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67

2005.01.04

국내외 교육기관들과 자매결연 … 국제교류 지원 ‘활발’

  • 입력2004-12-31 11:5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대일외국어고등학교 ●www.daeil.or.kr ●02-940-7333

    1983년 불어과 3학급, 독어과 3학급, 스페인어과 3학급, 일어과 3학급을 인가받고 다음해 3월 첫 입학식을 한 대일외고는 20년 전통의 외국어고로 수준 높은 어학 교육 및 입시 교육의 명문으로 이름나 있다.

    현재 학과는 서양어과, 동양어과, 국제어과. 서양어과는 프랑스어와 독일어 전공을 선택할 수 있으며, 두 선택과정 모두 영어를 필수로 한다. 동양어과는 일본어와 중국어 전공을 선택할 수 있으며 역시 영어를 필수로 이수한다. 국제어과는 영어를 전공어로 하며 러시아어나 스페인어 중 제2 외국어를 선택할 수 있다. 대일외고는 이처럼 전공어와 제2 외국어를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통해 최소 두 개의 언어를 공부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선택 외국어는 일단 학과별로 신입생을 선발한 뒤 외국어 관련 문화와 특징을 소개하는 시간을 거쳐 학생의 신청을 받고 각 학과 내에서 조정, 결정하도록 돼 있다.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만큼 국내외 여러 교육기관과의 자매결연을 통해 활발한 국제교류를 지원하는 것이 이 학교의 특색. 88년 독일 디어도르프고등학교에 학생들이 어학연수차 방문한 뒤 결연을 맺었고, 95년에는 미국 기독교연합고등학교와 자매결연을 맺었다. 학생들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교과서로 외국어를 배우는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외국문화를 직접 체험, 이해하고 국제 매너를 익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또한 한국외국어대와도 결연을 맺어 외국어 교육 분야에서 상호 협력, 교류하고 있다.

    우수한 학생들이 학비에 구애받지 않고 양질의 교육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다양한 장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특징. 입학성적우수장학금, 학생회임원 장학금, 특별장학생, 동창회장학생, 교사장학회 등 교내 장학금 외에도 청문외국어학원, 세일장학회, 이두원장학회, 아주대설문장학생 등 10여 가지의 장학기금이 마련돼 있다. 대일외고는 효율적이고 공정한 장학금 운영을 위해 교장 자문기구로 장학생선정위원회를 운영한다.



    효율적인 학습을 돕기 위한 쾌적한 시설 여건도 자랑거리. 46개의 학급 교실, 10개의 교과연구실을 비롯해 회화실 과학실 무용실 시청각실 등 특수교실이 운영되고 있으며, 체육관 겸 대강당, 2개의 소강당, 인터넷 카페, 체력단련실 등도 갖추고 있다.

    학교가 있는 서울 성북구의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영어 캠프를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 활동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대일-성북 잉글리시 캠프’는 지역민의 사교육비 절감과 영어교육 기회 확대를 위한 무료 영어교실로서 원어민 강사의 수준 높은 강의로 호응을 얻으며 대일외고의 이름을 더 널리 알리는 데 일조하고 있다.

    국내외 교육기관들과 자매결연 … 국제교류 지원 ‘활발’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