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390

2003.06.26

정부·재계 밀월은 다행스런 일

  • 입력2003-06-19 16:33: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정부·재계 밀월은  다행스런 일
    정부·재계 밀월은 다행스런 일

    참여정부와 재계의 밀월 관계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있지만 작금의 상황을 생각해볼 때 오히려 다행스럽다는 생각이 든다. 노무현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에 비해 젊고 사고가 유연한 분이다. 정치도 중요하지만 먼저 경제가 살아야 하고, 경제가 살기 위해서는 기업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어야 한다는 판단이 있었을 것이다. 노대통령은 이라크전쟁과 북한의 핵 문제 등 끊임없는 전쟁의 위협과 미국의 경제불황으로 인해 국내 기업활동이 더 이상 침체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최고 통치권자로서 힘든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서하영/ 울산시 북구 중산동

    자연재해로부터 문화재를 지키자

    고개만 돌리면 문화재가 널려 있는 곳이 우리나라다. 그러나 지난해 태풍과 폭우로 여러 곳의 문화재가 피해를 보았다. 올해도 곧 장마가 시작될 거라는 예보가 들린다. 감사원이 국가 및 시·도 지정 문화재를 조사한 결과 전체 60%가 자연재해에 거의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고 밝혔다. 올 여름에도 문화재는 비바람을 온몸으로 맞으며 버텨내야 한다. 야외에 있는 문화재는 근본적으로 자연재해를 피해갈 수 없다. 하지만 최소한의 보호조치나 예방책은 있어야 한다. 조상의 손때가 묻어 있고 민족의 얼이 살아 숨쉬는 문화재를 잘 보존해 후손들에게 물려주는 것은 우리의 의무다. 정부 당국은 한번 피해를 보면 원래 모습으로 되돌리기 어려운 문화재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기 바란다.



    박정환/ 서울시 광진구 구의3동

    문신 시술 합법화 방안 마련을

    최근 문신 열풍이 거세지만 이에 따른 법적 대비책은 미비하다. 문신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행정 당국은 이에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언제까지 불법 시술자를 적발해 처벌하는 숨바꼭질만 할 것인가? 어차피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다면 문신 시술을 수면 위로 끌어올려 그에 합당한 법 체제와 제도를 정비하는 것이 문신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방법이 될 것이다. 최근 들어 군 복무를 피하기 위해 문신을 한 젊은이들이 대거 적발됐다. 이 같은 폐단을 막기 위해 문신한 사람들을 특수부대에 복무토록 하는 등의 방법으로 제재하는 것은 어떨까? 문신이 군 복무를 피하기 위해 악용되거나 하지 않고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보급될 수 있도록 했으면 한다.

    박혜균/ 경북 울진군 후포면

    藥 외형 변화시 반드시 통보해야

    ‘가짜 약 소동은 제약사 탓’을 읽었다. 최근 기사 내용과 같은 일을 실제로 겪었기에 공감이 갔다. 제약사들은 약품의 외형 변화시 최소한 의사와 약사에게는 이를 알려주어야 한다. 많은 노력과 수고가 필요한 일도 아닐 텐데 단지 의무사항이 아니라는 이유로 이를 외면한다는 것은 도덕성의 문제라 할 수 있다. 환자들은 약 한 알에도 건강에 대한 희망을 건다. 그런데 자신이 먹는 약에 대해 ‘가짜가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든다면 약효가 제대로 나타나겠는가. 제약사들의 달라진 모습을 기대한다.

    이종수/ 서울시 양천구 목2동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