 정제수 99%와 고형분 1%만 들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무주명품발효천마는 천마 99.5%를 원재료로 하며 그중 고형분 비율이 60%다. 무주명품발효천마는 무주군약초영농조합법인 온라인몰을 통해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서천한산식품의 모싯잎 젓갈 2종. [서천한산식품 온라인몰 캡처]
서천한산식품은 2016년 모싯잎을 넣은 젓갈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 2017년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인증도 받았다. 모싯잎 젓갈은 염도가 일반 젓갈에 비해 낮다는 장점이 있다. 모싯잎이 젓갈 특유의 짠맛을 완화하면서도 풍미는 그대로 유지시켜주기 때문이다. 서천한산식품은 다양한 모싯잎 젓갈을 선보이고 있다. 오징어젓, 낙지젓, 명란젓 등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젓갈은 물론,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없는 갈치쌈젓, 밴댕이젓, 꼴뚜기젓 등도 만나볼 수 있다. 모든 젓갈은 서천한산식품 온라인몰에서 주문 가능하다.
이슬아 기자
island@donga.com
안녕하세요. 주간동아 이슬아 기자입니다. 국내외 증시 및 산업 동향을 취재하고 있습니다.
[영상] “이제는 알트코인의 시간… ‘수백 배 수익’도 가능”
‘매파’ 파월 입에 국내 증시 충격… 2400 선 위협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