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93

..

고속질주하는 13억 거인 ‘경제 기적’의 원동력은?

  • 윤융근 기자 yunyk@donga.com

    입력2005-07-08 18:4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고속질주하는 13억 거인 ‘경제 기적’의 원동력은?
    연평균 9.5%의 경제성장률을 보이며 전 세계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나라. 세계 6위의 경제력을 지녔고 외자유치와 외환보유고는 세계 2위, 농공업 주요 12개 상품은 세계 1위. 지난해 한국이 가장 많이 투자한 한국의 최대 교역국. 바로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나라, 중국이다.

    1970년대 말부터 시작된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은 세계가 놀랄 만한 기적을 만들어냈다. 그렇다면 중국은 어떻게 기적을 만들어낼 수 있었을까. 지난 20년간 중국 경제 성장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 ‘중국경제성장의 비밀’(지상사 펴냄)은 중국의 경제성장을 가능케 한 사상적 기반부터 경제정책, 중국만의 독특한 발전 및 개혁 모델 등을 중국인의 눈으로 꼼꼼히 분석했다.

    중국 경제의 기적을 만든 선장은 덩샤오핑(鄧小平)이다. 그는 ‘黑猫白猫 住老鼠 就是好猫’(흑묘백묘 주노서 취시호묘·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를 잡을 수 있는 고양이가 좋은 고양이다)론을 주창, 사회주의경제를 시장경제로 바꿔놓았다. 개혁·개방 정책은 중국 경제를 성장 고속도로에 올려놓았다.

    또 중국 당국은 인민들이 창조적인 현대화 사업에 종사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주고, 그들의 적극성과 창의성을 키워주었다. 쑤난 모델, 원저우 모델, 주장 모델 등 다양한 조건 아래에서 다양한 형태의 지역개발 모델을 만들어냈다.

    저자는 중국의 비약적 경제발전의 원인을 시장경제 도입, 정확하고 명확한 발전전략, 기술 개발, 소비 증대, 대외 개방 등 10가지로 정리한다. 그리고 앞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겠지만 발전의 여지가 충분하고 새로운 기술혁신, 고속성장을 위한 체제 구축 등의 이유를 들어 앞으로도 지속 발전하리라고 전망한다.



    중국 경제 미래에 대해 국제사회는 극단적인 견해를 보인다. 꾸준히 고속성장 신화를 창조할 것이라는 설과 금융 문제로 인해 성장이 둔화되거나 쇠퇴할 것이라는 설이다. 하지만 13억 거인은 세계인의 부러움을 받으며 개혁·개방 항로를 따라 거친 파도를 가르며 나아가고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확대경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