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11

2005.11.22

“外資 독약 알았지만 이렇게 될 줄이야”

구조조정 위기 ‘하나로텔레콤’ 노조 속앓이... 파업 찬성했지만 파국 막기 대화는 계속

  • 이나리 기자 byeme@donga.com

    입력2005-11-16 15:1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外資 독약 알았지만 이렇게 될 줄이야”

    11월10일 파업 직전의 위기 상황에 몰린 하나로텔레콤 직원들이 광화문 사옥에서 노조복을 입고 근무하고 있다(왼쪽). 2003년 9월9일 11억 달러의 외자유치 및 투자 계약을 체결한 AIG-뉴브릿지 컨소시엄과 하나로텔레콤 대표자들.

    금융권에 이어 통신산업 쪽에서도 외국인 주주 ‘먹튀’ 논란이 일고 있다. AIG-뉴브릿지 컨소시엄이 대주주인 하나로텔레콤(대표 권순엽) 이야기다.

    하나로텔레콤(이하 하나로)은 지금 파업 직전의 위기에 처해 있다. 10월 중순 경영진이 명예퇴직을 통해 직원 1500여명 중 25%인 375명을 줄일 방침임을 노조(위원장 김정규)에 통보한 까닭이다. 노조 측은 “구조조정으로 주가를 올린 뒤 회사를 팔고 빠지려는 외국인 주주의 작전”이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외환은행 대주주 론스타의 행태가 한창 여론의 도마에 오르고 있는 요즘, 그러나 하나로 노조의 주장은 생각만큼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있다. 외환은행과 달리 외자 도입 당시보다 주가가 떨어진 탓도 있지만, 그보다 “(투기세력인 줄) 알고 맞은 주인 아니냐”는 냉정한 판단이 작용한 때문이다. 김상조 한성대 교수(무역학)는 “AIG와 뉴브릿지는 사모펀드다. 그들에게 회사를 넘길 땐 지금과 같은 상황이 닥칠 줄 예상했어야 할 일”이라 말했다. 실제로 외자유치를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한 쪽이 하나로 노조임을 생각할 때 지금의 상황은 역설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외자유치 위해 몸 던졌던 노조

    2003년 10월21일, 하나로 임시주총은 경영진이 AIG-뉴브릿지 컨소시엄과 체결한 총 1조3000억원의 외자유치 안을 최종 승인했다. 외자가 하나로의 새 주인이 되는 순간이었다.



    당시 하나로는 극심한 유동성 위기에 시달리고 있었다. 그러나 해결할 길이 막막했다. 같은 해 7월 첫 외자유치를 시도했으나 1대 주주(15.88%)인 LG의 반대로 무산됐다. 8월5일, 이번에는 LG 측이 유상증자 안을 내놓았다. 그를 통해 하나로의 대주주로 등극할 심산이었다. 그러나 이 시도는 2·3대 주주인 삼성전자, SK텔레콤(이하 SKT)의 반대로 불발됐다. 주당 2500원이라는 ‘헐값’을 제시한 것이 결정적 패인이었다.

    2라운드는 LG 안과 외자유치 안의 ‘정면대결’이었다. 삼성전자와 SKT가 외자 편에 섰다. 표면에 내세운 이유는 “LG의 헐값 후려치기에 맞서 주주 이익을 보호하려는 것”이었지만 근본 이유는 따로 있었다. 특히 이는 SKT에 매우 중요한 사안이었는데, SKT로선 LG가 하나로를 가져가는 것을 두 눈 뻔히 뜨고 두고 볼 수만은 없는 일이었다. 그렇게 되면 이른바 ‘통신 3강(KT-SKT-LG)’ 중 SKT만 유선망 없는 사업자가 될 것이기 때문이었다.

    결론은 또다시 LG의 완벽한 패배였다. 이때 결정적 구실을 한 것이 바로 하나로 노조였다. 노조는 일련의 과정 속에서 LG에 강한 불신을 갖게 됐다. “1대 주주임에도 그간 별 도움도 주지 않다가 터무니없이 싼 가격에 회사를 사 부실 계열사인 데이콤과 합병해 제 잇속만 챙기려 한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外資 독약 알았지만 이렇게 될 줄이야”

    2003년 8월6일 하나로텔레콤 임시 주주총회에서 LG그룹이 제시한 유상증자 안을 놓고 주주들이 투표하고 있다.

    노조원들은 외자유치 안 통과를 위해 그야말로 결사적으로 뛰었다. 소액주주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위임장을 받아 외자 측에 큰 힘을 실어주었다. 외자의 승리는 곧 SKT의 승리였고, 소액주주의 승리였으며, 무엇보다 하나로 임직원들의 승리였다. 아니, 그렇게 보였다.

    윤 전 사장 “대주주와 갈등설, 맞다”

    하나로 인수 당시 외자 측과 윤창번 당시 사장(현 하나로 회장)은 “이번 투자는 5년 이상의 장기투자가 될 것이며, 당분간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는 발언을 했다. 이로써 하나로는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벗어나 마침내 재도약의 기회를 맞은 듯했다. 실제로 하나로는 2004년, 창사 이래 최초로 100억원 흑자를 냈으며 두루넷 인수에도 성공했다. 서울 양재동에 있던 사옥을 광화문 중심가로 옮기고 CI(기업 이미지) 작업도 새로 했다. 그러나 속사정은 달랐다.

    외자유치 당시 외자 컨소시엄은 하나로 지분 39.6%를 주당 3200원에 사들였다. 지금 주가는 2700원대를 맴돌고 있다. 초고속인터넷 사업이 거의 유일한 수익원인 상태에서, 기존의 KT에 이어 파워콤과 100여개의 SO(유선망사업자)들까지 시장에 가세해 불꽃 튀는 접전을 벌이고 있는 까닭이다. 두원수 하나로 홍보상무는 “회사 설립 후 누적 적자가 8640억원이며, 올해 또한 1000억~1200억원 규모의 적자가 예상된다”고 했다. 2006년 예상 누적 결손금 규모가 12조원에 육박할 만큼 어렵다는 주장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하나로 경영진은 올 4월부터 본격적인 긴축 경영에 돌입했다. 일단 4월, 어렵게 취득한 와이브로 사업권을 포기했다. 7월에는 마케팅 비용을 대폭 축소했다. 이즈음 회사가 인력 구조조정에 나설 것이란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8월, 윤창번 사장의 퇴진은 조직 내에 걷잡을 수 없는 동요를 불러왔다. 실적 부진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는 것이 정설. 그러나 한쪽에선 “윤 사장이 대주주 측의 구조조정 안에 반대하다 경질됐다”는 이야기가 설득력 있게 떠돌았다. 윤 전 사장에게 직접 물어봤다.

    윤 전 사장은 “다른 사유는 없고 구조조정에 대한 견해 차이가 있었던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내가 ‘(구조조정이) 필요하나 내가 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면 대주주 측이 좋아할 테고, 반대로 ‘구조조정 자체가 필요 없다’고 주장했다면 노조가 좋아할 테니 (회장 직책을 갖고 있는) 지금으로선 뭐라 할 말이 없다”며 구체적 답변을 피했다.

    한편 하나로의 한 임원은 “윤 사장 퇴진은 실적 부진 때문인 것이 맞다. 주주들에게 ‘두루넷만 인수하면 KT와 초고속통신망 시장에서 양강 구도를 형성할 수 있다’고 장담했는데, 파워콤 등의 가세로 결국 약속을 못 지키지 않았나. 정부가 파워콤에 초고속통신망 사업 인가를 내주진 않을 것이라 예상한 것이 실수”라고 주장했다.

    “外資 독약 알았지만 이렇게 될 줄이야”

    2003년 10월21일 외자유치에 성공한 뒤 만세를 부르고 있는 윤창번 당시 하나로텔레콤 사장(오른쪽)과 김영록 노조위원장.

    9월, 새 경영진은 마침내 임원 55명 가운데 25명을 내보냈다. 10월에는 비용 절감을 위해 사옥을 여의도로 이전키로 결정했다. 이어 대규모 명예퇴직 안을 노조에 통보한 것이다.

    경영진은 “그간의 긴축 경영으로 400여억원을 절감했으나 아직 멀었다. 이제 줄일 수 있는 건 인건비밖에 없고, 수익성 개선을 위해선 다른 선택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증권가 애널리스트들 또한 “두루넷 합병 절차를 밟으려면 인력 구조조정은 당연한 순서”라는 시각이다. 인력감축 안은 소액주주들로부터도 환영받고 있다. 오히려 “명예퇴직자들에게 22개월 월급분의 위로금을 주고, 평균 7개월분 월급에 해당하는 우리사주 손실분까지 보전해주는 건 과다하다”는 비난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노조원들의 생각은 전혀 다르다. 김정규 노조위원장은 “이번 구조조정은 외국인 대주주의 요구에 따른 것이 명백하다”며 그 근거로 “다른 방안을 찾으려는 노력 없이 곧바로 인력감축 안을 내놓은 점”을 들었다. 김 위원장은 또 “외국인 대주주들은 하나로와 두루넷을 묶어 강력한 구조조정을 통해 주가를 끌어올린 뒤 한꺼번에 매물로 내놓으려 한다. 이는 장기투자를 장담하던 인수 초기 발언과는 크게 다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통신업계에서도 “회사가 과하다 싶을 만큼의 명예퇴직금을 제시하고 나선 것 자체가 의심스럽다. 재무구조 개선이란 명분보다 매각을 고려해 몸을 가볍게 하겠다는 데 이번 조치의 진짜 목적이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세를 얻고 있다.

    물론 이러한 주장들에 대해 회사 측은 “순수한 경영진의 판단일 뿐”이란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매각설도 강력히 부인했다. “사 가려는 세력이 없다”는 말까지 덧붙였다. 항간에 떠돌고 있는 ‘LG의 구조조정 요구설’ 또한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LG그룹 관계자는 “지금 데이콤, 파워콤, LG텔레콤 등 우리 그룹의 통신사업체들은 2006년 급변할 것으로 예상되는 통신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내실 다지기에 집중하고 있다”며 “하나로 인수를 계획 중이란 소문은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외부 세력에 휘둘려 온 ‘하나로 9년’

    돌이켜보면 하나로 직원들은 1997년 회사 설립 이후 지금껏, 그야말로 한시도 바람 잘 날 없는 세월을 견뎌왔다. 그 ‘원죄’의 상당 부분이 정부에 있다는 점에 대해선 별다른 이견이 없다. KT에 이은 제2 시내전화 사업자로 출발한 하나로의 주주 구성은 화려하기 그지없었다. 데이콤, 한전, 두루넷, 삼성, 현대, 대우, SK. 한 통신업계 인사는 “사업권을 특정 기업에 넘길 경우 특혜 시비가 일 것을 우려한 정부가 행정편의적 발상에 따라 주주 구성을 한 것”이라 주장했다.

    이로써 하나로 이사회 멤버가 된 각 기업 임원들은 하나로의 경영 현안을 다루는 데도 종종 ‘자사의 이익’을 먼저 고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나로의 한 임원은 “신윤식 사장 재직 당시엔 이사회 중 간혹 ‘당신이 지금 어떤 회사의 이사로 이 자리에 앉아 있는지를 분명히 하라’는 신 사장의 호통이 회의실 밖으로까지 흘러나오곤 했다”고 말했다.

    이후에도 하나로의 행로는 험하기만 했다. 정부의 통신정책은 종종 예상을 빗나갔고, KT라는 경쟁자는 예상 이상으로 강력했다. 역대 경영진 또한 직원들로부터 충분한 신뢰를 받지 못했다. 마침내 회사가 외자의 손에 넘어가기까지, 하나로 직원들은 회사의 또 다른 주체로서의 소임과 권리를 제대로 부여받거나 행사해보지 못했다. 하나로의 한 중간 간부는 “하나로는 한 번도 주인(주주)들의 진정한 사랑을 받아본 적이 없는 회사”라며 아픈 속내를 털어놓았다.

    하나로 노조는 10월24~25일 파업 찬반투표를 했다. 노조원 94%가 참여해 85.4%가 찬성했다. 그러나 노조는 아직 “대화를 더 해보겠다”는 생각이다. 파국은 막아야겠다는 생각과 더불어, 국가 기간통신 사업자로서의 책임을 가벼이 여길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외국인 대주주 또한 그런 책임을 통감하고 있을까. 지켜볼 일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