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67

2005.01.04

학생 자치 지도 … 창의적 사고 신지식인 육성

  • 입력2004-12-31 14:4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안양외국어고등학교 ● www.anyang-fl.hs.kr ● 031-444-9111

    안양 외고는 1997년 개교 이래 여러 특색 있는 교육 프로그램들을 활용하면서 수도권의 신생 명문고로 부상하고 있다. 안양외고의 각종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창의력, 어학 능력, 기본 학력을 신장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짜여져 있는데, 그 가운데 가장 독특한 것이 창의적 사고를 하는 지식인을 육성하기 위한 자체 프로그램들. 학생 자치에 의해 명상 시간을 운영하거나, 수업종을 울리지 않고 자율적으로 시간을 지키도록 지도하는 것,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 모형을 개발 시행하고, 체험활동에 대한 소감 등을 표현하는 교내 대회를 자주 개최하는 것 등이 이 학교 창의력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이다.

    안양외고는 일반 수업 시간에도 창의력 개발을 위한 ‘체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대학 방문의 날’, ‘부모님 직장 방문의 날’ 등을 운영하고 음악회, 토론회, 민족문화현장학습 등을 자주 개최해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 연 6일까지는 체험학습을 위한 가족여행을 출석으로 인정하며 매월 20일 ‘칭찬의 날’을 운영해 서로를 칭찬하고 존중하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르도록 하는 것도 특색 있다.

    외국어고답게 외국어 능력을 포함해 학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도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다. 시청각실에서 외국 위성방송을 시청한 뒤 20명 단위로 구성된 학급에서 원어민 교사와 실용 외국어를 주고받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일본 리츠메이칸(立命館) 아시아태평양 대학, 중국 베이징 사회과학원, 일본 하나마키 미나미고교, 중국 후린(虎林) 고급중학교 등과 자매결연을 맺어 선진국의 발달된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수입 적용하기도 한다. 방학 때는 자매결연을 맺은 학교들과 상호 어학연수를 시행함으로써 외국 문화를 체험하고 살아 있는 언어를 배울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이 학교의 장점이다.

    입시 교육은 주로 EBS 방송 강의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이뤄지지만, 학교 자체적으로도 방과 후 심화 보충반을 개설하고, 수능 형식의 자체 학력진단 평가문항을 개발하는 등 학생들의 수험생활을 돕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두고 있다.



    학교가 전교생의 성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성적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한 점도 특색 있다.

    안양외고에 개설돼 있는 학과는 영어과, 중국어과, 일어과. 일어과는 일본 자매시와의 상호 교류, 일본 학생들과의 펜팔 교환 프로그램을 통해 실용 일본어를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중국어과도 99년 7월부터 중국의 베이징 사회과학원과 교류를 시작해 매년 여름 중국을 방문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 자치 지도 … 창의적 사고 신지식인 육성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