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926

2014.02.24

늘려라! 해외펀드 투자를

국내 투자만으론 수익률 한계…한곳보다 글로벌 분산 상품이 바람직

  • 이상건 미래에셋 은퇴연구소 상무 sg.lee@miraeasset.com

    입력2014-02-24 13:13: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1989년 말 일본 니케이225 지수는 4만 선을 눈앞에 두고 있었다. 10년간 거침없이 올랐다. 일본은 패전을 딛고 세계 제2 경제대국으로 부상했고, 일본 증시는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꽃을 피웠다. 그런데 그게 마지막이었다. 정점에 이른 그때부터 20여 년 동안 일본 주식시장은 투자자의 무덤이었다.

    반면 1980년대 일본에 밀리던 미국은 다시 살아나기 시작했다. 80년대 초부터 조금씩 온기가 돌던 주식시장은 90년대 들어 신기술 혁명과 더불어 가파른 상승 행진을 이어갔다. 일본을 두려워하던 미국 기업인도 사라졌다.

    여기서 질문 하나. 만일 당신이 1990년대 일본에 투자했는데 모든 자산이 일본에만 있었다면 어떻게 됐을까. 아마도 큰 손실을 떠안고 20여 년 동안 후유증을 겪어야 했을 것이다. 그런데 ‘잃어버린 20년’ 동안 돈을 번 사람이 있다. 바로 해외에 투자한 사람이다. 미국 등 외국계 금융회사들은 일본에 진출해 거액 자산가에게 해외펀드를 소개하면서 시장을 파고들었다. 아직 글로벌화되지 못한 일본 금융회사들이 구조조정으로 홍역을 치르는 동안 외국계 금융회사는 해외펀드를 무기로 약진했다.

    해외펀드, 대체재냐 보완재냐

    해외투자는 일본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장기적으로 보면 한 국가의 위험을 분산하는 구실을 한다. 그러나 아직도 국내에서는 해외투자를 분산투자 관점, 즉 국내 투자의 보완재가 아닌 대체재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은 듯하다. 먼저 해외펀드 투자의 과거를 들여다보자.



    국내에서 해외펀드 투자가 투자자의 가시권에 들어오기 시작한 것은 1997년 말 외환위기가 발발하면서부터다. 97년 말 환율은 한 달 사이 2배나 오르는 등 폭등했다. 일부 투자자만 투자하던 해외펀드는 대박이 터졌다. 환차익으로 간단히 2~3배에 이르는 수익이 났다. 이후 환율이 안정되면서 해외펀드는 투자자 눈에서 멀어져갔다.

    해외펀드가 다시 활황세를 보인 것은 중국 펀드, 브릭스 펀드 열풍이 분 2005~2007년이다. 죽의 장막에 갇혀 있던 중국이 겨울잠에서 깨어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자 투자자들이 중국 펀드에 열광하기 시작했다. 덩치만 컸던 브라질은 중국에 원자재를 수출하고 인플레이션도 잡으면서 성장세를 보였다. 세계 최대 산유국으로 부상한 러시아, 정보기술(IT) 강국으로 떠오른 인도도 각광받기 시작했다.

    골드먼삭스의 짐 오닐은 이 4개국의 앞 글자를 따 ‘브릭스(BRICs)’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일약 세계적인 스타가 됐다. 이후 골드먼삭스자산운용 최고경영자로서 브릭스 투자에 나섰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2008년 금융위기는 단박에 모든 것을 바꿔놓았다. 해외펀드 투자는 아직까지 투자자들에게 그늘을 길게 드리우고 있다.

    지금까지 해외펀드는 주로 일시적 테마나 틈새 투자처 정도로 활용돼왔다. 그러나 저금리·고령화가 진척될수록 해외투자 비중을 조금씩 늘릴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해외투자를 해야 한다. 왜냐하면 국내 투자만으로는 더는 수익률을 높이기 어렵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퇴직연금을 살펴보자.

    현재 퇴직연금을 도입한 기업의 95%는 이자가 확정된 원리금 보장 상품에 가입해 있다. 문제는 금리가 계속 낮아지면서 수익률도 떨어진다는 점이다. 2010년 5%대였던 수익률은 2011년과 2012년 4% 중반, 지난해에는 3%대로 떨어졌다. 퇴직연금 적립액 규모가 큰 상위 10개 금융회사 가운데 단 한 곳도 4%를 넘는 곳이 없다. 일부 퇴직연금 사업자(금융회사)는 저금리와 금융회사 간 치열한 경쟁으로 사업을 포기하기도 했다.

    기업이 저금리에 대응하는 방법은 퇴직연금 가입자(근로자)가 운용하는 DC(확정기여)형으로 바꾸거나, 기업이 운용을 책임지는 DB(확정급여)형의 경우 회사가 더 적극적으로 퇴직금을 운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회사가 수익률을 더 올리려고 적극적으로 투자하기란 쉽지 않다. DC형으로 바꾼다 해도 문제가 모두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2000포인트대에서 몇 년째 제자리걸음을 하는 국내 증시가 앞으로도 게걸음을 계속한다면, 기대 수익률을 낮출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해외투자가 필요한 이유다.

    인구 중년화도 해외투자의 필요성을 키운다. 40, 50대가 인구 구성에서 주류로 등장하는 시기부터 본격적인 자산 축적이 이뤄진다. 40, 50대는 라이프사이클에서 수입의 정점이고, 노후에 대비해 저축과 투자를 하는 시기다. 이렇게 축적한 자산은 국가 차원에서는 자본 형성을 의미한다. 자본 축적도가 높을수록 해외투자가 늘어나는 것이 일반적 현상이다. 국민소득이 높고 고령인구가 증가할수록 해외투자 비중도 커진다.

    그런데 우리나라 투자자의 국내 주식 편중도(2011년 기준)는 89%로 호주(74%), 스위스(70%), 캐나다(68%)보다 아직 높은 편이다. 세계에서 가장 보수적 성향을 가졌다는 일본보다도 높은 수치다. 앞으로 우리나라 역시 고령화와 자본 축적의 증가로 해외투자 수요가 많아질 개연성이 높다.

    해외투자, 어떻게 하나

    그렇다면 해외투자는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할까. 크게 3가지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첫째, 해외투자 필요성을 절감하지만 심리적으로 거부감이 있다면, 국내 기업 가운데 해외 매출과 이익 비중이 높은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다. 오리온 같은 몇몇 기업은 이미 해외 비중이 국내 비중보다 높다. 하지만 단점이 있다. 기업 수가 적어 종목 선정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물론 투자에 관한 지식이 있다면 해외 증시에 직접 투자할 수도 있다.

    둘째, 해외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하는 것이다. ETF는 증권시장에 상장돼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펀드를 말한다. 최근 금융시장에서 가장 급성장하는 분야다. ETF를 활용하면 세계 주요 증시 지수뿐 아니라 원자재, 해외 부동산 리츠 등 다양한 대상에 투자할 수 있다.

    셋째, 절세 상품을 해외투자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변액연금, 퇴직연금, 연금저축계좌가 대표적이다. 해외펀드의 단점은 수익이 발생하면 이자나 배당소득세처럼 15.4%의 세금을 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런데 절세 상품을 이용할 경우 세금을 내지 않거나 연금소득세만 내면 돼 절세 혜택을 볼 수 있다. 변액연금은 10년 이상 투자하면 세금이 없다. 퇴직연금과 연금저축계좌로 해외펀드 투자를 할 경우, 저율의 연금소득세만 내면 되므로 세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다만 퇴직연금은 퇴직 시점까지 찾을 수 없고, 변액연금은 중간에 해약하면 손해를 볼 수 있다. 연금저축계좌는 55세 이전에 해약하면 원금과 이자를 합쳐 기타소득세(16.5%)를 내야 한다.

    자산 규모가 커서 세금 문제를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해외투자 랩어카운트(Wrap Account)도 좋은 대안이다. 수익이 발생한 경우 수익의 22%만 세금으로 내면 분리 과세를 하기 때문에 금융소득종합과세를 피할 수 있다.

    끝으로 해외투자를 할 때 한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 아무리 세계화된 시대라 해도 다른 나라에서 일어나는 일을 정확히 다 알긴 어렵다. 따라서 투자 경험이 적고 펀드를 안정적으로 운용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한 국가나 테마에 집중하기보다 글로벌 차원으로 분산된, 글로벌 펀드 성격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Tip

    DC(확정기여)형과 DB(확정급여)형


    퇴직연금은 크게 DB(Defined Benefit)형과 DC(Defined Contribution)형으로 구분된다. 두 유형의 가장 큰 차이점은 돈을 누가 운용하느냐에 있다. DC형은 근로자 본인이 운용과 결과를 전부 책임지는 구조다. 반면 DB형은 회사가 운용을 책임진다. 만일 운용하다 손실이 발생하면 회사는 그 차액을 벌충해야 한다. DC형은 일종의 실적 배당 상품, DB형은 확정금리형 상품으로 이해하면 쉽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