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69

2009.01.13

2009년은 만사여의

  • 황미라 (사)한중문자교류협회 기획이사

    입력2009-01-07 18:5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2009년은 만사여의
    중국 민간에는 상서로움을 의미하는 수많은 도안이 전해 내려온다. 이를 길상도안(吉祥圖案)이라고 한다.설이나 경사스런 날이 되면 사람들은 행복한 삶을 소망하고 좋은 날을 축하하기 위해 모두 이 상서로운 도안들로 자신의 집이나 물건을 장식한다. 2009년은 ‘모든 일이 마음먹은 대로 되는(万事如意 wanshiruyi)’해가 되길 바라며 중국에서 널리 쓰이는 몇 가지 도안을 살펴보자.

    [囍 쌍희 희]‘쌍희(雙喜· 喜 shua- ngxi)’는 두 가지 기쁜 일이 다가와 크게 길하고 순조롭다는 의미로 결혼할 때 사용한다.

    [ 목숨 수] ‘수( shou)’는‘수(壽)’자의 머리 부분을 예쁘게 가공해 대칭이 되게 만든 것으로 장수를 의미한다.

    ‘복수쌍전(福壽雙全· 全 fu、shoushua- ngqua、n)’은 박쥐 모양과 ‘목숨 수(壽)’자가 결합된 도안. 중국어에서는 박쥐라는 의미의 ‘ (박쥐 복 fu、)’자가 ‘福(복 복 fu、)’자와 발음이 같다. 행복과 장수를 뜻한다.

    두 개의 ‘유(有)’자를 사용해 만든 대칭 도안은 바로 세워도 있고 거꾸로 세워도 있다는 것을 뜻한다. 중국 농촌에서는 곡식을 담아두는 용구에 늘 붙여놓아 풍년과 부유함을 나타낸다.



    ‘백길(百吉 baiji)’은 ‘반장(盤長· pa、ncha、ng)’이라고도 하는데, 모든 일이 상서롭고 뜻과 같이 이뤄진다는 것을 상징한다. 복과 수명이 지속돼 영원히 끝나지 않는다는 의미도 있다.

    ‘오복봉수(五福捧壽)’ 도안은 다섯 마리의 박쥐가‘수(壽)’자 하나를 둘러싸고 있다. 오복이란 장수, 부귀, 건강, 도덕, 천수를 누리고 죽는 것을 말한다.

    2009년은 만사여의
    교육상담 | 한중상용한자능력검정회 I ☎ 02-1577-9645 I www.hnk.or.kr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