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59

2004.11.11

“부실, 도덕적 책임밖에 없다”

수협 박종식 회장 …“조합원 추천 쇄도 재출마, 안 좋은 얘기는 선거 후유증”

  • 최영철 기자 ftdog@donga.com

    입력2004-11-03 16:4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부실, 도덕적 책임밖에 없다”
    수협 박종식 회장은 자신의 비리 혐의와 회장 자격 논란과 관련해 “많은 부분이 잘못 알려지고 억울한 부분이 많다”고 입을 열었다. 다음은 박회장과 나눈 일문일답.

    -2000년에 수협 부실과 1조원이 넘는 공적자금 투입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난 것으로 알려졌는데….

    “국제통화기금(IMF) 체제라는 거대한 시대적 흐름의 중간에 내가 서 있었을 뿐이다. 그 당시 어느 금융기관이 시대적 흐름을 피할 수 있었는가. 당시 적자가 수십 배로 늘어난 것은 사실 나의 잘못이 아니다. 각종 충당금 적립비용의 대폭 증가와 대우 계열사의 도산으로 인한 유가증권 손실 등 어쩔 수 없는 악재가 많았다. 굳이 내게 책임이 있다면 도덕적인 책임밖에 없다.”

    -‘전임 회장은 안 된다’는 해양수산부와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수협노조 등의 반대에도 굳이 회장에 출마한 이유는 무엇인가.

    “전임 회장이 중도에 하차한 경우가 너무 많았다. 어업에 대해서 좀더 잘 아는 사람이 회장이 돼야 한다는 조합원들의 추천이 쇄도했고 그래서 나올 수밖에 없었다. 부산 경남뿐만 아니라 전남 쪽에도 지지자가 많다.”



    “정부 융자 쓰지 말라는 것은 어업 그만두라는 얘기”

    -2000년 12월 그만둘 당시 노무현 해양수산부 장관이 직접 나가라고 했는가.

    “감사원 감사를 받고 난 뒤 노장관이 나가라고 했다. 그래서 일선 조합장들이 가서 이야기하자 노장관이 ‘공적자금을 받으려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 하지 말라’고 했다고 한다. 그래서 물러났다.”

    -박회장 부부의 총 부채 71억원 중 절반에 가까운 33억1000만원이 수협에서 빌린 차입금인데….

    “내가 양식, 근어망, 정치망, 대형선망 등 각종 어업을 경영하는 사람인데 정부가 해주는 융자를 쓰지 않으면 어떻게 사업을 해나가라는 말인가. 그건 나보고 어업을 그만두라는 이야기나 다름없다. 수협은 일선 은행권과 대출 제도가 무척 다르다.”

    -회장의 부인이 단위수협으로부터 세 차례에 걸쳐 11억원을 빌린 뒤 이자와 원금을 1년 이상 갚지 않고도 신용불량자로 등록이 되지 않고 있는데….

    “할말이 없다. 담보가 처분되는 대로 빨리 갚겠다.”

    -수협법상 수협에 6개월 이상 대출금 상환을 연체한 자(이자 포함)는 회장 출마 자격이 없고, 회장직에서 물러나도록 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박회장의 사업체를 맡아 운영한 적도 있는 부인이 출마 당시는 물론 현재까지 13~14개월 이상 대출금을 연체했다면 회장직을 그만두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법상 문제는 없다. 아내의 대출은 아내가 연대보증을 잘못 서 그렇게 된 것이다. 아내에게 내 사업체를 임차한 것은, 미신이긴 하지만 배를 아내 이름으로 옮겨놓으면 고기가 조금이라도 많이 잡힐 것 같아서 그랬다.”

    -수원지검 특수부의 소환에는 불응하고 동부지검 소환에는 응한 이유가 무엇인가.

    “수원지검은 나를 수사할 이유가 전혀 없다. 관할 지검이 아닌 곳에서 하는 기획수사에 응할 이유가 없었다. 수협과 내 집이 있는 곳의 관할 지검은 동부지검이다. 그래서 갔다.”

    -박회장에 대한 이런저런 얘기가 꼬리를 무는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가.

    “모든 게 선거 후유증이다. 전임 수협 회장들도 이런 식의 음해로 중도하차했는데 안타깝다. 선거라는 게 모두 상대방이 있는 것 아니냐. 수협의 부실이 내 책임이라는 것은 정말 억울하다. 이 모두가 내가 사람이 너무 좋아 벌어지는 일이다. 좀더 독해져야겠다고 생각한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