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11

2003.11.27

손길승 발언 파문 … 정치권 ‘발칵’

주간동아 특종 보도 큰 반향 … “정치자금 관행 고치는 계기 되길” 재계 한목소리

  • 김기영 기자 hades@donga.com

    입력2003-11-19 17:2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손길승 발언 파문 … 정치권 ‘발칵’

    100억 정치자금 수수의 내막을 밝힌 손길승 SK 회장의 강연 내용이 소개된 ‘주간동아’ 410호 표지.

    ‘주간동아’가 특종 보도(410호)한 손길승 SK 회장의 발언 파문으로 지난 한 주 정치권과 재계는 뒤숭숭했다.

    손회장이 8월 말부터 10월 하순까지 사내 연수원에서 신임 팀장 등을 상대로 한나라당에 건넨 100억원의 비자금을 포함해 과거 정치자금 제공 과정과 구체적 액수 등을 밝힌 강연 내용을 보도한 ‘주간동아’의 기사에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인 쪽은 역시 한나라당. 한나라당은 대변인 브리핑과 논평을 통해 “손회장이 실제로 그런 말을 했다면 비자금 제공에 대한 궁여지책의 사후 변명이라고 할지라도 그 정도를 넘어서 공당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것으로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불을 끄기에 바빴다.

    반면 열린우리당(이하 우리당)과 새천년민주당(이하 민주당), 그리고 자유민주연합(이하 자민련) 등 3당은 일제히 한나라당을 비난하는 성명을 내놓아 모처럼 한나라당을 뺀 ‘역3당 공조’를 과시했다.

    우리당의 서영교 공보실 부실장은 11월12일 논평을 통해 “표적사정 운운하며 공갈협박해 뜯어낸 돈이 100억원”이라며 “이회창 전 총재를 비롯한 한나라당 지도부는 차제에 얼마나 많은 기업들을 협박했고 얼마나 많이 강탈했는지 국민 앞에 고백하고 처벌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과 특검 공조를 했던 민주당도 한때의 ‘동맹군’을 향해 포문을 열었다. 김성순 대변인은 12일 논평을 통해 “‘한나라당이 집권시 표적사정 운운하며 위협하여 어쩔 수 없이 돈을 줬다’고 한 손회장의 증언은 충격적”이라며 “한나라당은 지난 대선 당시 누가, 어떤 방법으로 재벌 기업들에게 접근하여 비자금을 모금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협박 없었다” 진화 안간힘

    자민련 유운영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한나라당은 대선 당시 기업들로부터 불법적이고 폭력적인 방법으로 거둬들인 대선자금의 규모와 진상을 조속히 국민에게 밝히고 당을 즉각 해체할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3당의 정치공세가 잇따르고 여론도 한나라당에 불리하게 돌아가면서 13일 이후 한나라당도 맞대응에 나섰다.

    한나라당 박진 대변인은 “최돈웅 의원에게 확인해본 결과 협박은 없었다고 하더라”며 “손회장은 이번 사태의 당사자로서 우리 한나라당에서 누가 표적사정을 하겠다고 협박했으며 누가 액수를 지정했는지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고 반박했다. 박대변인은 또 “만약 손회장이 해명한 대로 그런 발언을 하지 않았다면 이를 왜곡 보도한 시사주간지측의 성의 있고 진실된 해명과 정정보도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손회장의 발언을 보도한 ‘주간동아’에도 비난의 화살을 돌렸다.

    이런 공개적인 목소리와 달리 당내에서는 “잊혀져가는 사건이 이번 보도로 다시 불거져 상당히 곤혹스럽다”는 반응이 적지 않았다. 한 관계자는 “SK로서도 100억원 비자금 파문이 다시 화제가 되는 게 이로울 게 없는데 왜 이런 보도가 나왔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당 일부에서는 “손회장이 공개된 장소에서 대선자금의 전달 과정과 내역을 공개한 데에는 말 못할 사연이 있었던 게 아니겠느냐”는 해석도 흘러나오고 있다. 한나라당 대변인실 한 관계자는 “확인된 것은 아니지만 손회장이 검찰 수사 과정에서 말 못할 압력을 받았고, 이 때문에 사내 교육 과정에서 한나라당을 공격하는 발언을 함으로써 검찰 수사를 의도적으로 도우려 한 흔적이 있다”고 ‘음모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또 “손회장과 최태원 SK㈜ 회장 간의 갈등이 이번 손회장 발언 파문을 낳은 또 다른 배경”이라는 주장도 한나라당 일각에서 나돌고 있다.

    한편 재계에서는 “이번 주간동아의 보도가 정치자금 관행을 고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는 의견이 주조를 이뤘다. 대기업의 한 홍보담당 임원은 “세상이 달라졌다. 모든 게 투명하게 드러나는 세상에서 더 이상 이런 정치자금 수수 관행은 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