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77

2007.03.20

소비에도 質이 있다

  • 이명우 종로학원 광주캠퍼스 논술연구소장·대학별고사 ‘적중예감’ 저자

    입력2007-03-19 09:5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웰빙이라는 현상의 이면에는 가치소비의 흐름이 에너지로 자리잡고 있다. 그런데 웰빙에 도전장을 던지는 새로운 유형의 두 가지 가치소비가 있다. 웰빙이 ‘자신’을 가치의 중심에 놓는 반면, 자신 이외의 타자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소비와 연결하려는 태도들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는 ‘로하스(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로 2, 3년 전부터 이야기되고 있는데, 자기 자신뿐 아니라 사회적 환경도 염두에 두는 소비유형이다. 쉽게 말해 구매하려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환경을 해치는 요소가 있는지, 혹시 있다면 그것을 구매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가진 사람이 로하스 소비자다. (중략)

    또 하나의 소비유형은 ‘페어 트레이드(Fair Trade)’에서 촉발됐다. 말 그대로 공정무역이라는 뜻인데, 제3세계의 값싼 노동력을 착취해 만든 상품들을 추방하고 공정한 대가를 지불하는 일에 소비자들이 관여하자는 것이다. (중략) 소비자는 커피 한 잔에 몇천 원을 지불하지만, 정작 커피를 재배하고 채취하는 제3세계 노동자에게는 10원도 채 돌아가지 않는 현실을 외면하지 말자는 것이 이 운동의 취지다.

    - ‘주간동아’ 2007년 3월20일자, 577호. 85쪽. 김경훈 한국트렌드연구소장


    1. 소비와 새로운 계층의 출현



    ‘소비의 사회’에서 장 보드리야르는 소비는 노동과정이나 생산뿐 아니라 인간관계, 문화, 섹슈얼리티, 환상, 개인적 욕망까지도 지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대 소비사회에서 소비는 ‘욕망을 충족하기 위해 재화를 소모하는 일’이라는 경제활동의 차원을 넘어 인간의 삶을 규정하는 핵심 개념이 된 것이다. 또한 그에 따르면 소비행태에 따라 새로운 계급이 만들어지고 있다. 즉, 무엇을 소비하느냐는 그 사람이 어떤 계층에 속하는지를 규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는 것이다.

    2. 소비사회

    현대사회를 소비사회로 규정하는 데 의문을 품을 사람은 없을 것이다. 각종 대중매체는 끊임없이 소비를 자극하고, 소비자들은 기업과 대중매체가 쏟아내는 현란한 이미지에 현혹돼 소비를 함으로써 자신의 욕망을 충족하려고 한다. 특히 소비사회에서 기업은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를 시도하면서 매혹적인 이미지로 소비자의 욕망을 자극하고, 소비자들은 이제 소비의 주체가 아닌 소비의 포로가 되고 만다.

    이러한 소비사회는 결국 사회적 위화감 조성, 환경 파괴 등 심각한 문제들을 유발한다. 몇천 원짜리 커피를 마시면서 다른 사람과의 차별화를 꾀하는 동안 제3세계 노동자들은 그 이하의 임금으로 노동력을 착취당하고 있으며, 수백만 원을 들여 생일파티를 하는 학생들 옆에는 불량 도시락을 먹는 아이들이 있다.

    3. 소비의 새로운 유형

    최근 타자와 공동체 전체를 배려하는 새로운 소비유형이 나타나고 있는데, ‘로하스’와 ‘페어 트레이드’가 그것이다. 로하스는 건강과 환경이 결합된 소비자들의 생활패턴을 뜻하는데, 이들의 소비유형은 유기농 재배 농산물을 비롯해 에너지 효율 가전제품, 태양열 전력, 대체 의약품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페어 트레이드’는 공정한 무역을 하자는 운동으로, 우리가 전 세계의 노동 착취를 보면서 느꼈던 불공정한 무역에 대한 반동이다. 이는 지금까지의 과시적이고 착취와 불평등을 조장하는 소비행태에서 벗어나 타자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소비와 연결하려는 소비태도다. 이런 운동이 확산될 때 소비사회의 많은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기출 문제

    。 다음 (가)의 글은 현대 소비사회의 특성을 묘사하고 있다. 오늘날 (나)와 (다)의 삶의 방식이 (가)의 소비사회와 갈등을 빚는 이유와 양상을 서술하고, 그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자신의 관점에서 논술하시오. (2004년 이화여대 논술고사)

    。 오늘날 유행하고 있는 ‘웰빙 문화’에 대한 한 편의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단, 논의 과정에서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변을 반드시 포함시키시오.

    1. 아래 예시문 (가)를 통하여 ‘웰빙’의 문제점과 참된 웰빙의 의미를 제시하고, 예시문 (나) (다) (라)를 통하여 오늘날 웰빙 문화가 유행하는 주된 원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라.

    2. 예시문 (마)에서 제시하고 있는 노동계급의 몸과 지배계급의 몸의 차이를 설명하고, 이것에 개입되어 있는 상징가치가 오늘날 웰빙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라.

    3. 예시문 (바) (사)를 통하여 웰빙 문화의 바람직한 조건 및 오늘의 웰빙 문화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논하시오. (2008년 경북대 논술고사 예시문제)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