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67

..

충북 외국어 교육의 메카 … 전국 명문으로 급부상 중

  • 입력2004-12-31 15:1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중산외국어고등학교 ●js-f.hs.kr ● 043-851-2782

    충북 충주시에 자리한 학교법인 충주미덕학원의 중산외국어고등학교는 충북 외국어 교육의 메카. 이제는 최고의 대학 진학 지도로 ‘전국적 명문고’ 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학교의 특징은 대학 진학 지도 실적이 뛰어나다는 점. 해마다 100% 진학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4년제 대학 진학률이 99%에 달한다.

    2004학년도 졸업생 270명 가운데 서울대, 연ㆍ고대, 일본의 APU 대학 등 국내외 유수의 명문대를 비롯한 4년제 대학에 진학한 학생이 267명. 이 가운데 7명이 APU 대학에 진학하는 개가를 올렸다. APU 대학에는 2000년 이래 중산외고 졸업생 27명이 합격해 유학하고 있는 상태. 충북 지역의 고등학교 가운데에서 가장 높은 대학 수시입학 합격률을 기록하는 곳도 바로 중산외고다.

    중산외고는 지방 외국어고가 갖는 한계를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중학교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역사가 오랜 명문 공립 인문고로 몰려가기 때문에 신입생 선발에서 중위권 학생들을 뽑을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라는 것. 하지만 외국어 특목고의 취지와 특성에 맞는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좋은 성과를 낸다고 자부한다. 원래 우수한 학생만 선발해 명문대에 보내는 다른 외국어고의 교육과는 근본부터 다르다는 것이 중산외고의 자랑거리다.



    학교의 특징은 외국어 습득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는 점. 영어과 중국어과 일본어과 등 3개는 모두 원어민 교사를 채용해 회화 수업을 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여름방학 동안 캐나다 중국 일본 등 세계 각지에 해외 어학연수를 떠나게 하고 있다. 교내 외국어 회화 대회를 열고, 학교장 훈화도 영어로 진행할 정도로 일상생활에서 영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갖가지 장치도 마련해두었다.

    성적 상위 30% 이내의 학생들이 생활하는 최신식 기숙사, 630여평 규모의 체육관과 1000여명이 동시에 야외수업을 할 수 있는 학교 뒷산 ‘숲속학교’ 등도 학교가 자랑하는 우수한 교육 여건들.

    중산외고는 학생들에게 세계를 목표로 삼아 뜻을 펼쳐나아가라고 가르친다. 이를 위해 예비 지구촌 인재들과 활발히 교류하며 다양한 문화를 배울 수 있게 학교가 지원하는 갖가지 해외 어학연수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충북 외국어 교육의 메카 … 전국 명문으로 급부상 중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