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330

2002.04.18

국산 자동차 1호는 ‘시발자동차’ 外

  • < 자료 : 지적 쾌락의 세계 와우밸리(www.wowvalley.com) >

    입력2004-10-29 15:3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국산 자동차 1호는 ‘시발자동차’  外
    요즘 해외에서 한국산 자동차가 인기를 얻고 있다. 싸구려 이미지를 벗고 제값을 받고 있다고 한다. 마침내 품질을 인정 받았다는 이야기인데,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만든 자동차는 어땠을까?

    국산 자동차 1호는 ‘시발(始發)자동차’다. 처음으로 만들었다는 의미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시발자동차는 1955년 미군으로부터 불하받은 지프 엔진과 변속기, 차축 등을 이용해 만들었는데 국산화율이 50%에 달했으니 이를 만든 기술자들의 긍지는 대단했다. 시발자동차를 만든 이는 정비기술자 출신 최무성씨. 시발자동차를 개발한 후 2년 동안 파리만 날리다가 이 차가 1957년 광복 12주년 기념 박람회에서 최우수 상품으로 선정되자 갑자기 고객이 밀려들었다. 하룻밤 새 시발자동차의 가격은 8만환에서 30만환까지 뛰어올랐고, 을지로 입구에 있던 천막공장 앞은 먼저 시발자동차를 사가려는 사람들로 문전성시였다. 시발자동차를 사기 위한 ‘시발계’까지 유행했다.

    타이어는 왜 모두 검은색일까

    머리카락도 울긋불긋 물들이는 판인데, 타이어는 항상 시커멓다. 빨갛고 파란 타이어도 괜찮을 것 같은데, 유독 검은 옷만 입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동차 타이어의 최대 기능은 안정성과 편안함이다. 위아래로 받는 충격과 코너링시 받는 좌우의 비틀림을 견뎌야 하고 특히 압력에 강해야 한다. 한마디로 힘 좋고 오래가는 타이어가 최고다.

    그런데 이 힘 좋고 오래가는 타이어를 만들려면 고무에 카본블랙이라는 물질을 합성해야 한다. 탄화수소를 연소시켜 얻은 검은 분말인 카본블랙은 고무의 내구력을 무려 10배 이상 향상시킨다. 타이어가 검은 건 이 카본블랙 때문이다. 보기엔 시커멓고 삭막해 보일 수도 있으나 그 검은색이 타이어의 생명인 셈.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