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373

..

공대 교수님 “사진은 부전공”

  • 송화선 기자 spring@donga.com

    입력2003-02-20 13:2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공대 교수님  “사진은 부전공”
    “산 사진을 찍으려면 기다림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동트기 전 산 정상에 올라 해를 기다리고 바람과 구름을 지켜봅니다. 숱한 변화의 가운데서 단 한순간, 바로 이거다 싶은 장면을 찍어낼 때의 희열은 느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 거예요.”

    주말이면 20kg이 넘는 사진 촬영장비를 챙겨 들고 무박 2일 산행에 나서는 문한영 한양대 토목공학과 교수(63). 그가 본격적으로 사진을 찍기 시작한 건 대학 졸업반 때다. 친구들과 통도사에 놀러 갔다가 찍은 사진이 학교 사진전에서 입상한 것이 계기가 돼 그는 산 사진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었다. 일본 유학 시절에도, 그리고 대학교수가 된 후에도 그는 카메라를 손에서 놓지 않았다. 그래서 문교수는 한국콘크리트학회 회장을 맡고 있는 명망 있는 학자이면서 사진전을 10회나 연 중견 사진작가다. 한국사진작가협회 정회원인 그는 2000년에는 사진을 좋아하는 학자 5명과 함께 토목공학회 사진모임인 ‘토영회’를 만들기도 했다. 2월18일부터 서울 태평로에서 열리고 있는 토영회 사진전은 이 멤버들이 수년간 찍어온 사진을 모아 연 전시회다.

    “사진을 찍다보면 내 눈으로 본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걸 깨닫게 돼요. 눈으로는 보이지 않던 세계가 새롭게 내 앞으로 다가오는 걸 느끼는 게 바로 사진 찍기의 매력이죠.” 위치와 각도에 따라 천태만상으로 변하는 북한산 인수봉을 가장 사랑한다는 문교수는 앞으로도 1~2년에 한 번씩 계속 전시회를 열 생각이다.



    이 사람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