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사회

평등하고 즐거운 명절을 부탁해!

남편, 아내, 부모, 자녀가 실천하는 ‘행복추석’ 만들기

평등하고 즐거운 명절을 부탁해!

평등하고 즐거운 명절을 부탁해!

9월 15일 서울 서초구 농협하나로클럽 양재점에서 열린 ‘어린이 한가위 차례상 차리기’ 행사 참가자들이 차례상 앞에서 절을 하고 있다.

명절만 다가오면 시름시름 아프고 몸과 마음 모두가 천근만근 무거워지는 사람들이 있다. 이름하여 ‘명절증후군’ 환자들이다. 장 보는 일부터 차례상 마무리까지 죄다 담당하면서 학교와 학원이 쉬는 날이라 종일 칭얼대는 아이까지 돌봐야 하는 주부는 “명절 따위, 영영 사라졌으면 좋겠어!”라고 말할 법하다. 명절증후군이 비단 여자만의 문제는 아니다. 연휴 내내 아내 눈치 보랴, 부모 눈치 보랴, 아이들과 씨름하랴 정신이 쑥 빠질 지경인 것은 남편도 마찬가지다. 기대 반, 두려움 반으로 시작했다 실망과 분노로 끝맺기를 반복하는 명절 준비, 올해는 조금 특별하게 시작해보자.

일도 함께, 놀이도 함께

여성가족부는 올해 ‘추석 먹거리는 온 가족이 함께 준비해요’ 등 가족이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추석을 부탁해!’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매년 이 무렵이면 여러 여성단체와 시민단체도 평등 명절 실천 방법을 알리는 유인물을 배포하고, 거리 캠페인도 한다. 허지은 한국건강가정진흥원 가족사업기획팀 대리는 “10여 년 전부터 전국 각지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다양한 명절문화 캠페인과 체험행사를 하고 있다. 명절 전 온 가족이 함께 센터를 방문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평등 명절 실천 방법을 공유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구체적인 조언도 있다. 이복숙 부산 수영구 건강가정지원센터 국장은 “가족 사이에 서로 배려하는 문화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이 ‘종일 시집에서 일하고 왔으니 친정에서는 아무 일도 안 하고 쉬겠다’고 생각하기보다 친정에서부터 명절 준비를 함께 시작하는 것도 명절문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바꿔나갈 수 있는 좋은 실천 방법”이라고 밝혔다. 황인숙 경남 김해 건강가정지원센터 국장은 “평소 가사 분담이 불평등한 가정의 경우 명절을 더 힘들 게 보낼 수밖에 없다”며 “화목한 가정문화는 부부, 부모와 자녀 등 관계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은정 경남 창원 건강가정센터 건강가정사는 “온 가족이 참여하는 명절 프로젝트를 기획해 함께 장보기, 서로 안마해주기, 청소나 설거지하기, 동생 돌보기 등에 가족 구성원이 자연스럽게 참여하게 만드는 것도 서로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면서 즐겁게 명절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특히 요즘에는 학교 방과 후 활동 등을 통해 요리를 익힌 아이가 많아 재료 다듬기와 씻기 등 위험하지 않은 일을 함께 하면 놀이와 교육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평등하고 즐거운 명절을 부탁해!

지난해 추석 경남 창원에서 진행된 ‘평등명절’ 캠페인.

조부모 참여시키기



가족이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명절놀이’를 준비하는 것도 명절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장상현 ㈜생각투자 팀장은 보드게임 ‘승경도’를 추천했다. 이순신 장군이 부하들과 함께 즐겼던 것으로 전해지는 주사위 게임으로, 놀이 방법이 쉽고 간단한 데다 역사 공부까지 겸할 수 있어 가족이 함께 즐기기에 좋다고 했다. 장 팀장은 참여자가 힘을 합쳐 가라앉는 섬에서 탈출해야 하는 협동 게임 ‘포비든 아일랜드’, 간단한 덧셈만 할 줄 알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3D(3차원) 전략 보드게임 ‘버킷킹3D’ 등도 남녀노소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추석 놀잇감으로 소개했다.

시작이 반이다. 추석이 시작되기 전 온 가족이 둘러앉아 머리를 맞대고 올 추석을 즐겁고 화목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 의논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구성원 각자 실천할 수 있는 사항을 정리하고, 실천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상자기사 참조).

온 가족이 함께 즐길 놀이도 미리 준비해두자. 할아버지, 할머니를 명절놀이 책임자로 지정해 아이들과 함께 할 놀이를 마련해보도록 부탁하는 것도 자연스럽게 할 일을 드려 가족 모두가 즐거운 명절을 만들 수 있는 한 방법이다.

화목한 명절을 위한 온 가족 실천사항

멋쟁이 남편 실천사항

●아내와 함께 장보기

●설거지하기

●청소하기

●아이 돌보기

●아내에게 따뜻한 말 한 마디! “여보, 힘들지? 수고했어!”

●TV 시청이나 술자리 자제하기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 찾기

●명절 아침, 처가 식구들에게 안부 전화하기

멋쟁이 아내 실천사항

●운전하느라 고생한 남편에게 따뜻한 말 한 마디! “고생했어요, 여보!”

●시가 식구들 칭찬하기

●시가 식구들 앞에서 남편 칭찬하고 기 세워주기

●동서 간 따뜻한 말 한 마디! “형님, 수고 많으셨죠?” “동서가 없었으면 어떻게 할 뻔했어!”

●즐거운 대화 곁들이기

●사촌들과 노는 것도 인생 공부 아이들에게 공부타령 하지 않기

●올케에게 고맙다, 고생했다 인사하기

●올케에게 가사노동 전담시키지 않기

할아버지, 할머니 실천사항

●평등 명절을 위한 가족회의 주관하기

●자녀들에게 간소한 상차림 먼저 권하기

●아들내외에게 올해는 처가부터 다녀오라 말해주기

●며느리에게 휴가 주기

●며느리에게 따뜻한 말 한 마디! “수고 많았다” “이제 좀 쉬어라”

●기쁜 마음으로 며느리 친정에 보내주기

●아들과 사위에게도 설거지, 청소 등 할 일 분담해주기

●손자와 손녀들에게 취업, 결혼 걱정하는 말 하지 않기

아이들 실천사항

●심부름 잘하기

●내가 먹은 밥그릇은 내가 치우기

●바쁜 어른들을 대신해 동생들과 잘 놀아주기

●아빠, 엄마, 할아버지, 할머니 어깨 주물러드리기

●선물이나 용돈을 달라고 조르지 않기




주간동아 2015.09.21 1006호 (p66~68)

  • 김지은 객원기자 likepoolggot@empal.com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189

제 1189호

2019.05.17

누구나 가슴에 카카오프렌즈 하나쯤은 있잖아요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