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14

..

슈트 한 벌로 트렌드 따라잡기

매일 색다르게 변신할 수 있는 노하우

  • 입력2007-12-05 15:1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어떤 아이템을 매치하느냐에 따라 슈트 분위기는 180도 달라진다. 슈트 한 벌을 여러 벌처럼 입는 노하우를 배워보자.
    슈트 한 벌로 트렌드 따라잡기
    블랙 슈트 두 벌과 그레이 슈트 두 벌. 나름 갖춘다고 갖춘 것 같은데 옷장은 무심하게도 무채색 일색이다. 그렇다고 네이비나 브라운 컬러에 도전하자니 용기가 필요하고, 비슷한 컬러의 또 다른 무채색 슈트를 구입하자니 어쩐지 손해 보는 느낌. 이렇듯 남모르는 고민을 가지고 있었다면 한 번쯤 시도해봐야 할 것이 있다. 아이템에 눈을 돌리는 것, 즉 슈트와 다양한 아이템의 적절한 믹스 · 매치다.

    많은 남성들이 선호하는 블랙 컬러 슈트. 몸에 적당히 피트되는 슬림한 라인을 유지하면서 재킷은 투 버튼(또는 싱글버튼)에 브리티시 스타일의 투 벤트(Bent·뒤트임)가, 팬츠는 다리가 길고 날씬해 보이는 노 턱(No Tuck·벨트 부분에 주름을 잡지 않은 디자인) 스타일이 유행이다. 여기에 깔끔한 화이트 드레스 셔츠, 슈트와 컬러 톤을 맞춘 타이 그리고 벨트와 레이스업 슈즈, 브리프 케이스를 갖춘다면 직장인용 슈트의 기본 조건은 모두 맞춘 셈이다.

    ▲ 햇빛을 받으면 짙은 갈색이 감도는 싱글버튼 슈트 솔리드옴므.화이트 셔츠 N헐리우드 by 데일리프로젝트.짙은 회색 타이, 흰색 포켓치프 벨그라비아. 검은색 사각 프레임 메탈시계 닉슨.검은색 가죽벨트 닷엠. 검은 가죽 소재의 윙 팁 슈즈 미소페. 브랜드 로고가 돋보이는 서류가방 루이까또즈.

    슈트 액세서리 이용해 드레시하게

    슈트의 분위기를 바꾸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슈트 액세서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시도해본 적 없는 컬러의 타이와 포켓치프를 착용하는 것이 그 첫 번째. 타이로 슈트의 V존(슈트를 입었을 때 셔츠와 타이가 보이는 V자 모양의 구역)을 부각하면 얼굴까지 환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화려한 포켓치프는 남성의 품격마저 높여준다. 블랙 일색이던 슈즈와 서류가방도 과감히 브라운 컬러로 바꿔 고급스런 이미지를 연출해볼 것. 단, 각종 비즈니스가 있는 평일보다는 드레스 다운이 찾아오는 금요일이나 특별한 행사가 있을 때를 겨냥하자.



    슈트 한 벌로 트렌드 따라잡기
    ▲ 슈트 솔리드옴므. 목깃 상단에 은색 새틴이 패치워크된 화이트 드레스 셔츠 루이까또즈. 화려한 퍼플 컬러의 사선 스트라이프 타이 닷엠. 타이와 컬러를 맞춘 페이즐리 무늬의 포켓치프 벨그라비아. 활동적인 남성들에게 잘 어울리는 황금색 타이홀더 던힐. 가죽 소재의 견고한 서류가방 던힐. 발뒤꿈치 부분에 악어가죽이 패치워크된 갈색 슈즈 소다 by DFD. 푸른 색조의 메탈시계 스톰.

    계절 아이템 이용해 더욱 중후하게

    일반적으로 슈트는 사계절용이다. 하지만 사계절용이라 해도 대부분의 소재는 봄가을에 맞춰진 경우가 많다. 한겨울에 어울리는 시즈널한 아이템을 구입할 예정이라면 슈트와도 매치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골라보자. 니트의 경우 짜임이 적고 가벼워야 슈트와 함께 착용했을 때 불편하지 않다. 또 아우터는 반드시 슈트 재킷보다 긴 것을 착용하되, 그 자체로 무거운 느낌이 드는 만큼 슈트보다 밝은 컬러를 선택한다. 여기에 머플러나 장갑, 빅백 등을 매치하면 비즈니스 트립용 차림새로도 더할 나위 없다.

    슈트 한 벌로 트렌드 따라잡기
    ▲ 슈트 솔리드옴므.청색 스트라이프 셔츠 카운테스마라.따뜻한 황금색 니트는 갤럭시. 헤링본 소재의 회색 코트 빨질레리. 자줏빛 타이와 다갈색 머플러, 가죽장갑 벨그라비아. 가죽 소재 로퍼 미소페. 밝은 갈색 뿔테안경 펜디 by 룩옵티스.

    슈트 재킷은 그대로, 모던캐주얼 룩 연출

    재킷을 다른 소재 아이템으로 교체해 연출하는 것처럼 팬츠도 응용할 수 있다. 이때는 재킷과 잘 어울리는 색상을 선택하는 게 관건! 무늬 없는 솔리드 원단의 팬츠가 매치하기 쉽고 편하지만, 패턴을 선호한다면 스트라이프 정도의 깔끔한 스타일을 고르자. 하의는 전체 룩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소재가 조금만 바뀌어도 분위기가 달라진다. 상의로 슈트 재킷을 입어도 캐주얼한 느낌이 강하므로 재킷 안에는 카디건이나 베스트로 포인트를 주고, 클래식한 타이보다는 보타이나 리본타이로 모던한 느낌을 연출하는 게 좋다. 주말이나 공휴일에 잘 어울리는 연출법이다.

    슈트 한 벌로 트렌드 따라잡기
    ▲ 슈트 재킷 솔리드옴므. 검정 리본타이가 달린 화이트 셔츠 루이까또즈. 하운드투스 패턴의 붉은색 카디건 유나이티드뱀부 by 데일리프로젝트. 이중 처리된 밑단이 독특한 회색 울팬츠 솔리드옴므. 원형 프레임의 검은색 메탈시계 푸마와치. 검은색 윙 팁 구두 소다 by DFD.

    슈트 팬츠는 그대로, 브리티시 룩 연출

    소재 특성상 무게감이 있는 울 슈트는 컬러나 패턴에 따라 분위기가 크게 달라진다. 이 때문에 재킷과 팬츠 모두 울 소재로 입었을 때보다, 일반 실크 슈트와 믹스해 입었을 때 더 세련된 멋을 자아낸다. 슈트 팬츠는 그대로 입되 재킷만 울 소재로 바꿔 입을 때는 깅엄체크나 헤링본 등 패턴이 있는 아이템을 활용해 브리티시 룩을 연출해보자. 단, 패턴 때문에 나이가 들어 보일 수 있으니 재킷 안에는 V넥이나 터틀넥 니트를 매치해 활동적인 이미지를 부각할 것! 블랙, 그레이 일색의 슈트에 싫증을 느끼고 있는 이들에게 신선한 아이템이 될 것이다.

    슈트 한 벌로 트렌드 따라잡기
    ▲ 슈트 팬츠 솔리드옴므. 붉은빛이 감도는 보라색 터틀넥 빨질레리.체크무늬 재킷 빨질레리. 뱀가죽이 패치워크된 드레스업 슈즈 소다 by DFD. 갈색 뿔테안경 CK by 룩옵티스.

    □기획 - 구가인 기자 comedy9@donga.com □진행 - 신연실 siri8@naver.com □사진 - 지호영 기자 □스타일리스트ㆍ김자영 □제품협조 - 푸마워치, 스톰, 닉슨(02-3446-9949), 던힐, 벨그라비아, 갤럭시,미소페(02-542-0385), 빨질레리, 닷엠(02-3447-7701), 솔리드옴므, 루이까또즈,소다 by DFD(02-546-7764), 룩옵틱스(02-514-9006), N헐리우드, 유나이티드뱀부(02-3444-9132~5) □장소협조ㆍ데일리프로젝트(02-3218-4062)



    패션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