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03

2003.10.02

허브 한반도 外

  • 입력2003-09-25 10:2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허브 한반도 外
    허브 한반도

    극심한 경제불황을 겪고 있는 이즈음이지만 참여정부는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 ‘동북아 경제중심국가’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누구도 이와 관련한 실현 가능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경제연구원측에서 ‘과감하게’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물류 금융 등 분야별로 상세하게 검토했다.

    현대경제연구원 지음/ 거름 펴냄/ 240쪽/ 1만5000원

    역발상의 법칙

    HP, 3M, IBM 등 세계적인 기업들의 아이디어 매니지먼트 비결을 소개한 책. 이 책에서 말하는 역발상이란 백지 상태에서 만들어내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니라 기존의 아이디어를 새로운 관점에서 새로운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다.



    로버트 서튼 지음/ 오성호 옮김/ 황금가지 펴냄/ 360쪽/ 1만5000원

    환경학과 평화학

    일본의 대표적인 환경사회학자인 저자가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폭력과 평화’라는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저자는 직접적 폭력과 구조적 폭력의 관계를 정리하고, 국가와 기업에 의한 구조적 폭력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검토하고 있다. 또한 폭력의 문화에서 평화의 문화로 나아가기 위한 조건들도 고찰하고 있다.

    도다 키요시 지음/ 김원식 옮김/ 녹색평론사 펴냄/ 312쪽/ 1만원

    이윤기, 그리스에 길을 묻다

    우리 정서를 바탕으로 고대 그리스 로마의 신화를 ‘우리 것’화하는 데 앞장서온 소설가 이윤기씨가 한 걸음 더 나아가 고대 그리스의 역사, 철학 등으로 관심의 반경을 넓혔다. 저자는 그 안에 담긴 다양한 인물들과 극적인 사건들에서 오늘 우리 삶에 적용시킬 수 있는 소중한 교훈들을 길어 올린다.

    이윤기 지음/ 해냄출판사 펴냄/ 272쪽/ 1만2000원

    황호택 기자가 만난 사람2

    김두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 법륜 스님, 영화배우 송강호 등 유명 인사 10인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는 즐거움을 주고, 그들의 성공적인 삶 속에서 지혜를 발견할 수 있게 하는 인터뷰 모음집. 1개 장을 할애해 래리 킹 등 세계적인 인터뷰어들이 유명인을 인터뷰해 그들의 속내를 끄집어내는 인터뷰 기술도 실었다.

    황호택 지음/ 한나래 펴냄/ 392쪽/ 1만2000원

    피카소의 성공과 실패

    천재이자 부자, 바람둥이, 공산주의자였던 위대한 화가 피카소의 전기. 그의 개성과 예술의 특징을 기질과 역사, 예술사적 맥락에서 조망하고 그의 업적과 한계를 균형 있게 짚어내고 있다.

    존 버거 지음/ 박홍규 옮김/ 아트북스 펴냄/ 368쪽/ 1만3500원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