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67

2005.01.04

현대적 첨단 캠퍼스 … 전교생 기숙사 생활

  • 입력2004-12-31 14:5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경남외국어고등학교 ● www.knfl.hs.kr ● 055-383-6601

    1987년 설립된 양산외국어학교가 전신. 92년 특수목적고로 신규 지정되면서 지금의 경남외국어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했다.

    외국어고등학교로 거듭나면서 공부에 찌들기 쉬운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 및 정서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학교의 강점은 현대식 첨단시설들. 92년에 학생들의 체력단련을 위한 실내 수영장을 지었고 도서관, 휴게실도 규모를 늘렸다. 95년에는 700석 규모의 다용도 시청각 교육관 및 도서관을 준공해 쾌적하고 효율적인 교육환경을 구축했다. 쾌적한 시설물과 더불어 환경 공해로부터 벗어나 자연 속에 위치한 캠퍼스는 학생들에게 좋은 학습환경과 쉼터가 되고 있다.

    경남외고는 올바른 정신 위에 올바른 행동과 진취적 기상이 나온다고 믿고 학생들의 인성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매달 한 번씩 ‘효경의 날’ 편지쓰기 행사를 열고, 명사 초빙 강연, 학부모님 자원상담 활동, 학예활동과 특기 적성교육 강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영한다.

    개설된 학과는 중국어과, 일본어과, 영어과. 중국어과는 원어민 교사의 지도로 중국어 회화, 듣기, 독해, 작문, 문법 등 다양한 과목을 배운다. 중국어회화반 등 특별활동과 서클활동을 통해 중국의 역사, 문화도 함께 배우는 것이 특징. 매년 여름방학에는 베이징에 있는 자매학교에서 하는 어학연수에도 참가한다.



    일본어과에서는 일본을 제대로 이해하는 전문 지식인의 양성을 위한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일본어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일본 문화’와 ‘일본어 회화’ 시간에는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소그룹 상황 연습과 주제별 회화 훈련을 한다. 일본어 독해, 작문, 문법은 수준별 열린 수업으로 진행한다. 일본 야마구치현의 우베 고등학교와의 교환회(매년 1회)를 시행해 학생들에게 현장감 있는 일본어를 습득토록 돕고 있다.

    영어과에서는 원어민 교사가 지도하는 생활영어를 비롯해 영어듣기, 영어독해, 영미문화, 영어문법, 영어작문 등의 과목을 개설해두었다. 또 E.C.T(English Culture Travel-영어문화 여행을 통한 영어공부), 영어회화반 등의 특별활동을 통해 영어 사용 능력을 높일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매년 여름방학 미국의 우수한 대학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는 여건도 갖추어져 있다. 효율적인 외국어 수업을 위해 20명 규모의 원어민 회화 수업을 하며 정규 수업으로 토익 등 외국어 능력 평가시험 대비 수업을 한다. 각종 외국어 연극 서클 및 동호회 활동을 권장, 활성화해 입시에서도 결실을 거두고 있다.

    또 다른 자랑은 전교생이 기숙사 생활을 통해 안전한 환경에서 학습에 매진하며, 협동심·조직 적응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심화학습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부산 시내 유명 학원강사를 초빙해 야간 특별수업을 진행하고 교내 국·영·수 담당교사가 특기적성 형태의 야간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현대적 첨단 캠퍼스 … 전교생 기숙사 생활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