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알콩달콩 섹스파일

식욕과 성욕 그 오묘한 관계

  • < 정규덕/부산 호텔롯데 이지웰비뇨기과 원장 > www.DrJung.co.kr

식욕과 성욕 그 오묘한 관계

식욕과 성욕 그 오묘한 관계
인류 문명이 발전하기까지는 인간의 수많은 에너지가 필요했다. 에너지 생산은 인간이 섭취한 음식물로 가능했고, 음식 섭취에는 살고자 하는 욕구가 밑바탕에 깔려 있었다. 살고자 하는 욕구는 생식과 연관되어 식욕과 성욕을 낳았고, 이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우리의 일상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가끔 예술작품 속에서도 그러한 식욕과 성욕의 연관성이 드러난다. 요즘 젊은층의 노래 가사 중 빈번한 ‘파티’라는 단어는 가만히 새겨들으면 은연중에 식욕과 성욕이 어우러진 섹스행위를 연상케 한다.

안드레이 줄랍스키 감독의 영화 ‘샤만카’에서는 집착된 성행위의 종말을 표현하기 위해 섹스 파트너를 음식 재료로 삼아 음식과 섹스를 동일시하는 기법을 사용했다. 주인공 이오나 페트리오는 돌아서 가는 남자를 살해한 뒤 그를 먹음으로써 육신의 일체감과 정신적 승화가 합치한 섹스를 완성한다. 섹스와 먹는 행위를 동일시한 것이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음식이 섹스 스타일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도 한다. 육류나 술·설탕을 많이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폭력적이며 자기만족 위주의 섹스를 즐긴다는 것. 반면 채소·우유·초콜릿 등은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섹스를 유도한다고 한다.

섹스를 위해 특별한 음식을 찾는 일도 흔하다. 나이 들어 잠자리가 석연치 않다는 느낌이 들면 남성은 ‘몸’에 좋은 음식을 찾는다. 우리 나라 남성들에게 인기 있는 보신탕·뱀탕·용봉탕은 다른 음식과 비교해 볼 때 고열량·고단백 식품이란 점 외엔 별 차이가 없다. 또 직접 실험을 해보아도 정력이 좋아졌다는 결과는 얻지 못했다고 한다.

먹을거리와 영양이 부족한 시절엔 당연히 섹스를 즐길 힘마저 모자랐다. 어쩌다 개나 한 마리 잡아 이웃끼리 나눠 먹든지, 산에서 뱀이라도 잡아 고아 먹으면 영양보충을 했으니 그날 밤만큼은 없던 힘이 솟아났음은 당연지사. 어찌 보면 슬프기조차 한 가난한 옛 시절의 먹거리가 오늘날 ‘보신제’로 뿌리내린 걸 보면 참으로 아이러니컬하다.



주간동아 2001.06.21 289호 (p99~99)

< 정규덕/부산 호텔롯데 이지웰비뇨기과 원장 > www.DrJung.co.kr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17

제 1217호

2019.12.06

아이돌 카페 팝업스토어 탐방기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