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67

2005.01.04

전교생 56명 … 변화에 능동 대처 인재 양성

  • 입력2004-12-31 11:1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제주과학고등학교 ●www.jeju-s.hs.k/ ●064-758-5265

    제주과학고의 한 학년 정원은 23명. 전교생을 다 합쳐도 학생수는 56명에 불과하다. 명실상부한 제주도 최고의 영재들만 입학을 허락받는 셈. 그래서 이 학교 학생들은 일단 입학하고 나면 제주도가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누리며 ‘미래의 과학자’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해나간다.

    제주과학고의 최고 자랑거리 가운데 하나는 한라산 중턱에 위치한 아름다운 캠퍼스. 제주시에서 16km 떨어진 해발 550m 높이에 있는 학교 교정은 수려한 산세와 쾌적한 주변 환경뿐 아니라 최첨단 교육 시설로도 유명하다. 전교생을 수용하는 기숙사와 지정 좌석이 있는 도서실, 멀티실·회의실·수학실 등 다기능 공간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인근의 제주도교육과학연구원, 탐라교육원 등과 인력 및 시설을 연계 이용할 수 있어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 기자재는 학교의 범위를 뛰어넘는다.

    이 학교의 교육목표는 ‘주인 정신과 정확한 판단력으로 자기 책임을 다하는 품성, 과학적 사고로 모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 풍부한 정서와 건전한 가치관으로 공익에 기여하는 덕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 이를 위해 학생들은 재학 중 다양한 과제 연구와 탐사활동, 발명품 제작 등 제주과학고만의 독특한 프로그램들을 이수해야 한다.

    학생들은 입학하면 제일 먼저 ‘탐색 과정’을 통해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수업을 택하고, 진로 선택을 위한 상담을 받는다. 자신의 목표에 따라 ‘속진 과정’을 선택하면 2학년 수료 뒤 대학에 조기 진학할 수 있고, ‘심화과정’을 선택하면 교과에 따라 대학 수준의 수업을 들을 수도 있다.



    학교에 수학, 과학 탐구, 컴퓨터 기능 중심의 동아리들이 구성돼 있어 학생들이 방과 후에도 과학 탐구, 체험 활동을 하도록 돕고 있으며, 매주 1시간씩 정해진 ‘독서 시간’과 다양한 독서 관련 행사들은 학생들이 풍부한 상식과 교양을 쌓는 데 밑거름이 된다. 제주과학고는 최근의 ‘세계화’ ‘국제화’ 추세에 발맞춰 학생들의 영어 회화를 지도하는 원어민 교사도 채용했다.

    이러한 학교 측의 지원에 학생들은 우수한 실력으로 화답하고 있다. 2005학년도 수시 모집에서 KAIST(한국과학기술원) 12명, 연세대 2명, 포항공대 3명, 한국정보통신대(ICU)에 3명이 진학하는 빼어난 성과를 거뒀으며, 2학년 장주희양이 ‘끼임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이중 안전 회전문’으로 과학기술부 주최 전국학생과학발명품대회에서 산업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많은 학생들이 각종 경시대회에서 입상하고 있다.

    전교생 56명 … 변화에 능동 대처 인재 양성




    댓글 0
    닫기